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하고 먹고 싸고, 아스카박물관서 고대 일본 음식문화 기획전

오사카부大阪府 하남정河南町 동산東山 아스카 박물관飛鳥博物館에서 여름 기획전 '식과 고고학'[古代人、食べる―食と考古学] 기획전이 열리는 중이다.
오사카, 나라, 효고 지역 유적 혹은 무덤에서 출토한 고고 자료 등 약 250점을 통해 야요이-나라 시대 사람들 음식 문화를 추적한다. 27일까지.
전시는, 식료를 획득하는 ▷とる ▷다양한 조리에 의한 「먹다」 ▷배설하는 「だす」」 ▷제사나 의례에서의 「ささげる」의 4장으로 구성한다.
나라현 다와라모토초田原本町 가라코·키 유적唐古・鍵遺跡 출토 사슴이나 멧돼지, 토끼 등의 동물뼈, 탄화한 쌀, 우리ウリ류 종자 등은 야요이시대 식생활을 생각하는데 귀중한 자료다.
효고현 가코가와시加古川市 행자총 고분行者塚古墳과 가와이초河合町 나가레산 고분ナガレ山古墳에서는 으름덩굴アケビ과 떡 등의 모양을 한 음식물 모양 토제품과 미니어처 토기가 출토되어 무덤 장송 의례에서 음식이 큰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나라시 헤이조쿄(平城京), 나가야오(長屋王) 저택 터 출토된 목간木簡은 사케가스酒かす나 장醤し으로 담근 채소 이름이 적혀 있어 나라시대 귀족들 식생활을 엿볼 수 있다.
같은 헤이조쿄 화장실 유구 출토 변을 닦아낼 때 사용하는 나무조각 「籌나무」도 전시한다.
이 유구에서 검출한 기생충 알이나 꽃가루는 당시 사람들이 말한 동식물을 추정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전시회장에서는 현미경을 이용해 관찰할 수 있다.
히가시후지 다카히로東藤隆浩 학예사는 "인간의 시선 뿐만이 아니라 음식의 시선으로 보면, 음식이 인간에게 어떻게 이용되었는지를 알 수 있어 재미있다"고 이야기한다.
오전 10시~오후 5시 개관. 월요일 휴관(21일 개관, 22일 대체 휴관). 입장료는 일반 430엔, 65세 이상과 고교·대학생 330엔.
문의는 가까운 아스카 박물관, 전화 0721(93)8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