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창경궁 관천대 / Gwancheondae Observatory of Changgyeonggung Palace

by 여송은 2022. 7. 31.
반응형

서울 관상감 관천대를 보았다면, 창덕궁을 한바퀴 돌고 창경궁으로 와서 창경궁 관천대를 보는 게 국룰(?)이지요. 하하하!


창경궁 관천대 설명은 문화재청에서 제공하는 설명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서울에는 현재 조선시대에 만든 2개의 관천대가 있다. 하나는 창경궁 안에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제작 연대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옛 북부 관상감 자리인 전 휘문고등학교 교지에 있는 것인데, 두 관천대는 구조나 크기, 제작 방법이 거의 같다.

창경궁 안에 있는 이 천문 관측소는 『서운관지(書雲觀志)』에 의하면 조선 숙종 14년(1688)에 만들어졌다. 높이 3m, 가로 2.9m, 세로 2.3m 정도의 화강암 석대(石臺) 위에 조선시대 기본적인 천체관측 기기의 하나인 간의를 설치하고 천체의 위치를 관측하였다고 한다. 지금은 간의는 없고 석대만 남아 있는데, 당시에는 관측소를 소간의대, 또는 첨성대라고도 불렀다.

관상감의 관원들은 이 관측대에서 하늘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끊임없이 관측하였다. 17세기의 천문 관측대로서는 비교적 완전한 모습으로 남아 있다는 점에서 귀중하며, 관상감에 세워졌던 조선 초기의 또 하나의 관천대와 함께 조선시대 천문대 양식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유물이다.



창경궁관천대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185 창경궁

창경궁관천대 : 네이버

방문자리뷰 7 · 블로그리뷰 11

m.plac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