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문화재 보존을 앞세운 소개주의는 또 다른 폭력이다

by taeshik.kim 2020. 10. 7.
반응형

풍납토성 발굴현장과 인근 아파트촌. 유적을 지킨다고 저 많은 주민을 몰아내야만 하겠는가? 근간에서 의문해야 한다. 

 

풍납토성 보존대책은 실은 예산 지원을 줄여야 한다. 매년 토지보상비로만 350억원을 쏟아붇는다.

우리나라 문화재 보수관리비가 대략 연간 2천억원이다. 개중 순수 토지매입비는 더 준다.

그런 전체 예산 규모에서 무려 350억원을 풍납동 한군데 쏟아붓는다. 이는 특혜 중의 특혜다.

왜 이리 되었는가? 소개 疏開 evacation 정책 때문이다. 돈을 퍼부어 토지를 매입하고 주민을 몰아내야 한다는 발상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풍납동 전체를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매입해야 한다는 박원순 시장의 발상은 근간이 오류다.

(2015. 10. 6)

***

 

풍납토성 미래마을지구


나 역시 이 업계 초창기엔 소개주의疏開主義였다고 기억한다. 문화재 보존을 위해서는 국가가 해당 토지를 다 매입하는 일이 최선이라 생각한 듯 하다.

하지만 이는 해당 문화재와는 하등 상관없이, 혹은 그와 상관해서 사는 현재의 사람 모두에 대한 폭력이다. 물론 때로는 그런 소개주의가 필요하리라. 다만 소개 일변주의는 또 다른 폭력이기에 같이 살아가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이른바 문화재 보존정비 이전 청주 정북동토성. 이걸 문화재를 보존한답시고, 성벽을 따라 난 방풍림은 모조리 쳐내버렸고, 내부 마을을 모조리 소개시켜 버렸다. 정비 이후 현재의 꼬라지가 다음 사진이다. 
현재의 정북동토성. 천둥벌거숭이다. 이것이 문화재를 살리는 길이겠는가? 왜 정북동토성 안에 마을이 형성되었으며, 성벽을 따라 방풍림은 만들었을까? 그곳이 사람살기에 안성맞춤인 환경인 까닭이다. 다시 말해 방풍림과 마을 자체가 정북동토성에서 초래하는 인문자연경관이었다. 



청주 정북동토성은 소개주의가 빚은 참사의 현장이다. 그 이유는 앞서 첨부한 사진설명을 참고하라. 

 

덧붙이건대 풍납토성 역시 소개주의 일변도 정책은 상당부분 수정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