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역사 2025. 8. 30. 03:45
반응형
이 전사와 그의 말이 묻힌 무덤은 불가리아에서 발견되었다. (사진 제공: 데얀 디체프)

 
'사카르의 군주Lord of Sakar'라는 별명을 얻은 2,100년 된 전사 유골이 불가리아에서 화려한 금화관을 쓴 모습으로 재림했다.

기원전 2세기에 만든 이 무덤은 불가리아에서 발견된 것 중 가장 풍부한 유물을 자랑한다.

고고학자들이 2,100년 된 트라키아 전사와 그의 말이 묻힌 고분에서 눈부신 금화관을 발굴했다.

이 독특한 머리 장식은 그가 발견된 불가리아 남동부 산맥 이름을 딴 "사카르의 군주Lord of Sakar" 무덤에서 발굴된 금 장신구 세트의 일부다. 

불가리아 과학 아카데미 회장 에벨리나 슬라브체바Evelina Slavcheva는 성명을 통해 "우리 땅에서 발견된 금화는 뛰어난 장인 정신, 풍부한 영적 삶, 그리고 번영하는 사회를 증명한다."라고 말했다. 

이 고대 무덤은 2024년 태양광 발전소 설치와 관련된 발굴 작업 중 발견되었다.

불가리아 과학 아카데미 고고학 팀 발굴 결과, 한 무덤에는 젊은 여성 뼈가, 다른 무덤에는 중년 남성의 뼈가 들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두 무덤 모두 금 유물이 많이 포함되만, 유적이 위치한 토폴로브그라드Topolovgrad 시 소셜 미디어 게시물 번역본에 따르면 이 남성 무덤은 불가리아에서 발견된 무덤 중 가장 부유한 무덤이다.

이 남성은 군마의 뼈까지 포함한 부장품이 호화로워 '사카르의 군주'라는 별칭을 얻었다.

그는 기원전 150년에서 100년 경 헬레니즘 시대 후기에 살았으며, 전사 귀족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 무렵 트라키아 지역은 그리스 지배를 받았지만, 그 세기 말에는 로마 제국 일부로 정복당했다.

이 사카르의 군주는 사망 당시 약 35세에서 40세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두개골은 금박을 입힌 은으로 만든 화환wreath을 둘렀다.

무덤에서 발견된 다른 유물로는 도기와 유리 그릇, 철제 창과 방패, 은으로 만든 보석과 독특한 보석으로 덮인 칼이 있다.

이 남자의 말은 수많은 부장품으로 덮었는데, 그중에는 신화 속 영웅 헤라클레스가 거인을 물리치는 모습이 묘사된 금박 청동 장식이 마구에 새겨져 있었다.

마구에는 헤라클레스 공적을 더 잘 보여주는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동물들 청동 조각상과 더불어 뱀을 그린 금제 머리 장식이 있었다.

기원전 2세기 초에 산 여성 무덤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적다.

고고학자들은 보존 상태가 좋은 가죽 신발 두 켤레, 금, 은, 보석으로 장식한 나무 상자, 그리고 수많은 금, 유리, 청동 유물을 발굴했다.

이 무덤 근처에는 기원전 2세기 후반으로 추정되는 작은 성소가 있었는데, 고고학자들은 그곳에서 많은 지역 동전을 발견했다.

헬레니즘 시대 금 유물은 8월 12일 불가리아 국립 고고학 연구소 박물관에서 "헬레니즘 금의 반짝임. 사카르의 군주 The Glitter of Hellenistic Gold. The Lord of Sakar"라는 전시의 일환으로 대중에 공개되었다. 전시회는 10월 17일까지 진행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