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용암이 만든 동굴, 만장굴

by 여송은 2021. 6. 18.
반응형

2021년 6월 15일 화요일 / 비

안녕하세요!
거대한 용암이 만든 동굴, 만장굴에 다녀왔습니다.

동굴 입구에 들어 가는 순간 갑자기 사악~~서늘해 지면서, 중학교때 학교에서 단체로 왔던 기억이 났습니다. 거의 18년 만에 다시 왔는데, 정말 변한 것 없이 동굴은 그대로였습니다.


만장굴 입구 / 만장굴은 동굴 중간 부분의 천장이 함몰되어 3개의 입구가 형성되어 있는데, 현재 일반인이 출입할 수 있는 입구는 제2입구이며, 1km까지만 탐방이 가능하다.

만장굴은 총 길이 약 7.4km, 최대 높이 30m, 최대 폭 약 18m에 이르는 거문오름용암동굴계 용암동굴 중의 하나이다. 동굴 내부의 기온은 11~18°C, 습도는 87% 이상으로 늘 일정하며 여름에는 시원한 공기를, 겨울에는 따뜻한 공기를 느낄 수 있다. 만장굴 안에는 제주굴아기거미, 긴날개박쥐를 비롯한 38종의 생물이 살고 있다. / 출처 : 천재학습백과 초등 과학 4-2


잠깐!!
용암동굴은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요?
용암동굴 홍보관에 용암동굴 형성과정이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용암동굴 홍보관 / 용암동굴 형성과정 설명


요약하면,
① 화산 분출로 인해 용암이 흘러내린다.
② 바깥쪽 용암이 식으면서 굳어 암석이 된다. 안쪽 용암은 천천히 계속 흐른다.
③ 용암이 빠져나간 자리에 동굴이 만들어진다.

이 과정을 만화로 그려봐야 겠습니다!

만장굴 벽면 / 용암이 지나간 흔적

만장굴 천장 / 불둑불뚝 뜨거운 용암의 열기가 느껴진다.

만장굴 바닥 / 거대한 용암이라는 용이 지나간 배 자국 같다. 울릉불릉 지글지글. 사진은 흔들흔들.


이렇게 위 사진들 처럼 만장굴의 천장, 옆벽면, 바닥에서 거대한 용암이 지나간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커다란 몸체에 뜨거운 열기를 내뿜는 용이 묵직하게 배를 촥 깔고, 끝까지 쫙 밀고 나갔을 모습을 상상하니 오싹해 졌습니다.

또한 만장굴은 용암이 쑤욱 빠져나간 터널식 동굴이면서 동시에 용암으로 만들어진 여러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용암표석


동굴 중간이 이렇게 갑자기 작은 섬같은 바위가 있는데요, 용암표석이라고 합니다.

용암표석 은 먼저 암석으로 굳은 용암이 다시 흘러내리는 용암에 포함되어 이동하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 합니다.

용암이 흐르면서 벽을 장식한 유선 / 또 사진이 흔들흔들

용암 유선


이렇게 만장굴의 벽을 보면 용암이 흐르면서 장식한 유선을 볼 수 있습니다. 용암유선으로 당시 용암의 높이와 용암이 얼마나 자주, 많이 흘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용암발가락

발가락 같나요?
용암발가락 이라고 합니다. 동굴 내부를 흐르는 용암의 앞부분에서는 터짐이 반복되는데요, 이렇게 터지면서 굳은 용암의 모양이 발가락처럼 보여 용암발가락이라고 합니다.

용암석주 / 상층 통로에서 용암이 흘러내리면서 형성된 용암석주(돌기둥)


용암석주가 있는 곳까지까지가 만장굴에서 공개된 구간입니다. 이 용암석주는 높이 7.6m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라고 합니다. 오!!

또 이 용암석주로 만장굴은 한층이 아니라 다층구조로 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저 구멍으로 들어가면 또 다른 동굴이 있다는 거죠?!



글을 마무리 하면서 갑자기 용암의 속도가 궁금해 졌습니다. 용암이 흐르는 속도는 어느정도 일까요?

찾아보니, 용암류의 이동속도는 용암 자체의 점성도, 지표면의 경사 및 기복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데, 보고된 최대속도는 약 초속 15m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초속 수십 cm에서 수 m 사이의 범위를 보인다고 합니다. (출처 : MyWater : K-water와 함께하는 물정보포털 ||, 물백과사전)

최대속도가 약 초속 15m/s 정도면 시속으로 따지면 약 시속 54km/h 입니다.
와우! 제 생각보다 훨씬 빨라서 놀랐습니다.

웃고있지만 지쳤었다.


만장굴 공개구간인 1km까지 걷고, 다시 1km를 걸어 나왔습니다. 총 2km. 천천히 보면서 가느라 한시간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그런데, 비가 와서 동굴 안에 산소가 부족했을까요?
아니면 어마어마한 대자연의 기에 눌린걸 까요?
나오자마자 어질어질해 잠시 앉아 멍 하니 쉬었습니다.


빛이다…..!!!


만장굴 비공개 구간 안내판 / 안내판 뒤로 멀리서 비공개구간을 볼 수 있다.


화산 활동의 그 자체라 할 수 있는 화산섬, 제주도.
그 중심에 용암동굴인 만장굴이 있습니다.

거문오름 용암동굴계-만장굴은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성산일출봉과 함께 자연유산적 가치를 인정 받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가는 곳 마다 화산이 만든 경이로운 모습을 볼 수 있는 제주도이지만, 더 진하게(?) 느끼고 싶다면 만장굴에 들러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이런 자연유산이 잘 보존 되어 멋진 모습을 오래오래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도 같이 적어 봅니다.

만장굴의 자세한 설명은 제주도 공식광광정보 포털 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 참조)
https://m.visitjeju.net/kr/detail/view?contentsid=CONT_000000000500182

비짓제주 VISITJEJU - 제주도 공식 관광정보 포털

제주관광공사 운영 제주도 공식 관광정보 포털로 제주공식 관광지도, 관광지, 음식점(맛집), 숙박, 쇼핑, 교통, 테마여행, 제주알아가기 등의 제주여행정보 제공

www.visitjeju.net

영문버전
https://m.visitjeju.net/en/detail/view?contentsid=CONT_000000000500182

비짓제주 VISITJEJU - 제주도 공식 관광정보 포털

제주관광공사 운영 제주도 공식 관광정보 포털로 제주공식 관광지도, 관광지, 음식점(맛집), 숙박, 쇼핑, 교통, 테마여행, 제주알아가기 등의 제주여행정보 제공

www.visitjeju.net


만장굴
제주 제주시 구좌읍 만장굴길 182
http://naver.me/5FrSoOBa

만장굴 : 네이버

방문자리뷰 2753 · ★4.32 · 세계 최장 길이의 신비한 용암동굴

m.place.naver.com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