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체 왕조 엘리트 거주지 페루 북부서 발굴
페루 라 리베르타드La Libertad 지역에 있는 리카파 2[Licapa II]의 모체Moche 유적을 발굴하는 고고학자들이 지역 엘리트들이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1,400년 된 거주지 유적을 발견했다고 페루 안디나 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연구자들이 "작은 궁전small palace"이라고 묘사한 이 건물은 후기 모체 시대Late Moche Period(서기 600년경~700년경)에 건설되었으며, 와리 제국Wari Empire이 영향력을 확장하기 시작한 미들 호라이즌Middle Horizon 시대에 지역 간 교류가 활발한 시기였다.
산마르코스San Marcos 국립대학교 헨리 탄탈레안Henry Tantaleán과 바르셀로나대학교 카리토 타베라Carito Tavera가 이끄는 치카마 고고학 프로그램Chicama Archaeological Program은 노란색으로 칠한 다섯 개 방이 구성하는 어도비 건물adobe structure 한 채를 발견했다.
이 건물은 벽으로 둘러싸여 공예 및 가정 작업 공간으로 쓴 주변과는 분리되어 있었다.
탄탈레안은 안디나 통신Andina News Agency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쿠라카curaca, 곧 이곳을 지배한 사람들의 거주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저 안디나 통신 보도를 보라.)
이번 발견은 2024년 최초 발굴 당시 엘리트 가문의 존재를 시사한 가설을 뒷받침한다.
거주지 내부에서 발견된 유물들은 거주자들의 부와 영향력을 시사한다.
전사 형상으로 장식한 고품질 모체 도기Moche ceramics가 카하마르카Cajamarca에서 수입된 그릇은 물론이고 직물 조각, 그리고 음식 유물과 함께 발견되었다.
아마존 카푸친 원숭이capuchin monkeys, 안데스 낙타류Andean camelids, 그리고 해안 조류 뼈는 이국적인 물품과 동물들이 제물이나 공물로 옮겨졌음을 시사한다.
고고학자들은 또한 루쿠마lucuma와 다른 과일 흔적을 발견했는데, 이는 거주민들이 일반적인 모체 공동체보다 더 풍성한 식생활을 즐겼음을 시사한다.
서기 700년경 버려지기 전, 이 건물은 1미터가 넘는 어도비 벽돌adobe brick 아래에 의도적으로 묻혀 있었는데, 현대 발굴팀은 건물에 도달하기 위해 약 천 개의 벽돌을 제거해야 했다.
탄탈레안은 "이 거주지를 덮기 위한 이러한 노력은 이 건물의 중요성과 그들이 받은 존경을 보여주는 증거이자 지표"라고 덧붙였다.
리카파 2 유적 발굴은 현재 진행 중이며, 연구원들은 장식 도기와 동물 유해를 계속해서 발굴하고 있다.
치카마 밸리Chicama Valley에 위치한 이 유적은 인근 엘 브루호El Brujo에 있는 의례 중심지가 절정에 달한 후 번성한 것으로 보이며, 모체 세계 내에서 권력의 중심이 이동했음을 보여준다.
***
도기 문화로 너무나도 유명한 모체 문화 혹은 모체 문명에 대해서는 아래 유물 소개에 붙은 글을 참조하라.
2천년 전 페루 모체 문화가 남긴 도기 트럼펫
2천년 전 페루 모체 문화가 남긴 도기 트럼펫
페루고고학을 잔뜩 다루었으므로 그쪽 문화권 유물 하나는 따로 다뤄줘야겠다 해서 고른 분이시다. 이 분 연세는 자그마치 최소 2천100살이시라, 페루 북부 해안 도시 침보테Chimbote 라는 데서 출
historylibra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