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가 약탈한 네덜란드 꽃 그림 두 점 오하이오 경매 나왔다가 중단

나치가 약탈한 네덜란드 꽃 그림 두 점 경매에 나왔다가 중단
17세기 꽃 유화 정물화 두 점이 경매에 나왔지만 한 재단이 제2차 세계 대전 중 나치에게 약탈당했다고 주장하면서 경매가 중단되었다.
콜럼버스 디스패치The Columbus Dispatch 보도에 따르면 5인치 x 8인치 크기 이 그림들은 미국 오하이오주 뉴어크Newark에 있는 애플 트리 경매 센터Apple Tree Auction Center에서 안전 금고에 있던 미수령 물품 판매 일환으로 판매될 예정이었다.
모뉴먼트 맨 앤 위민 재단Monuments Men and Women Foundation과 유대인 디지털 문화 회복 프로젝트Jewish Digital Cultural Recovery Project (JDCRP) 조사에 따르면, 이 두 그림은 원래 아돌프Adolphe와 루시 하스 슐로스Lucie Haas Schloss 부부 소장품 중 하나였다.
이 유대계 프랑스인 가족이 소장한 333점 그림은 "1943년 나치 관리들과 프랑스 협력자들에 의해 추적, 압수, 분배"되었다.
모뉴먼트 맨 앤 위민 재단에 따르면, 슐로스 가문의 고전 명화 소장품은 "프랑스와 독일 당국이 개입한 강제 매각 및 법적 책략"을 통해 압수 및 분배되었다.
"오하이오에 있는 두 작품을 포함하여 히틀러가 린츠에다 계획한 박물관으로 보낼 예정이던 슐로스 작품들은 뮌헨으로 옮겨져 히틀러 본부였던 퓌러바우Führerbau에 보관되었다가, 연합군이 도시에 진입하면서 제3제국 말기 혼란스러운 시기에 약탈당했다."
모뉴먼트 맨 앤 위민 재단 설립자 로버트 에드셀Robert Edsel은 9월 4일, 재단 연구원들이 두 작품이 온라인 판매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은 직후 오하이오로 향했다.
에드셀은 애플트리 웹사이트 경매 목록에 있는 작품 이미지가 "정말 형편없지만" 독일 재고 번호와 재고 코드가 표시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저 작고 보석처럼 보이는, 품질 좋은 사진들뿐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에드셀은 고전 명화 수집 경험 외에도, 제2차 세계 대전 중과 이후 전쟁 지역 문화재 보호를 담당한 기념물, 미술, 기록 보관소 부서(MFAA)에 대한 논픽션 책 《기념물 수집가: 연합군 영웅, 나치 도둑, 그리고 역사상 가장 위대한 보물찾기(The Monuments Men: Allied Heroes, Nazi Thieves, and the Greatest Treasure Hunt in History)》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2014년 조지 클루니가 영화로 각색했다.
에드셀이 JDCRP 웹사이트에 있는 그림 출처와 관련 정보를 애플 트리 측에 알린 후, 두 작품 판매는 중단되었고 경매사 웹사이트에서도 관련 정보가 삭제되었다.
에드셀은 "도난당한 것 같다고 말했더니, 그들은 즉시 판매를 중단하고 금고에 보관했다. 지금은 그곳에 보관되어 있다"고 말했다.
꽃병에 꽂힌 꽃을 구리판에 그린 두 점 유화는 네덜란드 예술가 암브로시우스 보스하르트Ambrosius Bosschaert (1573~1621)가 그린 것으로 간주된다.
두 작품 진품 여부가 Bosschaert 작품으로 확인된다면, 매우 가치 있는 작품이 될 수 있다.
경매 회사는 모뉴먼트 맨 앤 위민 재단(Monuments Men and Women Foundation)에 두 작품 위탁자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으며, 재단은 안전 금고를 소유한 은행 이름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에드셀은 "판매를 중단한 지금, 우리의 목표는 위탁자를 파악하고, 그들에게 가서 자발적으로 우리에게 일시적으로 소유권을 넘겨주고, 슐로스 가족에게 돌려주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