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부산박물관] 특별전 “치유의 시간, 부처를 만나다”

by 여송은 2022. 6. 12.
반응형


지난 5월 부산댁을 만나러 부산에 갔을 때, 들렀던 부산박물관입니다.
마침 특별전도 진행중이라 하여 즐겁게 관람했습니다.
편하게 사진으로 포스팅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산박물관 도착
진행중인 특별전 포스터

전시명 : 치유의 시간, 부처를 만나다
기간 : 2022.5.12  ~  2022.7.10
장소 : 부산박물관 부산관 기획전시실

특별전 입구





전시설명은 <부산박물관> 홈페이지에 게재된 글로 대신하겠습니다.

2022년 부산박물관 특별기획전의 첫 문을 여는 <치유의 시간, 부처를 만나다>입니다. 난생처음 겪어보는 질병의 대유행으로 상처받고, 웅크려있던 마음을 불교의 세계관을 통해 치유 받고, 희망과 도약을 기원하고자 준비하였습니다.

▲1부 <佛像, 부처님의 참모습>에서는 통일신라 불교미술의 수작으로 손꼽히는 국보 <금동보살입상>과 이색적인 형태의 고려시대 불교 조각의 아름다움을 살펴봅니다. 특히 우리나라 초상 조각의 정수인 국보 <희랑대사좌상>을 통해 고려시대 문화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조선시대 불상을 통해서는 조선 후기 조각승 계보를 이해하고, 친숙하면서도 자비로운 부처님의 참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2부 <佛腹藏, 염원의 시간>에서는 복장물을 소개합니다. 복장물이란, 불상을 만들 때 가슴에 넣는 신성한 물건을 말합니다. 불복장의 시원이 되는 <산청 석남암사지 석조비로자나불 납석제사리호>를 시작으로 고려, 조선시대 불복장 유형과 안립 의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상에 넣는 물건들은『조상경』에 근거하여 정형화된 안립 물건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 물건들을 시주하고, 발원하는 이유는 저마다의 사정과 염원이 있습니다. 그 간절한 바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3부 <佛畫와 寫經, 진리의 세계>에는 불심佛心의 절정이 담긴 불화와 사경을 조명하였습니다. 50여 점밖에 남지 않은 고려불화 중 명작으로 꼽히는 <수월관음도>와 <나한도>를 통해 고려인들의 불교 신앙과 호국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불화를 통해서는 불교의 세계관으로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려는 조선시대 사람들을 가치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경이란, 부처님의 말씀[경전]을 필사하는 것입니다. 고려시대 사람들은 금과 은으로 화려하게 장식하면서 공덕을 쌓는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비싼 비용과 오랜 시간에 걸쳐 경전을 옮겨 적는 노력에 담긴 그들의 바람을 살펴봅니다.



▲4부 <부산 불교미술의 거두, 玩虎스님>에서는 조선시대 불교미술의 명맥을 이어온 완호스님의 작품을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완호는 불교미술의 전통을 이어올 뿐만 아니라 많은 제자들을 양성하여 불교미술의 맥이 현대 영남 지방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여했습니다.

또한 규제와 감시가 극심한 일제강점기에도 완호는 서명에 일본 연호를 사용하지 않는 등 굳센 항일 의지를 나타내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 마주한 부처님의 미소와 자비가 새로운 일상으로의 도약에 치유의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부산박물관
부산 남구 유엔평화로 63 부산광역시시립박물관

부산박물관 : 네이버

방문자리뷰 23 · 블로그리뷰 678

m.plac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