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우리는 제주도만 집중 공략한다!!

by 여송은 2021. 6. 16.
반응형

2021.06.15.(화)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벼르고 벼르던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 드디어 다녀왔습니다. 지난번 제주도 여행때는 코로나 때문에 휴관중이어서 관람을 못했었는데, 드디어!!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 외관부터 포스가 느껴지는데요, 역시나 1984년 개관으로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1980년대, 충남지역 소풍하면 온양민속박물관이 필수 코스인것 처럼 그 때 그시절 제주도로 소풍오면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이 필수 코스였다고 합니다.

어쩐지…
오랜 역사에서 나오는 포스가 있습니다.

자연사전시실 / 전시실 안내판에서도 역사가 느껴진다.

제주 신양리층에서 볼 수 있는 조개화석


신양리층에서 볼 수 있는 조개 화석 (전시실 설명)
“일출봉 화산 분출이 끝난 후 빗물과 유수에 의해 침식이 일어나 일출봉의 가장자리를 따라 이동된 퇴적층이 다시 쌓이게 되었다. 바닷가 까지 이동된 화산 기원 물질들은 파도와 해류의 작용에 의해 퇴적되어 신양층을 만들었다.”

숙소가 성산일출봉 근처인데 운이 좋다면 신양리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썰물 때 드러난 거의 수평에 가까운 신양리층. / 신양리층은 대략 동서 방향의 주향을 갖고 남쪽으로 10° 정도 경사졌으며, 수 m 두께가 노출되었다. 이 노두는 수 십cm 두께의 역암, 역질 사암 및 사암층들로 이루어져 있다. 역들은 원마도가 높으며 주로 잔자갈이지만 드물게는 크기가 수 십cm에 이르는 것도 있어서 분급도가 극히 낮으며 주로 흑색 현무암이다. 사암층과 역암의 기질부도 분급이 불량한 조립 사암에 해당되며 거의 모든 층들이 평탄층리되었다. / 출처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의 지질노두 초판 2004.

제주의 암석 분포도 / 제주도 암석은 지하 마그마의 화학성분의 함량과 분출 유형(폭발적vs비폭발적)의 차이로 다양하게 형성된다. / 출처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의 암석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 세계지질공원은 지질학적으로 뛰어난가치를 지닌 자연유산 지역을 보호하면서 이를 토대로 관광을 활성화하여 주민소득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유네스코 프로그램이다. 제주도는 2010년 10월 4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다. / 출처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도 세계지질공원에는 한라산, 만장굴, 성산일출봉, 사귀포패류화석층, 천지연폭포, 산방산, 용머리해안, 중문 주상절리대, 수월봉, 우도, 비양도, 선흘곶자왈, 교래삼다수마을 이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두 곳~세 곳? 가 볼 예정입니다!
기대기대!

성산일출봉

아침에 숙소에서 본 성산일출봉 / 계속 비가 내린다.

제주의 오름

오붓한 엄마와 아들, 그걸 지켜 보는 딸

제주도 숲에서 볼 수 있는 동식물들

어미 노루와 새끼 노루 “우리 새끼 잘 놀 고 있나~~”


자연사실에서 재밌게 본 전시 중 하나 입니다.
제주도의 동식물?!

제주도의 수림에 따라 볼 수 있는 동식물들을 숲의 구성에 맞게 잘 볼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 가운데 거미가 보이시나요?



한 가지 생각을더 하자면, 전시장 유리에 관람 포인트를 표시해 두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넓고 크게 제주도의 수림 종류와 동식물들 사이로
특이한 제주등줄쥐, 또는 작아서 지나치기 쉬운 거미, 뱀 이 보이는 유리창에 설명과 함께 작은 표시를 해두는 겁니다.
돋보기 표시도 좋고, 화살표 표시도 좋고요!

작은 돋보기 사이로 본다면 더 집중해서 보겠죠?!

제주등줄다람쥐

반달곰! 송은곰 ?!

척추동물의 골격 전시

물에 사는 생물을 보는 모자


박물관을 보면서 가장 감동이었던건
박물관 이름처럼 오롯이 “제주도”에 집중해서 보여 주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말일 수 있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지역에 있는 박물관을 잘 보여주는 곳이었습니다.

지역의 역사, 지리, 자연, 생활 문화 등을 연구하고, 연구한 내용을 관람객들에게 전시로 잘 보여 주는 것이 지역에 있는 박물관의 역할이 아닐까요.

그런면에서 제주도가 궁금했던 충남사람으로서, 참 감사한 전시였습니다. 박물관에서 본 내용을 또 직접 찾아가서 보는 재미도 있고요.ㅎㅎ


민속전시실도 참 재밌었는데, 그 이야기는 이어 포스팅 하겠습니다. 여기에도 당연 제주도만의 특징이 듬뿍 담겨 있더라고요. 유물 이름에서부터요. 끼얏!!

여행을 가는 이유는 일상에서 보는 것 말고, 색다른 모습을 보고 싶은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제주도에 가신다면,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 들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
http://www.jeju.go.kr/museum/index.ht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