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국립민속박물관이 국립중앙박물관 인사적체 해소처는 아니다

by taeshik.kim 2018. 7. 1.
반응형

<국립민속박물관>


어제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중 국장급 전보를 보면 박물관 학예직 인사 이동이 있었으니, 이에 따르면 고위공무원단인 국립전주박물관 김승희 관장이 같은 고공단인 국립광주박물관장으로 가고, 문체부 산하 다른 문화기관인 국립민속박물관 천진기 관장이 국립중앙박물관 산하 고공단 자리인 국립전주박물관장으로 이동했다. 이번 학예직 고공단 인사는 송의정 국립광주박물관장이 퇴임함에 따른 후속조치라는 성격과 더불어 다른 측면도 있으니, 다름 아닌 민속박물관 인사 적체 문제가 도사린다는 점이 그것이다.


직제로 보면 국립민속박물관은 비록 그 직급이 차관급인 국립중앙박물관에 견주어 낮기는 하지만, 엄연히 같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소속기관으로, 서로에 대해서는 엄격한 독립성을 지닌다. 문체부 산하에 이런 유사 기관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에 만든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있고, 나아가 국립현대미술관도 있다. 


하지만 이들 박물관˙미술관은 규모 차이에 따른 인사 적체 문제가 기관별로 그 심각성이 현격해, 국립중앙박물관은 차관급(대통령령에 따른 차관급이라 다른 정무직 청급 청장과는 위상이 다르다) 관장 산하에 학예직급으로는 학예연구실장과 경주박물관장, 광주박물관장, 전주박물관장이 고공단이라 이들끼리 호상간 수평이동이 가능하다. 다른 박물관 미술관에 견주어 중앙박물관은 그나마 고공단 인사 적체를 해소할 여지가 많다는 뜻이다. 


그에 견주어 민속박물관은 단일 조직이라, 산하에 지방박물관이 없고 고공단은 오직 관장 한 자리뿐이라 인사적체가 극심할 수밖에 없다. 이런 적체는 다른 무엇보다 그 관장 재임 기간이 대체로 다른 기관의 그것에 견주어서는 유난히 긴 특징을 지니는 일로 발전한다. 이번에 물러난 천진기 관장만 해도, 1962년생이라, 만 49세이던 2011년 5월에 관장에 취임해 물경 7년 1개월을 재직하다가 이번에 중앙박물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천진기 관장 이동은 장기 집권에 따른 기관 피로감을 해소하자는 뜻에서 문체부가 그리한 것으로 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런 수평 이동 자체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같은 고공단이라 해도 민속박물관과 전주박물관은 격이 현격히 다르다. 내가 정확한 자료가 없어 자신은 없으나, 예산과 조직 규모가 비교가 되지 않아, 민속박물관이 수퍼마켓 혹은 백화점이라면 전주박물관은 말만 고공단 기관이지 구멍가게, 포장마차에 지나지 않는다. 더불어 기관 성격 차이도 문제로 지적된다. 


중앙박물관과 민속박물관은 성격이 판이하다. 중앙박물관은 언뜻 그것이 커버하는 영역이 백화점을 방불하는 듯하나, 그 근간은 말할 것도 없이 고고학과 미술사학이 양대 산맥이거니와, 그에 곁들여 요즘은 보존과학이니 역사학이니 하는 인접 학문을 끌어들이는 형국이기는 하나,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는 새발의 피에 지나지 않는다. 더구나 민속학 영역은 그것을 전담하는 민속박물관이 따로 있는 마당에, 민속과는 눈꼽만큼도 관련이 없다고 봐도 대과가 없다. 


그럼에도 유독 산하 지방박물관 중에서는 전주박물관이 민속학과 그나마 인연이 깊은 편이었으니, 이 박물관이 애초에 민속학으로 출발해서가 아니라, 어찌하다 보니 그리된 것일 뿐이니, 이에는 지금의 국립민속박물관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이종철이라는 인물의 이력에서 기인한다.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2회 출신인 이종철은 이상하게도 대학 졸업 후 문화재관리국 학예사 입사와 더불어 민속학에 투신했으니, 그런 그가 나중에 연구관 진급과 더불어 국박으로 가서는 광주박물관을 거쳐 전주박물관장을 역임하게 되거니와, 이런 기관 이력에서 전주박물관은 유독 민속학과 연관이 깊은 곳으로 인식되기에 이른다. 이번 천진기 관장의 전주박물관장 이동에 대해서도 배기동 중앙박물관장이 그제 사석에서 하는 말을 듣자니 "전주는 양반문화와 관련이 깊어 민속학 전공자와도 어울리는 곳"이라고 하거니와, 어쨌거나 그 인사이동을 정당화하고자 하는 억지 논리임은 말할 나위가 없다. 전주박물관이 무슨 민속학과 연관이 있다는 말인가?  


하지만 이번 인사 이동이 지닌 가장 큰 문제점은 중앙박물관에 견주어 엄연히 독립개체로서 전공 역시 다르고, 따라서 기관 성격도 판이한 민속박물관이 그 대표인 관장을 중앙박물관 산하 일개 지방박물관장으로 갔으니, 비록 직급은 같은 고공단이라 해도, 이는 민속박물관으로서는 치욕 중의 상치욕에 다름 아니다. 이번 인사는 가뜩이나 중앙박물관이 바라보는 민속박물관은 언제나 작은집이었고, 언제나 아래라는 인식을 더욱 강화하는 꼴을 빚고 말았다. 


