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나주까지도 점령한 전방후원분, 도둑님들이 이미 털어가시고...

by taeshik.kim 2021. 12. 5.
반응형

나주서 '전방후원형 무덤' 추정 유적 발견…"추가 조사"(종합) / 2021-12-03 19:27:59
봉황면 광주-강진 고속도로 건설 현장서 드러나

나주서 ′전방후원형 무덤′ 추정 유적 발견…"추가 조사"(종합)

(나주·서울=연합뉴스) 박철홍 박상현 기자 = 전남 나주 봉황면 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 앞은 네모지고 뒤는 둥근 형태의 ′전방후원(前方後圓)형 무덤′으로 추정되는 유적이 발견됐다.3일 전남

m.k-odyssey.com


강진광주고속도로康津光州高速道路는 고속국도 제255호선이라, 전라남도 강진군 작천면을 기점으로 광주광역시 서구 벽진동을 종점으로 하는 총길이 51.11km 구간도로라, 낙후한 전남 중남부 지역 개발촉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표방하며 2017년 계획 확정하고 실제 공사는 이듬해 첫 삽을 떴다.

서해안과 남해안, 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 무안광주고속도로를 연계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며 도로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단다. 애초 완도군까지 연결하려 했지만 경제성이 낮다 해서 이 구간만 진행하는 걸로 낙착했지만, 보통 시작은 이렇게 하고서 결국은 다 연결하더라. 왜? 지역여론을 내세운 정치권이 가만둘 리 만무한 까닭이다.

강진광주간고속도로 개설구간. 나주 오른쪽을 관통해 광주로 북상한다. 저짝 어딘가에서 무덤이 걸린 것이다.  


도로 개설 구간을 보니, 강진에서 곧장 북진해 나주 동쪽을 관통하고는 광주를 치밀어 올리는 노선이라, 이런 대규모 국토건설에는 그에 앞서 두 가지 저승사자가 기다리니, 하나가 환경이요 다른 하나가 문화재라는 요물이라, 그것이 관통하는 나주 구간에서 된통 한 방이 걸렸으니, 다름 아닌 전방후원분, 한국에서는 공중에서 내려다 보면 악기 중 장고를 닮았다 해서 장고분이라 일컫는 그런 요상한 요물로 보이는 옛날 무덤이 출현했다 해서 아마도 국토관리청에서는 난리가 났을 법하다. 자칫하다간 이 구간 돌리거나, 아니면 다른 방식을 강구해야 하는 까닭이다.

무덤이야 흔해 빠졌지만, 전방후원분이라면 얘기가 달라, 이런 고분은 특수성이 있어 일단 그 요상한 모양새에다가 그것이 유래한 데는 말할 것도 없이 고대 일본 열도 왜국을 상정하지 않을 수 없고, 무엇보다 수량이 극히 적어 그런 무덤으로 현장에서 사라진 일이 없다! 결국 이것이 전방후원분으로 드러난다면 볼짝없이 현장보존이다!


장고분이 발견됐다는 지점을 보니 저짝이다. 좀 더 상세한 지점을 문화재청을 통해 수소문하니

전남 나주시 봉황면 유곡리 산 164-5

이라, 이 지점을 찍어본다.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다음 위성지도를 보니 이렇다.


아주 상세한 것은 아니지만, 이른바 민묘라 해서 근현대기에 만든 무덤 서너 곳이 육안으로 보인다. 옛날 무덤 위 혹은 주변에다가 무덤을 또 쓴 것이다. 무덤 땅으로는 왔다인 곳인갑다.

아마 훗날 나주 유곡리장고분? 정도로 부르게 될 이 무덤이 출현했다는 소식은 남녁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타고 그제 서울 종로 수송동으로 날아들었다.

남도 지역 지인 A가 하소연하기를 나주에 이런요런 무덤이 발견됐다는데 정작 우리는 모르고 있다면서 분통을 터뜨리는 게 아닌가?

저 소식에 현장으로 출동한 나주시가 촬영해 배포한 것이다. 


그래서 대체 현장은 누가 다녀갔다 수소문 하니 B와 C가 다녀왔댄다. 그래서 우리 공장 문화부에서 문화재를 담당하는 박상현 기자더러 이런 사실들을 알려주면서, A B C 접촉해 봐라 무엇인가 나올 것이다 했더니, 그 이튿날 이 맨 앞대가리에 첨부한 뉴스로 정리되었다. 다만 저 기사에는 정확한 발견지점이 없어 첨부한다.

듣자니 저 무덤은 장고분임이 확실하다 하며, 내부는 도굴되었고, 그렇지만 이른바 매장주체부는 살았다고 한다.

도굴꾼은 그리 쑥쑥 찾아내는 유적은 어찌 그리 우리네 고고학도는 눈 뜨고도 지나치고 말았던고? 하긴 열 사람이 도둑 하나 막지 못한다지 않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