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로마산책 (1) 이집트를 탈출한 세스티우스 피라미드(Pyramid of Cestius)

by taeshik.kim 2019. 2. 8.
반응형

The Pyramid of Cestius, seen from the Porta San Paolo, Rome, Italy



영어로는 ‘The Pyramid of Cestius’라 하는 고대 로마 시대 피라미드 기념물은 현지 이태리어로는 ‘피라미데 디 카이오 세스티오(Piramide di Caio Cestio)’ 혹은  ‘피라미데 세스티아(Piramide Cestia)’라고 하거니와, 인접 지점에는 ‘포르타 산 파올로(the Porta San Paolo)’와 ‘이교도 공동묘지’, 곧 ‘개신교도 공동묘지(the Protestant Cemetery)’가 위치한다. 



The Pyramid of Cestius, seen from the Protestant Cemetery, Rome, Italy



로마 구심 최중심점을 베네치아 광장으로 간주한다면, 그에서 정남쪽 교통의 격절점에 해당하며, 실제 이 피라미드 코앞에 위치한 저 ‘포르타 산 파올로’는 교차로 한가운데 섬과 같은 모습이다. 우리네 서울 남대문이나 동대문 같은 모습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porta란 door이라는 뜻이니 저는 ‘산 파올로 문’이라는 뜻이다. 이 문에 대해서도 추후 정리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이 피라미드 역시 개신교도 공동묘지 한 켠을 차지하거니와, 로마 혹은 이탈리아에서는 국교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가톨릭에 견주어 신교도들이 집중해서 떼로 묻힌 이 공동묘지에는 영국 낭만주의 문학의 기린아들인 존 키츠(John Keats. 1795~1821)와 퍼시 비시 셸리(Percy Bysshe Shelley. 1792~1822)가 묻힌 곳이기도 하다. 



로마에서의 세스티우스 피라미드. 베네치아 광장 남쪽에 위치한다.



이 공동묘지 성격은 그에 대한 영어 명칭이 ‘로마 비가톨릭 공동묘지(the Non-Catholic Cemetery of Rome)’라는 데서 잘 드러난다. 이태리 원어 명칭은 ‘Cimitero acattolico di Roma(치미테로 아카톨리코 디 로마)’다. 



세스티우스 피라미드 위치 세부


세스티우스 피라미드. 동서남북 방향을 맞추지는 아니했다.



고리타분한 단어 얘기 좀 덧보태면 Cimitero(치미테로)는 영어로 그대로 건너와 Cemetery가 되었고, ‘acattolico(아카톨리코)’는 ‘cattolico(카톨리코)’가 아닌 이니, cattolico 역시 영어로 그대로 배타고 건너서 Catholic이 되었다. 접두어 ‘a’는 non을 의미하거니와, 이게 영어에서도 그대로 접두어로 활용되기도 하는데, 맥락이나 의미는 조금 달라져 without 정도가 되지 않는가 한다. di가 of에 해당하는 전치사임을 잘 알 터이다. 이 공동묘지에 대해서도 별도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위성으로 본 세스티우스 피라미드.



더불어 이 피라미드에서 교차로를 정서쪽 방향으로 가로질러 '조토 거리(Viale Giotto)’를 따라 도보로 대략 20분 정도를 가면 '카라칼라 욕장(Terme di Caracalla)’이라는 또 다른 저명한 로마시대 유적에 닿는다. 


여담이나 피라미드 교차로 남쪽 건너편에 위 지도에서 붉은색 M으로 표시한 데가 지하철 피라미데 역인데, 지도 기준 왼편이 기차역이라, 무수한 사람이 헷갈려서 지하철역으로 간다는 것이 이 기차역으로 가더라. 나 역시 아니그랬다고는 말할 수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