이제 관심은 자연 후임 민속박물관장 인선에 쏠린다. 한데 이번 인사에서는 이상하게도 민속박물관장은 쏙 빼내갔으면서도 그 후임은 발령내지 아니했다. 내가 알기로 민속박물관장은 공모직이었다. 옛날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고, 천진기 관장이 2011년 임명될 당시 그렇게 공모직으로 개방됐다. 그런 까닭에 나는 당연히 이번에도 그런 공모 방식을 통해 민속박물관 내부, 혹은 외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를 실시할 줄로 알았다. 한데 알아 보니, 공모가 아니란다. 공모였다가 일방적 임명직으로 도로아미타불 시켰다고 한다. 대체 언제, 무슨 일로 이리 옛날로 돌아갔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 


한데 이번 인사에서 일단 공석으로 비워둔 민속박물관장 자리에 중앙박물관 출신자를 앉힌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중앙박물관 혹은 그 상급기관인 문체부로서는 중박 고공단 한 자리를 민속박물관에 내어주었으니, 그 반대급부로써 당연히 중박 출신자가 그 자리로 가야 한다고 주장 혹은 생각하는 모양이다. 하지만 과연 그런가? 


들리는 말로는 민속박물관장에 고공단 진급이 예정된 현재의 중앙박물관 본부 부장급 인사 두 명이 후보자로 내정되었다 한다. 이들은 고공단 시험에는 합격하고, 그에 맞은 직급 배당을 기다리는 사람들이다. 연구관 경력으로 보면, 이들은 현재의 민속박물관 과장들과 민박 출신으로 다른 기관에 나가 있는 다른 과장급들에 견주어 한참이나 후배다. 민속박물관에는 학예직 과장이 세 명인가 네 명이 있고, 문화재청 산하 몇 곳에 민박 출신 과장이 포진한다. 나아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같은 데도 민박 출신자들이 나가 있다. 


이처럼 다른 유사 기관들에 견주어 유독 민박은 내부 출신자들을 곳곳에 내보냈다. 보내고 싶어서 보냈겠는가? 내부 인사 적체가 극심해 보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고공단이라야 꼴랑 관장 한 자리 뿐이니 그럴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이런 고참 과장들이 민박 자체와 외부에 제법 있다. 그런 판국에 이들을 모조리 제끼고 전연 성격도 다르고 전공도 다른 고고학 혹은 미술사 전공자들을 민박관장에 내려 꽃아야 하는가? 이리 되면 민속학 전공자들의 자존심은 대체 어디로 간다는 말인가?  


정리하건대 민속관장이 중박 산하 지방박물관장으로 갔다 해서,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 중박 출신자를 민속박물관장으로 내려꽂아서는 안 된다. 이건 치욕이며 능멸이다. 민속박물관도 인사 숨통을 트야 한다. 관장 자리 하나가 비어야 그 숨통이 트인다는 역설을 문체부나 중앙박물관도 인식해야 한다.


문체부 산하에는 앞서 말한 대로 유사 박물관 미술관이 더러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인사 교류 차원을 제외하고 중앙박물관 출신이 미술관을 간 적이 없고, 그 반대도 없으며, 나아가 신생급에 속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는 그 관장 자리를 중앙박물관 출신이 언감생심 꿈도 못 꾼다. 그 역사가 일천하기 짝이 없는 역사박물관에 대해 이럴진댄, 그 역사가 환갑 진갑을 이미 다 지난 민속박물관을 중앙박물관이 어찌 접수한단 말인가? 


나는 민속박물관이라 해서 반드시 민속학 전공자이거나, 혹은 민속박물관 내부 혹은 그 출신 외부인이 되어야 한다고는 주장하고픈 생각이 가을 터럭만큼도 없다. 민속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도, 예컨대 행정가 출신이나 정치인이라 해서 민속박물관을 운영하지 말아야 한다는 법도 없을 뿐더러, 그래야 한다고도 주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민속박물관을 이끌 관련 내·외부 인사가 널려있는 마당에, 더구나 중앙박물관 인사 적체 해소 차원 혹은 그 반대 급부 인사교유라는 차원에서 민속박물관 사람을 받았으니, 민속박물관도 한 자리를 내어놓아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워 중앙박물관 출신 민박 관장이 임명될 수는 없는 법이다. 민박 사람이 당연히 민박관장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이 작은 기관을 지킨 사람들에 대한 자존심을 지켜주는 한 조치다. 나아가 이 참에 민박을 중박 산하기관처럼 여기는 인식 자체도 박멸해야 한다. 


나아가 이것이 인사교유 차원인가? 중박이 한 자리 내어주었으니 민박도 하나 줘야 한다? 웃기는 소리다. 중박에 난 고공단 자리 하나는 광주박물관장이라는 고공단 자리가 정년 퇴직으로 비어서 생긴 자리다. 나아가 내년에는 경주박물관장도 퇴임한다. 고공단 자리 하나가 더 비게 되어 있다. 중박이나 문체부 논리는 어불성설이다. 


중박과 민박은 반딧불과 번개불만큼 다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