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 교배의 최초 증거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8. 25. 05:52
반응형

스쿨 1[Skhul I], 스쿨 동굴 두개골 원 이라는 뜻이다] 어린이 두개골은 호모 사피엔스의 전형적인 두개골 굴곡을 보여준다. 출처: 텔아비브 대학교

 
by Tel-Aviv University


텔아비브 대학교와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National Center for Scientific Research 연구진이 주도한 국제 연구는 네안데르탈인과 호모 사피엔스가 이스라엘에서 생물학적, 사회적 관계를 맺었고, 심지어 최초로 교배까지 했다는 최초의 과학적 증거를 제시한다.

연구진은 약 90년 전 카르멜 산Mount Carmel 스쿨 동굴Skhul Cave[스훌이라고도 표기할 수 있을 듯하다]에서 발견된 다섯 살 어린이 골격에서 네안데르탈인과 호모 사피엔스 특징이 혼합된 것을 발견했다.

약 14만 년 전으로 추정되는 이 화석은 최근까지 서로 다른 종으로 여겨진 이 두 인류 집단의 형태학적 특징을 보여주는 세계 최초의 인류 화석이다.

 

스훌 1 아동의 아래턱은 네안데르탈인의 특징을 보여준다. 사진 제공: 텔아비브 대학교



이 연구는 텔아비브 대학교 그레이 의과대학 이스라엘 허쉬코비츠Israel Hershkovitz 교수와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 안 담브리쿠르-말라세Anne Dambricourt-Malassé 교수가 주도했다.

이 발견 결과는 인류학 저널인 L'Anthropologie에 게재되었다.

허쉬코비츠 교수는 "지난 10년간의 유전학 연구 결과 두 집단이 유전자를 교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한다.

"마지막 네안데르탈인이 사라진 지 4만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우리 유전체 일부(2~6%)는 네안데르탈인에서 유래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전자 교환은 훨씬 후인 6만 년에서 4만 년 전에 이루어졌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14만 년 된 인류 화석을 다루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의 두개골이 전체적인 형태가 호모 사피엔스 두개골과 유사하며, 특히 두개골 곡률curvature of the skull vault에서 네안데르탈인 특징인 두개내 혈액 공급 체계intracranial blood supply system, 아래턱lower jaw, 그리고 내이 구조inner ear structure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The Skhul Cave on Mount Carmel. Credit: Tel Aviv University



오랫동안 네안데르탈인은 유럽에서 진화하여 약 7만 년 전 유럽 빙하 발달에 따라 이스라엘 땅으로 이주한 집단으로 여겨졌다.

2021년 Science에 발표된 연구에서 허쉬코비츠 교수와 그의 동료들은 초기 네안데르탈인이 40만 년 전부터 이스라엘 땅에 살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허쉬코비츠 교수가 '네셰르 람라 호모Nesher Ramla Homo'(발견된 네셰르 람라Nesher Ramla 공장 인근 고고학 유적 이름을 따서)라고 명명한 이 인류는 약 20만 년 전 아프리카를 떠나기 시작한 호모 사피엔스 집단과 마주쳤고, 현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들과 교배했다.

스훌 동굴에서 발견된 이 아이는 수천 년에 걸쳐 두 집단 사이에 형성된 사회적, 생물학적 유대감을 보여주는 세계 최초의 화석 증거다.
이 지역 네안데르탈인들은 후기 유럽 네안데르탈인처럼 호모 사피엔스 집단에 흡수되면서 결국 사라졌다.

연구진은 화석에 대한 일련의 고급 실험을 수행한 후 이러한 결론에 도달했다.

 

Prof. Israel Hershkovitz. Credit: Prof. Israel Hershkovitz



먼저 텔아비브 대학교 슈무니스 가족 인류학 연구소Shmunis Family Anthropology Institute에서 마이크로 CT 기술을 사용하여 두개골과 턱을 스캔하여 정확한 3차원 모델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해부학적 구조(내이inner ear와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구조 포함)에 대한 복잡한 형태학적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다양한 인류 개체군과 비교할 수 있었다.

또한 뇌를 둘러싼 혈관 구조를 연구하기 위해 두개골 내부의 정확한 3D 재구성도 제작했다.

허쉬코비츠 교수는 "우리가 연구한 화석은 네안데르탈인과 호모 사피엔스의 교배에 대한 가장 오래된 물리적 증거"라고 말했다.

"1998년 포르투갈에서 두 인류 집단 특징을 모두 보이는 어린이 유골이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라페두 계곡 아이Lapedo Valley Child'라는 별명이 붙은 이 유골은 스훌 아이보다 10만 년 이상 뒤진 2만 8천 년 전의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인류학자들은 스훌 동굴에서 발견된 화석과 나사렛Nazareth 근처 카프제 동굴Qafzeh Cave에서 발견된 화석을 초기 호모 사피엔스 집단의 것으로 여겼습니다.

이번 연구는 스훌 동굴에서 발견된 화석 중 적어도 일부는 해당 지역 오래된 네안데르탈인 집단에서 호모 사피엔스 집단으로 유전적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결과임을 보여줍니다."

More information: Bastien Bouvier et al, A new analysis of the neurocranium and mandible of the Skhūl I child: Taxonomic conclusions and cultural implications, L'Anthropologie (2025). DOI: 10.1016/j.anthro.2025.103385 

Journal information: Science 
Provided by Tel-Aviv University 
 
이 소식은 이미 우리가 다룬 적 있거니와, 이번 아티클은 그 연구진이 직접 작성한 것이다. 

 
14만년전 어린이, 현생 인류와 네안데르탈인 짬뽕?

 

14만년전 어린이, 현생 인류와 네안데르탈인 짬뽕?

하지만 모두가 확신하지는 않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류 묘지에 묻힌 어린이가 현생 인류(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어 혼혈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하지만 이 연

historylibrary.net

 
 
본문에서 논급한 라페도 아이는 아래 글 참조 

 
라페도 아이, 네안데르탈인-호모사피엔스 혼혈아

 

라페도 아이, 네안데르탈인-호모사피엔스 혼혈아

포르투갈에서 "라페도 차일드Lapedo Child"가 발견되면서 현대 인류와 네안데르탈인 사이의 연대기와 상호작용에 대한 오랜 가정에 도전하게 되었다.1998년 레이리아Leiria 근처 라페도 계곡Lapedo Valle

historylibrary.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