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서 위남渭南서 서주西周시대 공동묘지 발굴

부평富平 장춘 유지长春遗址 백가묘지白家墓地는 석천하石川河 유역에서 발견된 서주西周 시대 묘지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지위가 높은 곳이다.
용과 사람 형상을 새긴 옥 펜던트玉人龙合纹佩, 옥 단검 도끼玉戈, 그리고 비교적 희귀한 산호 화석 소 장식珊瑚化石牛首饰 등이 발굴되어 무덤 주인의 고귀한 신분을 보여준다.
1월 6일, 섬서성고고연구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연구원에서 진행한 몇 가지 중요한 고고학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2022년 8월부터 섬서성고고연구원은 위남시박물관渭南市博物馆 및 부평현 문화여유국富平县文化和旅游局과 협력해 위남시渭南市 부평현富平县 장리진庄里镇에 위치한 장춘 유지长春遗址 안 백가묘지白家墓地에 대한 긴급 발굴을 진행했다.
그 결과 총 31개 무덤과 거마갱车马坑 및 마갱马坑 5곳이 발굴됐다.
"백가묘지는 장춘 유적 북동쪽에 위치하며 총면적은 약 19만 제곱미터에 달한다. 발굴된 무덤들은 통로 크기, 무덤방 바닥 면적, 매장실 깊이, 매장 유물 규격 등 구조적 특징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당시 사회적 신분 차이를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섬서성고고연구원 부연구원 이언봉李彦峰은 이 공동묘지에서 가장 높은 등급 무덤은 1급 무덤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이번에 발굴된 M1과 M2 무덤에서는 정교한 옥기, 석종石组磬, 기타 고급 부장품이 출토되었다.
매장 용기葬具 또한 외관 하나와 내관 두 개를 사용하는 등 높은 수준을 보여주며, 이는 무덤 주인의 귀족 신분을 드러낸다.
두 무덤 모두 통로 바닥에서 매장실 바닥까지 가파른 경사와 상당한 단차를 지는데, 이는 실용적인 목적보다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설계였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M1 무덤 주인은 성별이 알려지지 않았다.
옥, 청동, 돌, 뼈, 금, 토기, 유약을 바른 점토, 조개껍질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든 총 165점 유물(세트)이 발굴되었다.

옥 유물 중에는 용과 사람 형상을 새긴 옥 펜던트玉人龙合纹佩, 단검 도끼戈, 누에 모양 장신구蚕形饰, 눈썹 모양 장신구眉形饰, 사각형 장신구方形饰, 구슬珠, 손잡이 모양 물건에 상감 세공된 물건柄形器附件嵌片 등이 있다.
M2 무덤 주인은 남성으로 추정한다.
옥, 청동, 돌, 칠, 조개껍질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든 총 159점 유물(세트)이 발굴되었다.
돌 유물 중에는 풍경석磬, 물고기 모양 장신구鱼形饰, 소 모양 장신구牛首饰, 매미 모양 장신구蝉形饰 등이 있다.
"용과 사람 형상 정교한 옥 펜던트玉人龙合纹佩, 옥 단검 도끼玉戈, 돌 풍경石编磬, 그리고 비교적 희귀한 산호 화석 소 모양 장식품珊瑚化石牛首饰은 모두 무덤 주인의 높은 신분을 보여준다"고 이언봉은 말했다.

두 번째 유형 무덤 중 M9 무덤은 바닥 면적이 약 9제곱미터다. 매장은 외관과 내관으로 이루어진다.
무덤 주인은 여성이었으며 옥반지玉玦, 옥구슬玉泡, 청동 물고기铜鱼 등 24점 유물이 발굴되었다.
세 번째 유형 무덤 중 M3 무덤은 40~50세 남성 것으로, 시신은 주사朱砂로 덮여 있었다.
정교한 청동 두부铜豆(자루가 있는 그릇 일종)와 보존 상태가 양호한 여러 점 복합 옥 손잡이 모양 유물复合式玉柄形器을 포함하여 총 19점 유물이 발굴되었다.
M30 무덤 역시 남성 것으로 옥 손잡이 모양 유물玉柄形器, 청동 방울铜銮铃, 청동 홀铜节约 등 16점 유물이 발굴되었다.






이 두 종류 무덤에서 청동과 옥 유물이 발굴되었는데, 이는 무덤 주인이 하급 또는 중급 귀족이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과거 도굴 이력이 있는 이 무덤 연대는 서주 말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발굴된 도기와 청동 유물 형태 및 특징을 비교하고, M1과 M2 무덤에서 출토된 인골에 대한 탄소14 연대측정을 통해 연대를 보정한 결과, 고고학자들은 최종적으로 발굴 지역 유적이 서주 중기 말기에서 말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묘주 성별을 기준으로 판단할 때, M2는 장춘 유적 정착촌의 특정 시대 통치자 무덤이고, M1은 그의 아내 무덤일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할 수 있다"고 이언붕은 말했다.

그는 또한 발굴 지역 무덤들이 신분은 다르지만 서로 멀지 않고 질서정연하게 분포되어 진나라 이전先秦 시대 '씨족 매장聚族而葬'과 '중앙집중형 묘지 제도集中公墓制' 특징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발굴된 장춘 유적 백가묘는 쓰촨 강 유역에서 발견된 서주 시대 고분 중 가장 규모가 크고 고위 관직에 해당하는 고분이다. 이번 발견은 관중 동부 지역에서 부족했던 서주 시대 고위 관직 무덤 공백을 메워줄 뿐만 아니라, 서주 시대 황실의 정치와 사회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학술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닌다"고 리옌펑은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