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연구실 소식
[연구실 소식] 동물고고학 관련 용어의 정리
초야잠필
2021. 7. 17. 11:08
반응형
저희 연구실이 그동안 많지는 않지만 연구를 단속적이나마 수행해오던 분야 중에 '동물고고학'이 있습니다.
최근 이 분야의 연구에 조금 더 많이 시간을 할애하여 국내 동물고고학의 연구기반을 확충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경희대의 홍종하 교수,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의 이혜진 박사, 그리고 우리 연구실 대학원생 김정은 선생이 참여합니다.
앞으로 국내 동물고고학 연구에 좀 더 많은 성과를 올릴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그 밑거름이 되는 작업으로 동물고고학 관련 용어를 좀 정리할 생각입니다.
관련용어라는것이 어느 한 연구실의 결정으로 정비되는것이 아니라는것은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동물고고학 관련용어가 일본식한자용어 혹은 일본식은 아니라해도 우리가 옛날에나 사용하던 고물 용어들이 뒤섞여 있어 상당히 불편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향후 원활한 연구를 위해서는 우리 연구실에서만이라도 사용할 동물고고학 용어를 한번은 정리해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물론 관련 용어를 저희가 새로 창안해 낼 생각은 전혀 없고 최근 국내에서 본격 정비된 우리말 수의학용어를 기반으로 하여 동물고고학 작업에 이용될 전문용어를 추려 보고자 합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앞으로 우리 연구실에서 산출될 동물고고학 관련 성과는 모두 이 용어에 기반하여 서술될 것이며 작업의 성과는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국내 적당한 지면을 통해 공개적으로 소개할 기회를 가질 생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