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Reading of History and Histories

정월15일, 정월대보름 - 새해의 시작

by taeshik.kim 2019. 12. 25.
반응형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1. 신라건국일 

삼국사기 권제1 신라본기 제1 박혁거세 신라건국담에 이르기를 "시조는 성姓이 박씨朴氏이고 이름은 혁거세赫居世다. 전한前漢 효선제孝宣帝 오봉五鳳 원년 갑자(BC57) 4월 병진<정월15일이라고도 한다>에 즉위해 거서간(居西干)이라 일컬었다"고 해서 분주分注에서 정월 15일을 거론했다. 

 

2. 소지왕 천천정天泉亭 행차

三國遺事 卷第一 紀異 第一 사금갑射琴匣

제21대 비처왕毗處王(소지왕(炤智王)이라고도 한다) 즉위 10년 무진戊辰에 천천정天泉亭에 거둥하였다. 이때 까마귀와 쥐가 와서 우는데, 쥐가 사람말로 이르기를 “이 까마귀가 가는 곳을 찾아가 보시오” 했다. (혹자가 말하기를 신덕왕神德王이 흥륜사興輪寺에 행향行香하고자 하여 [가는데] 길에 꼬리를 [서로] 물고 가는 한 무리의 쥐들을 보고 그것을 괴이하게 여겨 돌아와 그것을 점치게 하니 ‘내일 먼저 우는 까마귀를 찾아가라’ 운운하는 것은 잘못된 이야기이다.) 

第二十一毗處王 一作炤智王.

即位十年戊辰幸於天泉亭. 時有烏與鼠來鳴, 鼠作人語云 “此烏去䖏尋之 

或云神徳王欲行香㒷輪寺, 路見衆鼠含尾恠之, 而还占之 ‘明日先鳴烏尋之’ 云云, 此說非也.

 

3. 울진 봉평신라비 법령 공포일  

甲辰年正月十五日喙部牟即智寐 錦王沙喙部徙夫智葛文王本波部▨夫智」

干支岑喙部昕智干支沙喙部而 智太阿干支吉先智阿干支一毒夫智一吉干支喙勿力智一吉干支」

愼 宍智居伐干支一夫智太奈麻一小智太奈麻牟心智奈麻沙喙部十斯智奈麻悉尒智奈麻等所敎事」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신라 상고기에서 정월15일이 차지하는 위치로써 모습을 드러낸 보기다. 혹 내가 빠뜨린 데가 있을지도 모른다. 

정월 15일과 1월 15일은 다르다는 점은 지적해야겠다. 정월은 그해 첫달이라는 뜻으로, 통상 우리는 1월을 새해 첫달로 삼지만, 역법에 따라 다르다. 예컨대 10월을 첫달로 삼기도 하니, 이에서는 10월이 정월이 된다. 

그 새해 시작 첫달 중에서도 15일을 중시한 까닭은 이때가 보름달이 뜨는 날인 까닭이다. 말하자면 진정한 새해 시작은 정월 1일이 아니라, 정월 15일이다. 

이게 진덕왕 때 중국 제도를 받아들이면서 처음으로 1월 1일이 설날로 지정되어, 이날 신하들이 왕을 알현하는 의식을 시작한다. 그 이후에도 정월15일은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남겨, 현재까지도 대보름 습속으로 이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