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문화재현장, 더는 짜가가 싫다. 진품을 다오!

by taeshik.kim 2019. 3. 17.
반응형



사진은 부산 동래 복천동 53호분 현장이다. 토기류 등은 말할 것도 없이 모조리 레플리카다. 우리는 현장 보존하는 유적이라고 해도 그 어떤 경우건 유물은 홀라당 끄집어낸다. 이런 현장 유적으로 대표적인 곳이 부산 복천동 고분과 고령 대가야 고분이다. 


조사가 끝난 이들 고분 중 일부 소위 현장형 고분을 보면 개복(開腹)한 상태로 전시하지만, 그 안을 채웠을 토기류를 비롯한 출토유물은 모조리 끄집어 내서 박물관 수장고나 전시실로 옮겨다 놓는다. 그러고는 현장에는 저처럼 복제품을 제작해서 놓아둔다. 


하지만 이 방식도 이제는 혁파해야 한다. 철기류나 목재류처럼 현장에 두면 부식이 급속화하는 유물이야 어쩔 수 없다 해도 왜 토기류까지 모조리 끄집어내야 하는가? 


물론 할 말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 관리 문제를 우려할 수도 있을 것이고, 현행 매장법을 근거로 대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바꿔야 한다. 


토기류를 비롯해 현장에 두어도 변색 등의 우려가 거의 없거나 상대적으로 적은 유물은 그 상태로 두어야 한다. 레플리카는 최소화해야 한다. 


박물관 관람자들 반응을 유심히 살펴야 한다. 그네들도 죽 훑어보다가 레플리카를 만나면 대뜸 하는 말이 "에이 가짜네" 하면서 이내 돌아서고 만다. 그만큼 요새는 관람객 눈높이가 높아진 까닭이다. 이 흐름 변화를 심각히 감지해야 한다. (이상은 October 30, 2014 페이스북 포스팅을 아주 약간 손질한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