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축)한국문화유산협회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달성! (2022.9.12)

by 여송은 2022. 9. 12.
반응형
한국문화유산협회 유튜브 채널


한국문화유산협회 유튜브 구독자가 드디어 1,000명
되었습니다. 축하해 주세요~~!!

다른 박물관 혹은 문화유산 관련 기관의 유튜브 구독자에 비하면 적은 구독자 수이지만, 저에게는 아주 의미있는 구독자수입니다.

협회SNS관리를 하면서 2022년 정량적(?)목표가 있었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구독자(팔로워)수 각 1,000명씩 만들기였습니다.

페이스북은 감사하게도 저의 페이스북 친구분들께서 팔로워하주신 덕분에 쉽게 1천명을 달성하였고, 인스타그램도 꾸준히 늘어 7백여명이 팔로워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자를 늘리는 게 가장 어려운 난제였는데, 오늘 이렇게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였습니다!

유튜브 구독자 1천명 달성의 주역


협회 유튜브에 업로드된 모든 콘텐츠 덕분에 유튜브 구독자 1천명 달성을 할 수 있었지만, 그래도 큰 역할을 해준 콘텐츠가 있다면 겨레문화유산연구원에서 제작한 영상 콘텐츠 입니다.

예산 석곡리에 있는 백제 무덤을 발굴조사하는 과정을 정직하게 담은 영상인데, 영상을 끝까지 보면 왠지모르게 뭉클 하는게 있습니다. 마음이 찡~~~~~

‘백제 무덤에서 무엇이 발굴되었을까?’ 라는 호기심에 영상을 클릭했다면 끝에는 ‘문화유산을 위하여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하는 조사원들에게 감사하다.’라는 생각이 드시리라 생각합니다.

한국문화유산협회 유튜브 채널 인기 콘텐츠

사람들이 왜 이영상을 좋아할까 생각해 보면 ‘진정성’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설프게 웃긴 영상보다 때로는 이렇게 정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이 사람들에게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그러고 보니, 인기 영상목록에 오른 콘텐츠 들이 대부분 그렇습니다. 한백문화재연구원에서 제작한 ‘한백씨는 오늘도 땅을 판다’도 그랬고, 제주고고학연구소에서 제작한 ‘1년차 신입 보조원의 발굴현장 밥벌이
브이로그’도 그렇고요.

역시 진정성만큼 사람들에게 강력하게 통하는 건 없나 봅니다.

구독자 999명일 때 유튜브 채널 캡처화면


다양한 고고유산의 이야기를 쉽고, 재밌게 때로는 진지하게 전해 드리기 위하여 나름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나름….ㅎㅎㅎ)사실 이 일에만 푹 빠지고 싶은 마음이 크지만, 조직이 작다보니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래서 마음만큼 SNS관리 홍보 등에 신경을 못 써서 마음이 많이 쓰였는데, 이렇게 유튜브 구독자 1천명을 보니 힘이 불끈납니다. 천천히 꾸준히 한국문화유산협회 팬을 늘려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자아자!

항상 협회에 관심 가져주시고, 애정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더 좋은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구독자 1천명 달성 치고, 너무 거대한 인삿말이었죠????ㅋㅋㅋㅋㅋㅋ 그래도 감사합니다!)

한국문화유산협회

한국문화유산협회 유튜브 채널입니다. 유익하고 재밌는 내용 공유드리겠습니다. 👀‼️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