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o'sWho in Ancient Korea

위덕왕(威德王)

by taeshik.kim 2018. 3. 7.
반응형


삼국사기 권제27(백제본기 제5) 위덕왕 : 위덕왕(威德王)은 이름은 창(昌)이고 성왕의 맏아들이다. 성왕이 재위 32년에 죽자 왕위를 이었다. 원년(554) 겨울 10월에 고구려가 크게 군사를 일으켜 웅천성(熊川城)을 공격해 왔으나 패하여 돌아갔다. 6년(559) 여름 5월에 초하루 병진에 일식이 있었다. 8년(561) 가을 7월에 군사를 보내 신라의 변경을 쳐서 약탈하었다. 신라 군사가 나가 쳐서 이기니 죽은 자가 1천여 명이었다. 14년(567) 가을 9월에 사신을 진(陳)나라에 보내 조공하였다. 17년(570)에 고씨의 제나라[高齊] 후주(後主)가 왕을 사지절(使持節) 시중(侍中) 거기대장군(車騎大將軍) 대방군공(帶方郡公) 백제왕(百濟王)으로 삼았다. 18년(571)에 고씨의 제나라[高齊] 후주(後主)가 또 왕을 사지절(使持節) 도독동청주제군사(都督東靑州諸軍事) 동청주자사(東靑州刺史)로 삼았다.19년(572)에 사신을 북제(北齊)에 보내 조공하였다. 가을 9월 초하루 경자에 일식이 있었다. 24년(577) 가을 7월에 사신을 진(陳)나라에 보내 조공하였다. 겨울 10월에 신라의 서쪽 변방 주·군(州郡)을 치자 신라의 이찬(伊=) 세종(世宗)이 군사를 거느리고 이를 쳐서 깨뜨렸다. 11월에 사신을 우문씨(宇文氏)의 주(周)나라에 보내 조공하였다. 25년(578)에 사신을 우문씨(宇文氏)의 주(周)나라에 보내 조공하였다. 26년(579) 겨울 10월에 살별[長星]이 하늘에 뻗쳤다가 20일만에 없어졌다. 지진이 일어났다. 28년(581)에 왕이 사신을 수(隋)나라에 보내 조공하였다. 수(隋)나라 고조(高祖)가 조서를 내려 왕을 상개부의동삼사(上開府儀同三司) 대방군공(帶方郡公)으로 삼았다. 29년(582) 봄 정월에 사신을 수나라에 보내 조공하였다. 31년(584) 겨울 11월에 사신을 진(陳)나라에 보내 조공하였다. 33년(586)에 사신을 진나라에 보내 조공하였다.36년(589)에 수나라가 진나라를 평정하였다. 전선(戰船) 한 척이 탐모라국(眈牟羅國)에 표류하여 왔다. 그 배가 돌아가려고 나라의 경계[國界]를 경유하였다. 왕은 필요한 물건을 매우 후하게 주고, 아울러 사신을 보내 표를 올려 진(陳)나라를 평정한 것을 축하했다. 고조가 이를 좋게 여겨 조서를 내려 말하였다. “백제왕이 이미 진나라를 평정한 것을 듣고 멀리서 표를 올렸다. 오고 가는 것이 지극히 어려워서 만약 풍랑을 만나면 곧 상하고 파손됨[傷損]을 입게 된다. 백제왕의 마음씨가 순수하고 지극함은 짐이 이미 잘 알고 있다.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 비록 멀다고는 하나 사정이 얼굴을 맞대고 말하는 것과 같으니 어찌 자주 사신을 보낼 필요가 있겠는가? 와서 서로 상세히 알았으니[體悉] 지금 이후부터는 매년 별도로 조공할 필요가 없으며 짐도 또한 사신을 보내 가도록 하지 않을 것이니 왕은 마땅히 알지어다.” 39년(592) 가을 7월 임신 그믐에 일식이 있었다. 41년(594) 겨울 11월 계미에 살별[星]이 각(角)·항(亢)[별자리]에 나타났다. 45년(598) 가을 9월에 왕은 장사(長史) 왕변나(王辯那)로 하여금 수나라에 들어가 조공하게 하였다. 왕은 수나라가 요동(遼東)에서 전쟁[遼東之役]을 일으킨다는 것을 듣고, 사신을 보내표를 올려 군(軍)의 길잡이[軍道]가 되기를 청하였다.황제가 조서를 내려 말하였다. 『왕년에 고구려가 공물을 바치지 아니하고 신하로서의 예가 없었기 때문에 장수에게 명하여 토죄(討罪)하게 하였다. 고원(高元)[영양왕]의 군신들이 두려워하고 복종하며 죄를 청하기에 짐이 이미 용서하였으니 정벌을 할 수가 없다.』 [수나라는] 우리 사자를 후히 대접하여 돌려보냈다. 고구려가 자못 그 사실을 알고 군사로써 국경에 쳐들어와 약탈하였다. 겨울 12월에 왕이 죽었다. 여러 신하들이 의논하여 시호를 위덕(威德)이라고 하였다.


삼국유사 권제1 왕력 : 제27대 위덕왕(威德王)은 이름이 창(昌)이며 명(明)이라고도 한다. 갑술년에 즉위해 44년을 다스렸다.


