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이모저모

미스터리한 구석기 시대 매머드 움집, 그것을 만든 크로마뇽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5. 18. 06:19
반응형



위가 매머드 움집 발굴하는 모습이요

아래가 그것을 토대로 매머드가 멸종하기 전 그 시절을 산 구석기시대인들이 만들어 썼을 움딥을 복원한 것이다.

저 아래 매머드 움집이 전곡선사박물관에 있고 실외 유적 공원에도 하나 더 있다.

그만큼 장사가 된다 생각하기에 저리하는 것이다.

매머드뼈로 만든 움집!

생각만 해도 그럴 듯하지 않은가 말이다.

저 친구가 집중 발견되는 지역이 지금 한창 러시아랑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땅이다.

전쟁이 아녔음 저짝 한 번 가보는 건데 꼭 이런 일이 있으면 저런 일 때문에 못간 듯 해서 더 억울한 법이다.

우크라이나 메지리치 Mezhirich 에 있는 15,000년 된 이 오두막 hut 은 크로마뇽인 Cro-Magnons 이 매머드 뼈 mammoth bones 를 사용하여 지었다!

크로마뇽이란 무엇인가?

 




크로마뇽은 호모 사피엔스의 초기 그룹이기 때문에 크로마뇽과 현생 인류(호모 사피엔스)는 많은 유사점을 공유한다.

그러나 주목할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시대
- 크로마뇽 : 약 40,000년에서 10,000년 전에 후기 구석기 시대에 살았다.

- 현대 인간 : 약 20만 년 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현재 인구를 대표한다.

신체 특성
- 크로마뇽 : 일반적으로 얼굴이 넓고 눈에 띄는 미간 융기, 턱이 큰 건장하고 근육질이다.

그들의 두개골 용량은 약 1,600 입방 센티미터로 현생 인류의 범위 내에 있지만 더 높은 쪽에 있었다.

- 현대 인간 : 더 작은 얼굴, 덜 두드러진 미간 능선, 더 작은 턱으로 더 우아한(날씬한) 체격이다.

평균 두개골 용량은 약 1,350 입방 센티미터다.

문화 기술 발전
- 크로마뇽 : 첨단 도구 사용, 동굴 벽화, 조각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상징적 사고, 예술, 그리고 아마도 초기 형태의 종교의 증거를 가진 복잡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 현대 인류 : 고도로 발전된 기술, 복잡한 사회, 다양한 문화, 정교한 언어를 발전시켰다. 현대 인류는 과학, 의학, 예술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유전학
- 크로마뇽 : 현생 인류와 유전적으로 유사한 것으로, 그들은 직접적인 조상이기 때문이다. 수천 년에 걸친 자연 선택과 유전적 드리프트로 인해 일부 유전적 차이가 존재한다.

- 현대 인류 : 더 크고 상호 연결된 전 세계 인구로 인해 더 넓은 유전적 다양성을 보여준다.

서식지와 적응
- 크로마뇽 : 주로 유럽과 서아시아에서 살았으며, 지난 빙하기의 추운 기후에 적응했다.

- 현대 인류 : 북극에서 열대 지역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환경에 거주하며 첨단 기술과 문화가 적응을 돕는다.

그들은 어디에 있나요 멸종되었나?

크로마뇽은 호모 사피엔스의 초기 그룹으로 간주되고 현대 인류에서 유전적 유산이 계속되기 때문에 "멸종 extinction" 이라는 용어가 크로마뇽을 언급할 때 완전히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크로마뇽은 다른 호모 사피엔스 개체군 및 네안데르탈인과 교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유전적 혼합은 크로-마뇽 유전자를 더 넓은 인간 유전자 풀에 통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별도의 그룹으로 구별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