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이 그리는 장대한 서사시, 카리브해 노예 식민 개척을 뚫다
버진아일랜드 산타크루스 섬 마룬족 궤적 추적 나서
세인트크로이 섬을 탈출한 노예들은 자신들의 정착지를 너무나 잘 숨겼기에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by 저스틴 던나반트Justin Dunnavant / The Conversation
"오랫동안 수많은 [탈출 노예]들이 [세인트크로이St. Croix 섬] 서쪽 끝 산 속 높은 마룬 Maroon 언덕에 자리를 잡았습니다.…그들은 그곳에서 뚫고 들어갈 수 없는 덤불과 그들만의 경계심으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1767년 카리브해 세인트크로이 섬을 방문한 덴마크 선교사 크리스티안 올덴도르프Christian Oldendorp의 말이다.
[이 섬은 현재는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일부이며 지금 표기는 산타크루스다. 하도 주인이 자주 바껴서 표기 또한 왔다리갔다리 한다.]
[산타크루스 위치]
Bing 지도
여러 위치를 찾고, 환승/도보/운전 방향을 확인하고, 실시간 교통량을 보고, 여행을 계획하고, 위성, 공중 및 거리 이미지를 보세요. Bing 지도를 다양하게 이용하세요.
www.bing.com
그의 기록은 섬 북서쪽 산악 지대에 있는 마룬족Maroons으로 알려진 탈출 노예들의 공동체인 마론베르크Maronberg에 대한 몇 안 되는 덴마크 역사 기록 중 하나다.
1733년, 덴마크 서인도-기니 회사West India-Guinea Company는 프랑스에서 생크루아St. Croix 섬을 매입하고 섬을 설탕과 면화 생산지로 빠르게 재편했다.
이는 수익성 좋은 농장을 만들기 위해 노예 인구를 늘리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다.
하지만 덴마크인들은 섬이나 노예들을 완전히 통제하지 못했다.
1700년대 말까지 약 1,400명, 즉 전체 노예 인구 10% 이상이 탈출에 성공했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디로 탈출했을까?
최근에 들어서야 연구자들이 수 세기 동안 이어져 온 미스터리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밝혀내기 시작했다.
노예제와 저항을 전문으로 하는 고고학자로서, 나는 아메리카 대륙의 농장을 발굴하고 지리 정보 시스템을 사용하여 마룬족의 해상 탈출 경로를 모델링했다.
최근에는 육지에 있는 마룬족 정착지에 관심을 돌려 고고학자 팀과 협력하여 마론버그를 찾았다.
유산을 기리며
나는 2016년 지역 활동가이자 버진아일랜드 대학교 교수인 올라시 데이비스Olasee Davis가 진행한 세인트크로이 자연 투어를 통해 마론버그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당시 나는 사탕수수 농장을 발굴하기 위해 섬에 있었는데, 이 프로젝트를 통해 동료들과 나는 덴마크령 카리브해에서 노예로 살아야 한 경험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얻게 되었다.
2025년 8월, 데이비스가 수십 년간 추진한 마론버그를 보호하기 위한 공식 유산 보호구역 지정 운동이 마침내 결실을 맺었다.
지역 정부는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마룬 준주 공원U.S. Virgin Islands Maroon Territorial Park으로 사용하기 위해 2,386에이커(약 1,000만 제곱미터) 땅을 매입했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남았다. 아직 정착지의 실제 유적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마론베르크의 역사적 유물과 건물을 찾아 보존한다면 주민들의 삶의 방식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고 성역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도 고급 컴퓨터 모델링과 고해상도 지도 덕분에 정착지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숨어 있어야 할 곳을 찾아서
아메리카 대륙 많은 마룬족 정착지는 위치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곳 주민들이 식민지 정착민들을 피해 숨으려고 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다.
만약 덴마크인들이 마론버그를 발견했다면, 그곳 주민들을 죽이거나 노예로 강제로 돌려보냈을 것이다.
도망자들은 외딴 늪지대나 산악 지대처럼 의도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 정착하는 경향이 있었다.
마룬족은 필요에 따라 발각되지 않고 이동할 수 있도록 집과 기타 거처가 반영구적인 구조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다.
마론버그의 경계와 북서부 산맥을 따라 위치한 정착지 규모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식민지 민병대는 주기적으로 습격을 시도했지만, 역사 기록에 따르면 험준한 지형, 부비트랩, 그리고 반격에 직면했다고 한다.
선교사 올덴도르프는 이렇게 기록했다.
