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한성백제박물관 ‘백제왕도 발굴조사 성과전, 왕성과 왕릉’ 특별전

by taeshik.kim 2021. 1. 20.
반응형

다시 문 여는 한성백제박물관, 특별전시 열어

‘宮(궁)’자가 새겨진 토기 등 백제왕도 발굴조사 성과 공개

- 한성백제박물관 백제왕도 발굴조사 성과전 【왕성과 왕릉】 3월 21일까지 연장 운영

- 2013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백제왕도유적 발굴조사 성과 첫 공개

- 백제 왕성 몽촌토성과 백제 왕릉 석촌동 고분군 출토유물과 유적 현황 소개

- 몽촌토성에 백제 왕궁이 있었음을 알려주는 ‘宮(궁)’자가 새겨진 토기, 백제 왕실의 매장 의례를 보여주는 화장인골과 유리 구슬 등 최초 공개

- 모형과 영상을 통해 고고학 야외조사의 현장감을 생생하게 전달

宮자 새김 토기 

 

한성기 백제 왕도의 핵심 유적인 몽촌토성과 석촌동 고분군에서 발굴·출토된 유물 600여 점이 처음으로 공개되는 특별한 전시회가 열린다.

출토 유물과 더불어 지도, 영상, 모형 등 다양한 전시 켄텐츠를 통해 한성기 백제왕도의 경관과 백제 왕성 몽촌토성의 역사성, 백제 왕릉 석촌동 고분군의 구조와 성격, 매장의례 등 관람객들이 서울지역의 고대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금귀걸이

 

□ 한성백제박물관(관장 김기섭)은 지난 2020년 12월 17일(목) 개최한 ‘백제왕도 발굴조사 성과전, 왕성과 왕릉’ 특별전을 3월 21일(일)까지 연장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문화시설 임시휴관 조치로 개최 후 한달 간 관람객을 맞이하지 못했던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덜 것으로 기대했다.

□ 이번 특별전은 2013년부터 한성백제박물관의 백제학연구소가 수행하고 있는 백제왕도 유적 발굴조사 사업 중 몽촌토성 북문지 일대와 석촌동 고분군 연접식적석총에 대한 발굴조사 성과를 시민들에게 처음으로 공개한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금(은)박 구슬

 

□ 전시는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백제왕도로의 초대’에서는 한성기 백제왕도의 경관과 그동안의 백제왕도 발굴조사 내용을 지도와 연표로 살펴본다. 2부 ‘백제 왕성, 몽촌토성’에서는 몽촌토성의 역사와 몽촌토성에서 삶을 영위했던 많은 사람들의 삶과 문화상을 출토유물을 통해 보여준다. 3부 ‘백제 왕릉, 석촌동 고분군’에서는 무덤의 구조와 성격, 백제 왕실의 매장의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끝으로 4부 ‘과거에서 미래로’에서는 야외발굴조사 현장을 재현하고, 과거를 통해 백제왕도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게 하였다.

사람 얼굴 새김 토기 

 

□ 대표유물로는 백제 왕성 몽촌토성에 왕이 거처한 왕궁이 있었음을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인 ‘宮(궁)’자가 새겨진 토기를 비롯해 사람 얼굴이 새겨진 토기가 있다. 또 백제 왕실의 매장의례와 사후세계를 보여주는 화장인골과 화려한 금제 장신구, 금(은)박 구슬, 불 맞은 유리 구슬 등 흥미로운 유물들이 처음으로 공개된다.

세발토기 

 

□ 그리고 백제 왕성으로서 몽촌토성의 위상을 보여주는 의례용 그릇인 그릇받침과 세발토기, 굴뚝장식 등을 비롯해 당시 귀족들이 고급문화로서 차茶문화를 즐겼음을 알려주는 절구와 공이, 찻잔, 백제 왕실의 매장의례와 사후세계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토기와 기와, 금속기 등 다채로운 유물들을 전시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수막새 

 

□ 또 고고학 야외조사의 현장사무실을 재현하여, 평소 쉽게 접하기 힘들었던 발굴조사원의 일상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포함하여 몽촌토성 집수지 모형과 영상을 통해 전시장 안에서 관람객들이 발굴조사의 현장감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끔 다양한 구성을 시도 하였다.

절구와 공이. 약절구도 염두에 둬야 한다. 

 

□ ‘백제왕도 발굴조사 성과전, 왕성과 왕릉’ 전시는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누리집(yeyak.seoul.go.kr)을 통해 사전 예약 후 방문하거나 사전예약 인원 미달시 현장접수를 통해서도 관람할 수 있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5인 이상의 단체관람은 불가하며, 시간당 70명까지 입장 할 수 있다.

또한 한성백제박물관 홈페이지(baekjemuseum.seoul.go.kr)와 유튜브 채널(youtube.com/user/seoulbaekje)을 통해서도 전시가 공개된다.

화장 인골

 

전시 포스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