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유스티니아누스 1세 황제 모자이크 비문 코소보서 발견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8. 9. 23:47
반응형

미모가 돋보여서...



코소보Kosovo 다르다니아Dardania 지역에 위치한 고대 도시 울피아나Ulpiana에서 발굴 작업하던 고고학도들이 비잔틴 제국 황제 유스티니아누스Justinian 1세(527~565)와 그의 왕비 테오도라Theodora한테 헌정된 희귀 모자이크를 발견했다.

코소보 문화부 장관 하이룰라 체쿠Hajrulla Çeku가 발표한 이 발견은 최근 몇 년 동안 이 유적에서 발견된 두 번째 모자이크다.

로마 제국 다르다니아Dardania 속주province에 위치한 번영한 도시 울피아나는 서기 1세기부터 6세기까지 번영했다.

 

 

이 도시는 서기 518년경 지진으로 파괴되었지만, 이 지역에서 태어난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재위 기간에 재건되었다.

2년 전에 발견된 첫 번째 비문에는 도시 재건 당시 '유스티니아나 세쿤다(Justiniana Secunda)'라는 이름이 새겨져 있었다.

이번에 새로 발견된 모자이크는 주교 대성당episcopal basilica 건립을 기념하는 것으로,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고향에서 유일하게 알려진 헌정 작품 중 하나다.

체쿠 장관은 "이것은 역사를 형성하는 발견"이라고 말하며, 다르다니아 시와 그 교회에 대한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강력한 헌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고고학 발굴은 울피아나 고고학 유적Ulpiana Archaeological Site에서 진행된 과학 연구 일환으로 크리스토프 고다르Christophe Goddard, 하자리 아르벤ajdari Arben, 밀롯 베리샤Milot Berisha가 수행했다.


화산 폭발과 전염병 이후 로마 제국 확장을 밝혀내

 

라벤나 산 비탈레 대성당에 있는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현대 모자이크 초상화 세부 모습, 서기 547년. 출처: 페타르 밀로셰비치, CC BY-SA 4.0

 

코소보 총리 알빈 쿠르티Albin Kurti 역시 이번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쿠르티 총리는 "프리슈티나Pristina에서 멀지 않은 로마 도시 울피아나 유적에서 고고학자들이 흥미로운 유물을 발견했다.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비문이다. 이는 황제가 고향 다르다니아와 맺은 인연을 보여주는 드문 증거이자 성공적인 국제 협력의 증거"라고 말했다.

체쿠 장관은 코소보의 고고학적 유산 보호 및 보존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진지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울피아나와 드레스니크 발굴은 작년에 수용된 공공 부지에서 진행되어 더 넓은 범위의 발굴이 가능해졌다.

 

 

그는 또한 보존 및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국제 협력을 통해 전문가 역량을 강화하며, 과학적 연구 및 출판물을 개선하기 위한 집중적인 노력이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체쿠는 "고고학은 우리에게 역사를 끊임없이 전해주고 있다. 우리는 고고학 연구와 보호에 헌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 출처는 아래이며 첨부 사진 역시 마찬가지다.  

 

https://www.facebook.com/ceku.hajrulla/posts/1255875416333817?ref=embed_post

 

Hajrulla Çeku

🏛️ Një tjetër zbulim i jashtëzakonshëm në Ulpianë Ekipi i arkeologëve ka identifikuar një mbishkrim të dytë kushtuar Perandorit Justinian dhe bashkëshortes së tij, Teodora. Mbishkrimi i parë...

www.facebook.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