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 이야기/유럽 니탄 미라 (Bog Bodies)

목졸라 죽임 당한 땋은 머리 보그 바디 bog bod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4. 11. 14:07
반응형

 

Elling Woman, the preserved body of a female who died approximately 2,300 years ago. Her body was found in 1938, just 50-60 metres from Tollund Man.

유럽 늪지에 희생된 미라 중에서 아마도 2,400년 전에 교수형에 처해져 현재 덴마크 실케보르 근처 이탄 습지에 보존되어 있는 톨룬드 맨이 가장 유명하다 할 것이다. 1950년 목에 밧줄이 걸린 채 발견된 이 사람 말고도 적지 않은 보그 바디bog bodies가 수습됐다. 

이 분은 엘링 우먼Elling Woman이라는 별칭이 붙은 약 2,300년 전에 사망한 한 여성 시신이다.

그녀는 1938년 톨룬드 맨에서 불과 50~60미터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다.

 

 

엘링 우먼은 역시 교수형에 처해진 것으로 보이며, 아마도 톨룬드 맨처럼 제물로 바쳐진 희생자였을 것이다.

두 시신 모두 덴마크 실케보르 박물관Silkeborg Museum in Silkeborg, Denmark.이 전시 중이다. 

톨룬드 남자 Tollund Man보다 12년 앞서 발견된 이 엘링 여인은 1965년 P. V. 글롭(Glob)이  늪지대 사람들(The Bog People)를 출간하면서 남성으로 기재했지만 훗날 바로 잡혔다. 

지역 농부 옌스 자카리아손(Jens Zakariasson)이라는 사람이 발견한 것으로 처음에는 이 시신이 익사한 동물 유해라고 생각했다.

시신은 양가죽 망토로 감쌌고 다리에는 가죽 망토가 묶여 있었다. 얼굴은 보존 상태가 좋지 않았고, 내부에는 장기 흔적이 없었다. 

사망 추정 시기는 북유럽 철기 시대인 기원전 280년 무렵이라 톨룬드 남자와 비슷한 시기로 본다. 하지만 두 사람이 정확히 같은 시간에 살해되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

 

이런 식으로 땋아 묶었다고

 

또한 머리카락이 보존되지 않았다면 처음에는 성별을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했을 수도 있지만, 골반 엑스레이 촬영 결과 여성으로 판명되었다.

1978년, 시신을 방사선 사진으로 재검토한 결과 성별이 여성으로 최종 판명되었고, 사망 당시 추정 연령인 25세는 정확한 것으로 밝혀졌다. 

머리에 90cm(35인치) 길이 땋은 머리끈이 정교한 매듭으로 묶어 이 점이 이 미라 최고 특징이다. 

습지 시체에서 흔히 발생하는 탈회 현상Demineralization은 유해에서 처음에는 골다공증pparent osteoporosis으로 여겨졌던 것의 초기 원인으로 밝혀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