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뼈로만 남은 사람들, 그 위대한 얼굴 복원에의 여정[1]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27. 04:49
반응형

라이브 사이언스가 작년 10월에 정리한 얼굴복원 facial reconstructions 대표 사례라, 모두 45개체 사례를 정리했다. 이후 보강된 것도 없지는 않으나, 가장 최신에 가깝다. 

이 중 일부는 나 역시 줄기차게 소개했거니와, 새삼 복습하는 뜻도 곁들여 소개하고자 한다. 

현대 과학 기술이 복원해낸 얼굴들이다. 


1. 두개골이 으스러진 네안데르탈인 여성

왼쪽은 넓은 얼굴과 코, 큰 눈썹, 그리고 검고 긴 머리를 지닌 네안데르탈인 여성 복원도다. 오른쪽은 으스러졌다가 다시 조각조각 붙인 복원도다. (출처: 케임브리지 대학교; BBC 스튜디오/제이미 시몬즈)

 
연구원들은 약 7만 5천 년 전에 두개골이 수백 조각으로 으스러졌음에도 이 네안데르탈인 여성 얼굴을 만들어냈다. 

연구진은 이라크 쿠르디스탄Kurdistan 샤니다르 동굴Shanidar Cave에서 발견된 유해를 근거로 이 여성에게 샤니다르 Z Shanidar Z라는 별명을 붙였다.

유골 분석 결과, 그녀는 40대 중반에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키는 약 1.5m(5피트)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이 복원된 유골은 넷플릭스 시리즈 "네안데르탈인의 비밀Secrets of the Neanderthals"에 소개되었다. (Image credit: University of Cambridge; BBC Studios/Jamie Simonds) 

 
2. 고등학교에서 발견된 고대 이집트 미라

미라 복원 조각상. (이미지 출처: Jennifer Mann)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주 고등학교 도서관에서 고대 이집트 여성 미라가 발견되어 고고학자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유해를 추가 분석한 결과, 사망 당시 이 여성 나이는 50세에서 60세 사이였으며, 두개골에 묻은 금박 조각은 미라 제작에 금박이 흔히 사용된 이집트 그리스-로마 시대(기원전 332년~서기 395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역사 기록을 조사한 결과, 이 미라는 1915년 지역 의사나 이집트학자가 이 학교에 기증한 것으로 추정한다.


3. 중국 북주 무제

북주北周 무제武帝 얼굴(이미지 출처: 편편위Pianpian Wei)

 
연구진은 DNA를 사용하여 서기 560년, 36세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중국 북주北周 Northern Zhou를 통치한 무제武帝 황제Emperor Wu 얼굴을 복원했다.

전문가들은 그가 왜 그렇게 젊은 나이에 사망했는지에 대해 오랫동안 논쟁을 벌였다.

유전자 분석 결과 그가 뇌졸중stroke을 앓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그가 언어 장애인 실어증, 눈꺼풀 처짐, 비정상적인 걸음걸이를 보였다고 주장하는 역사 기록들을 통해 이러한 진단이 확증되었는데, 이러한 모든 증상은 뇌졸중 징후일 수 있다.

 
4. 즐라티 쿤Zlatý kůň,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한 가장 오래된 현생 인류

여성 얼굴을 복원한 사진. (이미지 출처: Cícero Moraes)


70여 년 전, 고고학자들은 체코 한 동굴에서 잘린 두개골을 발견했다.

시간이 흘러 오늘날에 이르러 연구자들은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통해 두개골을 다시 조각했다.

그 결과, 강한 턱선과 오늘날 인간보다 큰 뇌실을 가진 여성이 탄생했다.

DNA 분석 결과, 그녀는 4만 5천 년 전에 살았으며, 유전체 약 3%가 네안데르탈인 조상을 포함하고 있어 네안데르탈인과 교배했을 가능성이 높은 초기 현생 인류 집단 일원으로 밝혀졌다.

