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o'sWho in Ancient Korea

낙랑공주(樂浪公主)

by taeshik.kim 2018. 4. 9.
반응형

고려 태조 왕건의 맏딸로 귀순한 신라 마지막 왕 경순왕 김부에게 시집갔다. 이후 신란공주(神鸞公主)라 불렀으며, 죽어 받은 이름인 시호는 효목(孝穆)이다.  


삼국유사 권제1 기이 1 낙랑국(樂浪國) : 이상 여러 글에 의하면 낙랑(樂浪)이 곧 평양성(平壤城)임이 마땅하다. 혹은 말하기를 낙랑의 중두산(中頭山) 밑이 말갈(靺鞨)과의 경계이고, 살수(薩水)는 지금의 대동강이라고 하지만 어느 말이 옳은 지 알 수 없다. 또한 백제 온조왕(溫祚王)의 말에는 "동쪽에 낙랑이 있고, 북쪽에 말갈이 있다"고 했다. 이는 아마도 옛날 한(漢)나라 때 낙랑군에 소속된 현(縣)일 것이다. 신라 사람들이 역시 이곳을 낙랑이라고 했기 때문에 지금 고려에서도 또한 여기에 따라 낙랑군부인(樂浪郡夫人)이라 불렀다. 또 태조(太祖)가 그 딸을 김부(金傅)에게 시집보내면서 역시 낙랑공주(樂浪公主)라 불렀다.


삼국유사 제2권 기이(紀異) 제2 김부대왕(金傅大王) : 태조는 신라의 국서를 받자 태상(太相) 왕철(王鐵)을 보내서 맞게 했다. 왕은 여러 신하를 거느리고 우리 태조에게로 돌아가니, 향거보마(香車寶馬)가 30여 리에 뻗치고 길은 사람으로 꽉 차고, 구경꾼들이 담과 같이 늘어섰다. 태조가 교외에 나가서 영접하면서 위로하고 대궐 동쪽 한 구역(지금의 정승원<正承院>)을 주고, 장녀 낙랑공주(樂浪公主)를 그의 아내로 삼았다. 왕이 자기 나라를 작별하고 남의 나라에 와서 살았다 해서 이를 난조(鸞鳥)에 견주어 공주 칭호를 신란공주(神鸞公主)라고 고쳤으며, 시호(諡號)를 효목(孝穆)이라 했다. 왕을 봉해 정승(正承)을 삼으니 자리는 태자 위이며 녹봉 1,000석을 주었다. 시종과 관원·장수들도 모두 채용해서 쓰도록 했으며, 신라를 고쳐 경주라 해서 이를 경순왕(敬順王)의 식읍(食邑)으로 삼았다.


신란공주(神鸞公主)효목(孝穆)


반응형

'Who'sWho in Ancient K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란공주(神鸞公主)  (0) 2018.04.09
효목(孝穆)  (0) 2018.04.09
왕철(王鐵)  (0) 2018.04.09
범공(梵空)  (0) 2018.04.09
김봉휴(金封休)  (0) 2018.04.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