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국감族, 국회를 이용해 정보를 빼내 이용하는 사람들

by taeshik.kim 2021. 9. 11.
반응형

어느 분야나 이렇게 분류할 만한 자들이 준동하기 마련이다. 문화재도 이런 족속이 더러 있어, 매년 국감 시즌이면, 준동의 나래를 펼치곤 한다. 

이들은 국회와 국감장 주변을 기웃거리며, 각종 정보라 해서 이 의원실, 저 의원실을 찾아다니며, 정보라 해서 캐다가 끼워팔기를 하니, 그렇게 해서 존재를 각인하고는 하니, 나는 이런 者들을 일러 국감족이라 한다. 국회는 또 이런 자들을 적절히 이용한다. 그래서 국회와 국감족은 카르텔을 형성한다. 

 

 

무론 국감의 순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것이 행정부의 무차별한 횡포를 견제하는 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한다는 점을 나는 인정한다. 하지만 철만난 망둥이처럼 언제나 국감을 기다리며, 그리고 툭하면 국회로 달려가 무엇을 꼰지르고, 그리하여 그 사실 여부와는 별도로 누군가를 괴롭히기 위한 그런 행태는 나는 경멸한다. 

어디까지나 그것은 순기능을 뽑아내기 위한 도구여야 한다. 소위 적폐라 할 만한 것들을 적출하고 그것을 제도적으로 뿌리뽑으며 그에서 그것을 정비하기 위한 방향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저런 시도 혹은 접근이 나에게도 더러 있었다. 기자들이 항용 저에 유혹을 느끼는 포인트는 있기 마련이다. 기자라 해서 정보 접근이 비교적 자유로울 듯하지만, 막상 부닥쳐보면 언제나 거대한 벽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국감과 국회의원을 이용해 기자가 궁금해 하는 정보를 빼내고자 하는 시도 혹은 유혹이 언제나 들끓기 마련이다. 

실제 이런 행태를 나는 너무나 많이 봤다. 특정 국회의원실 꼰질러, 거기를 통해 자료를 빼내고는 그것을 토대로 항용 보도하기를 "무슨무슨 의원실이 문화재청에 요구해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이라고 한다. 

실은 이런 식으로 취재를 하는 기자가 더러 있다. 그것이 나쁘다고는 결코 말하지 않는다. 다만, 나는 저런 일을 해 본 적은 없다고 기억한다. 모르겠다. 있는데 내가 잊어버리고 있는지는...(혹시 있는데 내가 까먹었을지도 모르니 거의 없다고 해 둔다.) 

 

 

저런 취재 행태, 내가 부당하다고는 보지 않지만, 영 맘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필요하면 내가 당당히 요구하면 될 일이다. 물론 거부하는 일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고, 물론 일부 자료 혹은 왜곡된 자료를 나한테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 요구가 부당하지 않으면, 그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일을 거의 본 적이 없다. 무론, 그 거부에 따른 후환을 염려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 그런 점에서 난 구악 기자 맞다. 거부하면 가만 두지 않았다. 

초년병 시절과 지금은 또 달라졌겠지만, 그래도 갈수록 내가 무엇을 위해 이 기사를 쓰는가를 옛날보다는 부쩍 자주 생각하게 된다.

(2017. 10. 14) 

***

뜬금없이 과거에 쓴 글이 생각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옛날 글을 새삼스레 끄집어 내 본다. 저 글이 왜 생각났는지는 모르겠다. 국감 시즌이 다가와서?

그보다는 작금 한국 정치권을 달구는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맞물렸기 때문이라고 말해 둔다. 저것이 고발사주 의혹과는 직접 연관은 없지만, 커넥션을 위한 유혹은 언제나 시달리기 마련이다. 저것도 검은 커넥션에 다름 아니라고 나는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