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학잡지(史学雑誌. 史學雜誌. 시가쿠잣시. しがくざっし)와 ‘회고와 전망’

by taeshik.kim 2018. 3. 12.
반응형

《사학잡지(史学雑誌)》는 일본의 財團法人 史学会(사학회. 史學會)가 발행하는 월간 학술지로 歷史學 전문을 표방한다. 창간은 1889年이며 일본에서는 역사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잡지 중 하나로 꼽힌다. 매년 제5호는 ‘회고와 전망’(回顧と展望)을 게재하는데 그 前年에 이뤄진 역사학 연구 성과를 집대성하는 한편, 그를 통해 향후 역사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점검한다는 점에서 이 분야 종사자들에게는 必讀으로 통한다.


台植案 : 이 ‘회고와 전망’(回顧と展望. Retrospects and prospects) 운운하는 타령이 그대로 이 땅에 수입되어 허구한 날 회고와 전망만 일삼는 게 한국 역사학이다. 이 《사학잡지》는 월간지다. 그럼에도 1년에 고작해야 네 번밖에 잡지를 내지 못하는 한국 역사학회 기관지 《역사학보》가 이를 흉내 내고, 그 뒤를 따라 한국고대사학보니 하는 아류작들도 이를 그대로 흉내낸다. 참으로 可笑롭다.  


이처럼 이 잡지에서 特筆할 만한 것이 ‘回顧と展望’이라. 이를 상술하면 이 코너는 前年에 發表된 연구성과 중에서 各 時代·地域·國마다 特筆할 가치를 지닌 執筆者를 선정해 비평한다. 《史学雑誌》 自体는 동경대학 계통이지만 이 코너는 출신에 구애받지 않고 폭넓은 연구를 섭렵한다. 이 성과에는 國內로 국한하지 않고 海外 연구도 포함한다는 점이 또 다른 특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