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안 건딜어도 툭하면 터지다가 또 터졌다는 에트나화산

by taeshik.kim 2021. 2. 18.
반응형

시칠리아 에트나 또 분출…"화산재 비처럼 쏟아져"

 

 

시칠리아 에트나 또 분출…"화산재 비처럼 쏟아져"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세계 주요 활화산 가운데 하나인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의 에트나산이 분출했다고 ANSA 통신 등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6일 오후 4시께 에트나의 눈 덮인 분화

k-odyssey.com


youtu.be/Eg13vmB6rNU

 

화산이 궁금해 보게또판 작은 책자 하나를 구해 읽기도 했다. 이 화산은 내가 빌어먹고 사는 문화재 혹은 역사랑도 밀접하거니와, 다만 하나 아쉬운 점이 있으니, 여직 그 생생한 현장을 내 눈으로 직접 현장에서 맛볼 기회는 없었다는 대목이다. 

 

툭하면 터진다는 중부 자바 므라피화산도 그 전에는 터졌다고 하고 내가 다녀온 직후에도 두어 번 폭발했다는 소식을 전했지만, 내가 갔을 적에는 주둥이 콱 다문 상태였고, 규슈 운젠 역시 그 비극의 현장을 다녀오긴 했지만 게임오버인 상태가 한참이나 지난 상태였다. 

 

많은 비극을 낳았지만 화산폭발이 장관임은 분명하다. 에트나 

 

그렇다고 그런 데를 내가 찾아다닐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 화산 폭발하는 현장 가서 미친 듯이 셔터 눌러보고 싶다. 

 

마운트 에트나 Mount Etna...귀가 따갑도록 듣기는 했다. 저명한 화산이라는 소문은 안다. 하지만 내가 직접 보지 아니하면 현실감이 있을 리 없으니, 제아무리 귀 따갑게 듣는다 해도 내가 보지 않는 한 언제나 생소일 뿐이다. 

 

건딜면 툭 하면 터진다는 이 친구가 이번에도 폭발했다 해서 구글지도로 두들겨 보니 오잉? 시칠리아네? 이 친구가 시칠리아에 있다는 사실도 오늘 첨으로 알았다. 그런 법이다. 제아무리 유명해도 아 그런갑다 하고 지나치는 곳이랑 내가 직접 본 바가 어찌 같을 수 있겠는가?

 

이전 에트나 폭발. 여드름 터지듯 했구만

 

오늘 첨이라 했지만, 엄격히는 첨이 아니다. 저 친구가 시칠리아임은 이전에도 봤다. 하지만 체험이 없으니 들을 적마다 언제나 처음일 수밖에 더 있겠는가? 시칠리아는 기회가 닿으면 꼭 밟아보리라 다짐한 곳이어니와, 그 너머 튀니지까지 냅다 묶어 돌아보리라 한 곳이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막연한 동경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 친구 이번에 살피니 해발 3천326m라는데, 백두산보다 대략 600미터가 높다. 하긴 뭐 난 백두산도 안 가봤으니 백두산이 서울 남산이랑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 수도 없다. 또 이 소리하면 나는 가봤지롱 하면서 톡 튀어나오는 인간 있기 마련인데 이번에는 누구일까?  

 

 

*** related article *** 

 

 

시공사, 전재국, 그리고 운젠에서 죽은 화산학자

 

 

시공사, 전재국, 그리고 운젠에서 죽은 화산학자

이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는 도서출판 시공사가 기획한 교양총서이거니와, 프랑스 갈리마르 총서 번역으로 안다. 포켓판이지만, 지질이 두꺼워 무겁다는 점이 단점이요, 더불어 번역 수준이 함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