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나도 갈래, 모스크로 돌아간 카리예박물관 Kariye Müzesi

by taeshik.kim 2020. 8. 23.
반응형

터키, 성소피아 이어 카리예박물관도 이슬람 사원 전환

송고시간 2020-08-22 08:14 
이영섭 기자

에르도안 지시…"코로나발 경제위기 속 보수 지지층 결집의도"
정교회·가톨릭계 "또 하나의 도발" 반발

 

 

터키, 성소피아 이어 카리예박물관도 이슬람 사원 전환 | 연합뉴스

터키, 성소피아 이어 카리예박물관도 이슬람 사원 전환, 이영섭기자, 국제뉴스 (송고시간 2020-08-22 08:14)

www.yna.co.kr

 

접때 하기야 소피아 대성당을 박물관에서 모스크로 전환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그 전에 이미 에르도안이 4군데 박물관을 이미 모스크로 전환했다고 했거니와 

 

그런 에르도안이 터키의 무슬림화 강화를 일환인지 애초에는 기독교 교회였던 카리예박물관 Kariye Müzesi (뮤제스 라 발음한다)을 같은 방식으로 모스크로 전환했다는 후속 소식이다. 

 

카리예박물관

 

이 카리예박물관은 나는 본 적 없어 생생한 소식을 전할 수는 없거니와, 암튼 간접 자료를 훑어보건대 카리예자미 Kariye Camii, 혹은 카리예 킬리세스 Kariye Kilisesi 라고도 한다 하니, 자미 Camii 가 mosque 란 뜻이니, 저건 보나마나 오스만투르크시대에 기독교회가 모스코로 전환하면서 얻은 이름일 것이요, 후자 킬리세스 Kilisesi 는church 에  대응하니 그 이전 기독교회 시대 이름일 터이다. 

 

이를 영어로는 the Church of the Holy Saviour in Chora 라 하는데, 초라의 성 구세주교회 (Chora를 터키어로 어케 발음하지는 모르겠다) 라는 정도로 옮길 만 하겠다.

전형적인 중세 비잔틴시대 그리스정교회 Byzantine Greek Orthodox church 로, 흔히 초라박물관 Chora Museum 이라 하는 모양이다.

 

위치는 이렇단다.

 

카리예 박물관

★★★★☆ · 박물관 · Kariye Cami Sk. No:18

www.google.com

 

 

이스탄불 이전 이름은 널리 알려졌듯이 콘스탄티노플. 하지만 오토만 Ottoman 제국 수중에 떨어지자 이름도 이스탄불로 바뀌고 종래 교회는 모스크로 다 바뀌었으니, 이런 흐름에 따라 이 교회 역시 카리예 자미 Kariye Camii가 되었다.

 

그러다가 터키공화국이 성립하고 이슬람세속주의를 채택함에 따라 1945년에 이르러 교회도 아니요 모스크도 아닌 박물관으로 신분이 바뀌었다.

 

 

Rear view of Chora Church

 

 

이 교회는 4세기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콘스탄티노플 성곽 외곽에 위치한 이 교회는 비잔틴시대 모자이크화와 프레스코화로 유명하다. 특히 현관 칸 나르텍스 Narthex에 남은 Christ as the Land of the Living 와 Mary, the Mother of Jesus, as the Container of the Uncontainable 가 특히 인구에 회자하는 모양이다. 


2005년, the Association of Permanent Foundations and Service to Historical Artifacts and Environment 라는 제법 긴 이름의 단체에서 초라 처치 Chora Church 지위가 박물관이라는 데 소송을 제기했으니, 작년 11월, 터키 최고 행정법원 Turkish Council of State 는 그 지위를 모스크로 돌리라 명령했으니, 이번 조치는 그에 따른 것이다.

 

위키피디아 항목을 통해 몇 장면을 본다. 

 

 

Mosaic of Christ Pantocrator, south dome of the inner narthex

 

 

 

Mosaic of the journey to Bethlehem

 

 

 

Mosaic of the enrollment for taxation before Governor Quirinius

 

이런 곳을 모자이크로 굳이 돌리고자 한다니, 그 의도가 순수치 아니한 것은 분명하거니와, 이러다가 남아날 교회가 터키엔 없을 듯하다. 

 

암튼 에르도안도 난 놈임은 틀림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