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 시대 초기에 이미 곡물 재배 다각화

by University of Cologne 쾰른 대학교
최초 농업 형태 발전에 대한 학제간 연구 프로젝트는 초기 농경 사회가 약 7,000년 전부터 이미 새로운 곡물 품종을 기존 작물에 통합하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실비안 샤를Silviane Scharl 교수, 아스트리드 뢰프케 박사Astrid Röpke(쾰른 대학교 선사고고학과), 그리고 아스트리드 스토브Astrid Stobbe 교수(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괴테 대학교)가 이끄는 연구팀은 이러한 농업 혁신의 기저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통찰력을 얻고, 더욱 정확한 시기를 구명했다.
"초기 농업의 역학 - 기원전 6천년에서 4천년 초 사이 라인란트(독일)의 작물 재배 및 농업 관행 변화에 대한 다변량 분석 Dynamics of early agriculture—multivariate analysis of changes in crop cultivation and farming practices in the Rhineland (Germany) between the 6th and early 4th millennium BCE"이라는 연구 결과가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에 게재되었다.
이 연구는 학제간 연구 프로젝트 "다양화와 변화 - 기원전 5천년기 중부 유럽의 정착 패턴과 농업 관행 분석 Diversification and Change—Analyzing settlement patterns and agricultural practice during the 5th millennium BC in Central Europe"의 결과물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선사 시대 고고학, 고식물학, 식생사, 고동물학, 연륜 고고학 분야 쾰른 대학교와 프랑크푸르트 대학교 과학자들이 참여한다.
중부 유럽 최초의 농부들은 소위 선형 토기 문화Linear Pottery culture에 속했으며 기원전 5,400년에서 5,000년/4,900년경에 이 대륙에 거주했다.
그들은 스펠트 곡물spelt grains에 속하는 고대 밀 품종인 에머emmer와 아인콘einkorn을 거의 독점적으로 재배했다.
탈곡 과정dehulling에서는 추가 가공 전에 곡물 겉껍질을 제거해야 한다.
탈곡이 필요 없는 밀이나 보리와 같은 새로운 곡물이 신석기 시대, 더 정확히는 중기 신석기 시대(기원전 4,900년에서 4,500년경)에 도입되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졌지만, 그 시기와 정확한 가공 과정은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지역 차원에서 이러한 과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라인란트Rhineland (독일) 지역 신석기 유적 72곳에서 고고식물학적 유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다.
이 표본들은 기원전 6천년기 후반에서 4천년기 초반에 형성된 탄화한 씨앗 잔해로 구성되며, 신석기 시대 농부들의 정착지에서 발굴되었다.
다변량 통계multivariate statistics를 사용하여 신석기 시대 단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입증할 수 있었다.
놀랍게도, 이 연구는 중기 신석기 시대 특징적인 농업적 변화가 이 시기 초기에 이미 인지 가능했음을 보여주었다.
샤를 교수는 "새로운 곡물 도입은 농업을 더욱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만들었다. 겨울 작물뿐만 아니라 여름 작물 재배, 더욱 다양한 토양 활용, 그리고 노동력 절감 가능성도 가능하게 했다"고 말했다.
곡물 다양성의 꾸준한 증가는 다양성 분석을 통해서도 입증되었다.
이 분석은 신석기 시대 농부들이 기원전 4,350년 무렵 경작 스펙트럼에서 가장 큰 다양성을 달성했음을 보여준다.
이후 다양성은 다시 크게 감소하는데, 이는 농업 시스템의 추가적인 변화를 시사하며, 이는 향후 연구 주제다.
축산업, 특히 소 사육이 그 이후 시기에 증가했다는 몇 가지 증거가 있다.
이번 연구는 신석기 시대 농부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역적이고 변화하는 환경 조건에 매우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농업 기술과 관행을 발전시켰음을 보여준다.
환경 조건이 더 열악한 지역에서는 이러한 조건에서도 수확량을 낼 수 있는 곡물이 재배되었다.
이는 농부들이 환경에 대한 깊은 지식과 식량 생산 전략에 적응했음을 보여준다.
More information: Tanja Zerl et al, Dynamics of early agriculture – multivariate analysis of changes in crop cultivation and farming practices in the Rhineland (Germany) between the 6th and early 4th millennium BCE,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2025). DOI: 10.1016/j.jas.2025.106369
Journal information: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Provided by University of Cologne
***
다시금 절감하지만 저짝 고고과학은 고식물학 농업학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룩 중이다.
우리? 여전히 도토리 타령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