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장성 김인후 난산비 長城金麟厚卵山碑

by taeshik.kim 2020. 6. 23.
반응형

 

이 지도를 보면 필암서원과 김인후 묘, 그리고 그의 생가가 다닥다각 붙었음을 안다. 황룡면 아곡리가 아치실이라 해서 행주기씨 세거지다. 장성 읍내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강이 황룡강이다. 필암서원과 난산 앞을 흐르는 작은 시내는 황룡가 지류들이다. 

 

 

 

전액에 난산지비卵山之碑라 해서 전서제로 쓰고, 본문 시작 지점에 난산비卵山碑라 썼다. 비문을 규장각 검교 직각지제교 윤행임이 찬했다는 구절이 보인다. 글씨는 자헌대부 예조판서 머시기가 썼다고 했는데 홍살이 막아 버렸다. 

 

글씨 쓴 사람이 이에서는 보이는데 예조판서 겸 홍문관 제학 이 머시기라 한다. 



Stele of Kim Inhu for his Loyalty, Jangseong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241호
Jeollanam-do Cultural Heritage Material No. 241


보다시피 글자를 열나 깊이 팠다. 

 

 

하서河西 선생은 인종仁宗이 승하하신 7월 1일이면 이곳 난산卵山에 엎드려 종일 통곡하였다. 하서의 이같은 충절을 기리기 위해 세운 단이 통곡단痛哭壇이며, 그 사실을 새겨 새운비가 난산비卵山碑다. 1793년 무렵에 석재碩齋 윤행임尹行恁이 비문을 지었으나, 비를 세우지 못하다가 1843년 그의 아들 교리 윤정현尹定法이 추기追記를 쓰고 광주목사 조철영趙徹永이 비를 세웠다. 2003년에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241호로 지정되었다.


유명한 지역 토호 기호철씨가 보인다. 
좌측면으로 기억하는데 황명皇明 영력永曆 4년 계묘에 썼다는 구절이 보인다. 조봉대부? 행 홍문관교리 윤정현이 썼다고는 대목이 있다. 

 

뒷면이다. 
뒷면(왼)과 우측면이다. 
뒷면 첫 부분

 


This stone stele, called Nansanbi, was erected to honor Kim In-hu (1510-1560), a renowned scholar-statesman of the mid Joseon Period (1392-1910), who is said to have mourned all day long on each anniversary of the death of King Injong, whom he had loyally served.


통곡단. 보다시피 탑재를 갖다가 썼다. 이 일대에 정자가 있었는지는 모르겠다. 



Each year he would prostrate himself and wail all day at a place called Nansan, hence the name of the stele, which was later marked by the erection of Tonggokdan Altar (lit. "Wailer's Altar"). 


앞면

 


The inscription on the stele was written in 1793 by Yun Haeng-im (1762-1801), but it was not engraved until 1843 when the stele was finally erected by Jo Cheol-yeong, the County Magistrate of Gwangju. The governor's son Yun Jeong-hyeon wrote a postscript about the stele.


통곡단에서 비석을 바라본다. 

 

 

The stele was designated as Jeollanam-do Cultural Heritage Material No. 241 in 2003.

 

현지 안내판을 전재한 것인데, 영문판이 희한하게도 고수의 냄새가 난다. 지방지정문화재에 이런 일이 극히 드문데,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누가 초고를 쓰고 누가 감수를 했는지 모르겠다. 


통곡단에서 내려다 본 비석과 비각 
비석에서 통곡단 오르는 길

 
너른 벌판을 사이에 두고 맞은 편 산기슭에 하서 생가와 하서 묘소가 있다.

난산은 아주 작은 둔덕에 가깝다. 그 기슭에 저 비가 있고 그 정상에 통곡단이 있다.

한데 이 통곡단은 석탁 부재다. 주변에 절터 두 곳이 있다고 이 고장 출신 팔척장신 행주기씨 호철씨가 증언하는데 그 둘 중 한 곳에서 뽑아왔을 가능성이 있단다.

비석은 암질이 좋지 않아서인지 글자를 아주 깊이 팠다는 점이 무척이나 인상적이다.

하서 하면 뺄 수 없는 데가 필암서원인데 그 필암서원도 아주 가차븐 곳에 위치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