 
5. 로마 시대 영국에서 발견된 십자가형 노예 A crucified slave from Roman Britain
 

로마 노예 얼굴을 복원한 모습. (이미지 출처: Impossible Factual)

 
2017년, 고고학자들은 영국에서 발꿈치에 못이 박힌 유골을 발견했고, 이것이 바로 이전 노예 모습임을 알았다.

DNA 분석 결과, 이 남성은 약 1,700년 전 사망 당시 25세에서 35세 사이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그의 다리뼈는 비정상적으로 가늘었는데, 이는 그가 오랫동안 벽에 쇠사슬로 묶여 있었음을 암시하며, 그의 움직임이 제한되었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6. '얼음 처녀Ice Maiden' '후아니타Juanita'
 

얼음처녀 얼굴 복원 (이미지 출처: 오스카 닐슨Oscar Nilsson)

고고학자들은 페루의 한 산 정상에서 발견된 어린 잉카 소녀 얼어붙은 미라 유해를 스캔하여 법의학자에게 전달했고, 법의학자는 얼굴 복원을 연구했다.

연구자들은 이를 "얼음 처녀" 또는 "후아니타"라고 명명했으며, 실물과 똑같이 복원한 이 유해에는 500년 전 그녀가 사망했을 당시 입었던 것과 유사한 실제 머리카락과 옷이 포함되어 있다.

 
7. 무덤에 웅크린 청동기 시대 여성

킬마틴 박물관Kilmartin Museum의 완성된 얼굴 복원도. (이미지 출처: 오스카 닐슨Oscar Nilsson)

 
1997년, 스코틀랜드의 고고학자들이 돌무덤 안에 웅크리고 묻힌 청동기 시대 여성 유골을 발견했다.

발견 장소인 채석장 이름을 따서 "어퍼 라지 여인(Upper Largie Woman)"이라는 별명을 붙인 이 여성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그들은 법의학자와 협력하여 3D 프린팅한 두개골과 점토를 사용하여 얼굴을 복원했다.

 
8. 폴란드 중세 난쟁이

왜소증을 앓은 남성의 흑백 얼굴 모형. (이미지 출처: Cícero Moraes 외)

 
고고학자들이 폴란드에서 발견된 중세 남성 유골을 3D 분석한 결과, 그가 두 가지 유형 왜소증dwarfism을 앓고 있음을 발견했다.

한 법의학자가 9세기에서 11세기 사이에 산 것으로 추정되는 이 남성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했다.

최종적으로 재현된 이 난쟁이dwarf 는 평균보다 큰 머리를 지녔는데, 연구진은 이러한 특징이 뼈, 관절, 연골의 비정상적인 발달을 유발하는 희귀 유전 질환인 골격 이형성증skeletal dysplasia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특징이라고 밝혔다.

 
9. 외로운 빙하기 소년

비스테구텐 (이미지 출처: 오스카 닐슨)

 
비스테Viste 출신 이 소년은 바람이 부는 노르웨이 해안을 살았다.

"그래서 바람이 그의 머리카락과 옷을 스치는 것처럼 보이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닐슨은 말했다.

100여 년 전에 발견된 8,300년 전 비스테구텐Vistegutten(노르웨이어로 "비스테 출신 소년the boy from Viste"이라는 뜻) 유해는 그의 시신을 3D로 복원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현재 이 복원된 유해는 노르웨이 남부에 있는 하 감레 프레스테가르드 박물관Hå Gamle Prestegard museum에 전시되어 있다.

비스테구텐은 사망 당시 약 15세였으며, 아마도 동굴에서 혼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분석 결과, 이 십 대 소년은 두개골이 너무 일찍 융합된 주상두증scaphocephaly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10. 바사호 희생자

남성과 여성 얼굴 복원. (이미지 출처: Oscar Nilsson)

 
1628년, 스웨덴 군함 바사Vasa 호가 처녀 항해 중 침몰했다.

희생자 중에는 G도 있었는데, 현대 연구자들은 처음에는 G를 남성으로 생각했고 구스타프Gustav라는 이름을 붙였다.

