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외계인' 유아 두개골은 오래된 머리 성형 전통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3. 23:26
반응형

15세기 또는 16세기에 사망한 어린이 두개골이 아르헨티나 북서부에서 파이프라인을 파던 인부들한데 발견되었다. (Image credit: Provincial Directorate of Anthropology / Catamarca Ministry of Culture, Tourism and Sports)

 

라이브 사이언스 3일자 보도라,아르헨티나에서 송유관을 파던 인부들이 납작하게 납작해진 고대 유아 두개골을 발견하며, 두개골의 비대칭적 형태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고 한다.

지난달 아르헨티나에서 송유관을 설치하던 인부들은 최소 700년 전에 묻힌 어린이 두개골을 우연히 발견했다. 이 고고학적 발견은 두개골의 비대칭성 때문에 언론의 주목을 받았으며, 외계인 두개골과 비교되기도 했다.

하지만 아르헨티나 카타마르카Catamarca의 지방 인류학국Provincial Directorate of Anthropology 국장인 크리스티안 세바스티안 멜리안Cristian Sebastián Melián은 Live Science에 보낸 번역 이메일을 통해, 3~4세 이 어린이 두개골 뒤쪽에 나타난 납작한 모양은 단순히 머리 모양을 형성하는 문화적 관행의 결과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두개골은 5월 27일 아르헨티나 북서부 산 페르난도 델 바예 데 카타마르카 San Fernando del Valle de Catamarca 마을에서 발견되었다.

멜리안에 따르면, 고고학자들은 이 기반 시설 건설 사업으로 생긴 구덩이를 조사한 결과, 부서지고 불에 탄 라마llama의 유해와 1430년에서 1530년 사이 잉카 제국 토기에서 유래한 전형적인 도기 그릇을 발견했다.

하지만 아이 두개골은 무덤에서 태아 자세로 안치된 나머지 유골과 함께 몇 피트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다.

아이에게는 껴묻거리는 없었지만, 흙 속에서 발견된 도기 조각들은 사망 시기를 1100년에서 1300년경으로 추정하게 한다.

멜리안은 고고학자들이 아이 유골에서 외상을 발견하지는 못했지만, "사선 타원형의 뚜렷한 문화적 두개골 변형 pronounced cultural cranial alteration of the oblique tabular type"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두개 성형head shaping, 즉 두개골 변형cranial modification은 수천 년 전에 시작되었으며 전 세계 곳곳에서 발견된다.

어떤 문화권에서는 아기 머리를 길게 늘여 천으로 감싸 길쭉한 모양을 만들었고, 어떤 문화권에서는 아기 머리의 앞이나 뒤에 패딩을 덧대 납작한 모양을 만들었다.

오늘날에는 의료 목적으로 아기의 머리가 둥글고 대칭적인 모양을 갖도록 특수 헬멧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고대 두상 성형을 연구하는 학자 대부분은 이러한 관습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았다는 데 동의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관습이 사회적 정체성이나 자녀 양육 선호도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멜리안은 현재 지방인류학국이 소장한 유골에는 고대인 두개골 100개체 이상이 포함되며, 두상 성형의 증거는 매우 흔하다고 말했다.

멜리안은 "그 중 약 90%가 직립 또는 비스듬한 판형erect or oblique tabular shape 두개골이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