"[마룬족은] 부주의한 추적자가 발에 상처를 입어 견딜 수 없는 고통으로 추격을 계속하지 못하도록 작고 뾰족한 독나무 말뚝을 조심스럽게 숨겨 모든 접근로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 모든 예방 조치는 효과가 있었다. 덴마크인들은 마룬족 진영에 결코 침투할 수 없었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300년 전 과거를 보다
연구자들은 마론베르크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최근 시도를 2007년에 시작했으며, 2008년에는 더욱 광범위한 지리 정보 시스템 지도 제작을 수행했다.
이러한 디지털 컴퓨터 기반 지리 프로그램 덕분에 연구자들은 광범위한 지질 데이터를 저장하고 광활한 지형의 공간 패턴을 모델링할 수 있다.
고고학자 보 에이스트루트Bo Ejstrud는 미국 지질조사국U.S. Geological Survey의 저해상도 고도 지도와 역사적 지도를 결합하여 마룬족 정착지의 예상 위치를 평가하는 예측 모델을 만들었다.
그는 고도, 경사, 식민지 시대의 기반 시설을 고려하여 식민지 시대 시야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세인트크로이 지역의 가장 외딴 지역을 파악했다.
1700년대에는 도시 중심지가 83제곱마일(215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이 섬 전체 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았다.
대부분의 땅은 농장이나 사람이 살지 않는 숲과 산이었다. 에이스트루드의 모델은 북서부 지역에 마룬족 정착지가 있었을 가능성을 재확인했다.
하지만 그 결과 방대한 조사 지역이 남게 되었다. 또한 이 지도는 정착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동했을 가능성도 고려하지 않았다.
2020년에 나는 밴더빌트 대학교Vanderbilt University 공간 분석 연구소 고고학자 스티븐 원케Steven Wernke, 윈스럽Winthrop 대학교 지공간 환경 모델링 연구소 로렌 코헛Lauren Kohut과 협력했다.
우리는 2008년 이후 지도 제작 기술의 발전을 활용하여 더욱 역동적인 모델을 함께 개발하고 시각화했다.
우리는 세인트크로이 섬의 가장 상세한 식민지 지도 두 장을 디지털화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하나는 1750년, 다른 하나는 1799년의 것이다. 덴마크 군사 엔지니어와 측량사가 제작한 이 지도들은 시간 경과에 따른 농장, 도로, 정착지의 분포를 자세히 보여준다.
다음으로, 섬 지형의 디지털 표고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미국 국립해양대기청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OAA)에서 수집한 고해상도 광 탐지 및 거리 측정(LIDAR) 데이터를 활용했다.
기존의 디지털 표고 모델은 울창한 초목과 나무에 의해 왜곡될 수 있는 반면, LIDAR는 삼림 수관을 관통하는 레이저 펄스를 사용하여 지표면을 지도화한다.
이 기술을 통해 섬에서 가장 외딴 지역,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까지 분석할 수 있다.
2013년 이전에는 LIDAR가 고고학 연구 목적으로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많은 휴대폰에 내장되어 있다.
이러한 데이터 세트를 지리정보시스템(GIS) 소프트웨어에 계층화하여 마룬족 정착지가 존재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위치를 추정하는 적합성 모델을 만들었다. 고립성과 가시성 외에도 수원 접근성과 지형의 험준함을 고려하여 지형 내 이동성을 모델링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식민지 사회가 성장함에 따라 피난처를 찾는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기회와 제약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 시뮬레이션할 수 있었다.
지도 변경 사항
마룬족이 잠재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우리 연구는 마룬족 정착이 정체된 것이 아니라 섬에 식민지 기반 시설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 모델은 비밀 마룬족 공동체에 적합한 토지 면적이 단 50년 만에 90% 이상 감소했음을 시사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망치는 사람들이 줄어들었을 가능성이 있다. 그보다는 더 많은 마룬족이 배를 타고 푸에르토리코나 토르톨라Tortola와 같은 목적지로 떠났을 가능성이 더 크다.
앞으로의 방향
우리의 연구 결과가 아직 마론버그의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지는 않지만, 수 세기 동안 이어져 온 마룬족 공동체의 유물을 찾는 데 한 걸음 더 다가가게 해 준다.
다음 단계는 이 유적을 방문하여 역사적 정착의 증거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 유적지에서의 고고학 연구는 험준한 자연을 자유의 안식처로 바꾼 마룬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새롭게 조성된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마룬 준주 공원 Virgin Islands Maroon Territorial Park 내의 유물과 유적을 발굴하는 것은 교육 투어를 개발하고 마룬족의 유산을 기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Provided by The Convers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