2006년, 3D 얼굴 복원 결과 구스타프는 사망 추정 연령인 45세였다.

그러나 최근 DNA 분석 결과 G는 여성으로 밝혀졌다.

연구원들은 그녀에게 거트루드Gertrude라는 이름을 붙였고, 새로운 검사 결과 그녀는 사망 당시 25세에서 30세 사이로 추정되며 푸른 눈, 금발, 창백한 피부를 하고 있었다.

2023년 복원된 사진에서는 그녀가 군함이 침몰했을 당시 쓰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빨간 모자를 쓰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11. 청동기 시대 여성 '아바Ava'

청동기 시대 여성 아바. (이미지 출처: Cícero Moraes)

 
고고학자들이 법의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스코틀랜드에 묻힌 이 신비로운 청동기 시대 여성에게 "아바"라는 별명을 붙인 이 여성에 대한 단서를 수집했다.

DNA 분석을 통해 그녀는 갈색 눈, 검은 머리카락, 그리고 어두운 피부색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았고, 정강이뼈를 측정한 결과 키가 약 1.71미터(5피트 7인치)로 나타났다.

이 데이터와 3,800년 된 아바 두개골 스캔을 활용하여, 예술가들은 그녀의 얼굴을 추정하여 그 모습을 구현했다.

 
12. 투탕카멘

투탕카멘 얼굴. (이미지 출처: Cícero Moraes 외)

 
수년에 걸쳐 고대 이집트 파라오 투탕카멘 얼굴과 유사한 모형이 여러 개 만들어졌지만, 최신 모형은 이 역사적 인물의 독특한 얼굴 특징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

연구진은 이 젊은 왕의 두개골을 CT(컴퓨터 단층 촬영) 스캔과 X선으로 촬영한 후 분석을 통해 그의 두개골이 평균보다 약간 길었을 뿐만 아니라 뇌 용적도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평균적인 남성 뇌 용적은 약 75세제곱인치(1,234세제곱센티미터)인 반면, 투탕카멘 뇌 용적은 87세제곱인치(1,432세제곱센티미터)였다.

 
13. 7세기 '엘리트' 소녀
 

이 16세 소녀는 초기 기독교 개종자로 추정한다. (출처: Hew Morrison)

 
이 16세 소녀는 초기 기독교 개종자로 추정한다.

2011년 루비가 박힌 금 십자가를 머리에 쓰고 나무 침대에 누워 영국에 묻힌 16세 소녀 유해가 발견된 이후 고고학자들은 이 미스터리를 풀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얼굴 복원을 통해 초기 기독교 개종자이자 앵글로색슨계 소녀 외모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14. 멸종된 인류의 친척, '호빗'
 

연구원들이 디지털 스캔을 사용하여 호빗의 최종 이미지를 만들었다. (이미지 출처: Cícero Moraes)

 
고고학자들이 2003년 인도네시아 한 동굴에서 멸종된 인류 조상인 호모 에렉투스 작은 분파 호모 플로레시엔시스Homo floresiensis로 분류되는 개체 유해를 발견했다. 

키가 106cm에 불과하여 "호빗Hobbit"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연구원들은 얼굴과 유사한 두개골을 만들기 위해 호빗의 두개골 스캔과 현대 인류 및 침팬지의 두개골 스캔을 사용했는데, 이 두개골들은 모두 사실상 기형이었다.

 
15. 체코 석기 시대 여성
 

석기 시대 여성 모습을 디지털로 추정한 이미지. (이미지 출처: Cicero Moraes/Jiri Sindelar/Karel Drbal)

 
처음에는 남성으로 오인된 체코 믈라데치Mladeč 한 동굴에서 발견된 이 두개골은 약 3만 1천 년 전을 산 석기 시대 17세 여성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이 여성이 오리냐크기Aurignacian period라고 알려진 후기 구석기 시대에 살았으며, 유럽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호모 사피엔스 중 하나라고 추정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