삼국사기 권제27(백제본기 제5) 혜왕 즉위년 : 혜왕(惠王)은 이름이 계(季)이고 명왕(明王)의 둘째 아들이다. 창왕(昌王)이 죽자 왕위에 올랐다.


삼국유사 권제1 왕력 : 제28대 혜왕(惠王)은 이름이 계(季)인데 헌왕(獻王)이라고도 한다. 위덕(威德)의 아들이다. 무오년(568)에 즉위했다.


삼국사기 권제27(백제본기 제5) 법왕 즉위년 : 법왕(法王)은 이름이 선(宣)<효순(孝順)이라고도 한다>이고 혜왕 맏아들이다. 혜왕이 죽자 아들 선이 왕위를 이었다.<수서(隋書)에는 선을 창왕(昌王)의 아들이라고 하였다.> 

 

삼국사기 권제27(백제본기 제5) 혜왕 즉위년 : 혜왕(惠王)은 이름이 계(季)이고 명왕(明王)의 둘째 아들이다. 창왕(昌王)이 죽자 왕위에 올랐다.


삼국사기 권제27(백제본기 제5) 법왕 즉위년 : 법왕(法王)은 이름이 선(宣)<효순(孝順)이라고도 한다>이고 혜왕 맏아들이다. 혜왕이 죽자 아들 선이 왕위를 이었다.<수서(隋書)에는 선을 창왕(昌王)의 아들이라고 하였다.> 


삼국사기 권제27(백제본기 제5) 위덕왕 즉위년 : 위덕왕(威德王)은 이름은 창(昌)이고 성왕의 맏아들이다. 성왕이 재위 32년에 죽자 왕위를 이었다.


삼국유사 권제1 왕력 : 제27대 위덕왕(威德王)은 이름이 창(昌)이며 명(明)이라고도 한다. 갑술년에 즉위해 44년을 다스렸다.


삼국사기 권제20 고구려본기 제8 영양왕 : 9년(598) [봄 2월에] 왕은 말갈의 무리 만여 명을 거느리고 요서를 침략하였는데, 영주(營州) 총관(摠管) 위충(韋)이 이를 격퇴시켰다. 수나라 문제가 이 소식을 듣고 매우 노하여 한왕(漢王) 양(諒)과 왕세적(王世積)을 모두 원수(元帥)로 삼아서, 수군과 육군 30만을 거느리고 와서 [고구려를] 쳤다. 여름 6월에 황제가 조서를 내려 왕의 관작을 빼앗았다. 한왕 양의 군사가 임유관(臨關)으로 나와서 홍수를 만나 군량의 운반이 이어지지 못하자, 군사들은 식량이 떨어지고 또 전염병에 걸렸다. 주라후(周羅)가 동래(東萊)로부터 배를 타고 평양성으로 쳐들어 오다가, 역시 바람을 만나 배가 많이 표류하고 가라앉았다. 가을 9월에 [수나라의] 군대가 돌아갔으나 죽은 자가 열 명 중 여덟 아홉이었다. 왕도 역시 두려워하여서 사신을 보내 사죄하고 표를 올려 ‘요동 더러운 땅의 신하 모(某)’라고 [스스로] 칭하였다. 황제가 이리하여 군진을 풀고 [고구려를] 처음과 같이 대하였다. 백제왕 창(昌)[위덕왕]이 [수나라에] 사신을 보내 표를 올려서 군대의 길잡이가 되겠다고 청하였다. 황제는 조서를 내려 『고구려가 죄를 자복하여 짐이 이미 용서하였으므로 벌할 수 없다.』고 하고, 그 사신을 후하게 대접하여 보냈다. 왕은 그 사실을 알고 백제의 변경을 침략하였다. 

 

백제창왕명석조사리감(百濟昌王銘石造舍利龕) : 백제 창왕(百濟昌王) 13년(567. 위덕왕 13) 태세(太歲) 정해(丁亥)에 매형공주(妹兄公主)가 사리를 공양하다.(百濟昌王十三秊太歲在丁亥妹兄公主供養舍利.) 註 : 이 매형공주는 공주의 이름일 수도 있으며, 일반명사로 본다면 누이동생 중에서도 맡공주라는 뜻일 수도 있다.


부여 왕흥사지(王興寺址) 목탑지(木塔址) 사리공(舍利孔) 출토 사리기(舍利器) 청동 사리외함 명문 : 정유년 2월 15일 백제왕 창이 죽은 왕자를 위해 찰주를 세웠다. 이들(혹은 본디) 사리 2매를 묻었더니 신의 조화로 셋이 되었다.(丁酉年二月十五日百濟王昌爲亡王子立刹本舍利二枚葬時神化爲三)


☞창왕(昌王) ☞부여창(扶餘昌) ☞여창(餘昌)



반응형

'Who'sWho in Ancient K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昌)  (0) 2018.03.07
창왕(昌王)  (0) 2018.03.07
구수왕(仇首王)  (0) 2018.03.07
근초고왕(近肖古王)  (0) 2018.03.07
근초고(近肖古)  (0) 2018.03.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