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고대 실리온에서 로마 엘리트 무덤 발견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9. 8. 15:44
반응형
고대 실리온 묘지 이미지 출처: 파묵칼레 대학교

 
터키 문화관광부 산하 미래유산 프로젝트(Heritage for the Future Project) 소속 고고학자들이 고대 실리온Sillyon 발굴 과정에서 로마 시대 엘리트 무덤을 발견했다.

실리온은 현대 터키 남부 해안에 위치한 팜필리아Pamphylia의 아탈레이아Attaleia 인근에 위치한 전략적 요새 도시였다.

이 도시는 기원전 6세기에 처음 언급되었는데, 전설에 따르면 아르고스Argos에서 온 그리스인들이 이곳에 식민지를 건설했다고 한다.

다른 건립 전설에서는 트로이 전쟁 이후 예언자 몹소스Mopsos, 칼카스Calchas, 암필로쿠스Amphilochus와 이 도시를 연결하기도 한다.

최근 발굴에서 로마 시대 무덤 네 개가 발굴되었는데, 그중에는 수 세기 동안 사용된 엘리트 무덤도 있다.

고대 실리온 로마 엘리트 무덤 발굴 이미지 출처: 파묵칼레 대학교

 
실리온 발굴 책임자이자 파묵칼레 대학교 부교수인 무라트 타슈키란Murat Taşkıran 박사에 따르면, 매장 순서는 처음에는 조기 시신 매장interment으로 시작되었다가, 이후 두 번째 매장을 위해 옮겨졌고, 그 후 세 번째 매장이 이어졌다고 한다.

무덤 안에는 반지, 귀걸이, 머리핀, 작은 조각상, 유리 제품, 테라코타 조각 등 장례용품이 다량으로 발견되어 시신이 도시 귀족 출신이었음을 시사한다.

전문가들은 정교한 장신구와 수입품이 발견된 것은 실리온이 지중해의 광범위한 무역망에 통합되어 있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한다.

주로 서기 2세기로 추정되는 동전도 발견되었다.

타쉬란 박사는 "이번 발견은 연대기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곳에 묻힌 사람들이 도시 귀족 출신이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고고학자들에게 이번 발견은 이러한 이야기에 중요한 단서를 더한다.

타쉬란 박사는 "이 매장은 실리온과 지역 고고학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며 "우리가 거의 알지 못한 무덤 유형을 보여주고 독특한 의례를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
 
설명하는 것을 보니 저 발굴 책임자는 문과대 고고학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