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말벌과 쟁투하는 무진장 장수(2) 추억의 술빵

by taeshik.kim 2020. 7. 26.
반응형




술빵


느닷없이 강행한 무진장 장수답사는 요새 계속 그렇듯이 컨디션 난조인 상태서 진행한 까닭에 답사 내내 몸이 천근만근이었다.

그런 가운데 젤로 인상에 남은 장면이 술빵과 찐빵이었다.


추억의 술빵 찐빵

무진장의 고장 전북 장수 읍내에서 만난 술빵과 찐빵. 술빵엔 완두콩이 그득했으며, 찐빵은 팥으로 흘러넘쳤다.

play-tv.kakao.com

 

술빵에서 관건은 그에다가 알알이 박은 콩 숫자요

찐빵은 그 절대 존재기반인 팥을 얼만치 넣느냐에 갈라진다.

 

 

 

푸석푸석함이 주특기인 술빵이라는 말은 그것을 만드는 재료 관건이 술이라는 데서 유래하거니와 막걸리를 넣어 우째우째 부풀려 굽는다.

이 술빵 역시 완두콩 밑에다 잔뜩 꼬나박고는 막걸리로 만들었단다.


찐빵



같은 가게서 산 이 찐빵을 우리는 어느 가야고분에 가서 비닐봉다리를 뜯고는 시식했는데 이는 동행한 이영덕 직무정지 호남문화재연구원장 생각이었으니

그에 의하면 이런 빵은 뫼등에 올라 먹어야 제맛이란다. 그 말 듣고는 저러니 직무정지 먹지 했더랬다.

이 술빵찐빵 가게는 트레이드마크로 내세우는 상품이 만두였으니 주인장은 만두도 사줬음 했지만 그러다가 아예 점심할 뱃속까지 찰 듯해 참아야 했다.


강냉이



저 만두가게 들리기전, 남원역에서 접선한 이 원장과 만나 장수 읍내로 이동하던 중 어느 동네 어귀 길가에서 파는 삶은 옥수수를 사서는 두 개씩 씹어돌리고 하나는 곧 접선할 민소리 장군을 위해 남겨두었으니 옥수수 역시 둘 다 아침을 거른 여파도 있겠지만 이구동성으로 별미라 했다.

이 원장이 생강냉이 한 자루를 샀는데 1만8천원이라 좀 비싸다며 만오천원에 하자 옥신각신하는 모습에

자네 직무정진데 내가 계산하마

하니 한사코 가오를 세우더라.

먼길 오는 민군을 위한 작은 배려가 참 좋았다.

무진장의 장수는 강냉이 찐빵 술빵으로 먼저 만났다.

*** previous articles ***

말벌과 쟁투하는 무진장 장수(1) 무진장소방서

황당했다. 장수행을 앞에 두고선 어디를 봐야 할지 구글 검색기에 장수 라는 두 글자 박았더니 이렇다. 장수풍뎅이 장수하늘소에 장수말벌까지 처참히 곤충들한테 짓밟힌다. 같은 남도 땅 곡성�

historylibrary.net

 

My food of today - 술빵 and 찐빵

이상은 술빵 이상은 찐빵 전북 장수 장수시외버스터미널 건너편 별난만두. 주방 쳐들어가서 동영상 막 찍으니 웬놈이냐 하던 주인장 표정이 이내 온화한 내 얼굴 보더니만 이리 찍으라 저리 찍�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