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곰은 잡식성, 3차원 턱 분석으로 식단 밝혀
by 카티아 헨셀Katja Henßel, 바이에른 자연사 박물관

대부분의 현대 곰 종 공통 조상으로 추정되는 우르수스 미니무스Ursus minimus는 약 490만 년 전에서 180만 년 전, 플리오세 시대와 아마도 초기 플라이스토세 시대 사이에 유럽에 서식했다.
이 종은 유럽 최초의 흑곰이자 오늘날의 불곰과 북극곰을 포함하는 우르수스 속(Ursus)에서 가장 오래된 종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연구자들은 고대 곰이 주로 곤충을 잡아먹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바이에른 국립 자연과학 연구센터 Staatliche Naturwissenschaftliche Sammlungen Bayerns (SNSB) 동물학자 아네케 반 헤테렌Anneke van Heteren의 새로운 연구는 다른 그림을 제시한다.
오베르뉴곰Auvergne bear으로 일컫는 우르수스 미니무스Ursus minimus는 곤충을 특별히 선호하지 않는 전형적인 잡식성 동물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 연구 결과는 보레아스Boreas 저널에 게재되었다.
이 포유류 전문가는 연구를 위해 우르수스 미니무스 턱을 다양한 식성을 가진 다른 최근 멸종된 곰 종들의 턱과 비교했다.
여기에는 식충성 말레이곰insectivorous sun bear, 육식성 북극곰carnivorous polar bear, 그리고 엄격한 채식성 자이언트 판다vegetarian giant panda와 같은 전문 식성 동물도 포함한다.
곰 턱은 먹이에 따라 음식을 씹을 때 각기 다른 생체역학을 보인다.
턱을 벌리는 각도와 저작 근육chewing muscles 위치는 동물 식습관을 보여준다.
반 헤테렌은 연구에 기하학적 형태계측학을 사용했다. 이는 랜드마크라고 불리는 디지털 측정점을 사용하여 골격 부위를 측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형태 분석을 통해 곰의 턱뼈를 3차원으로 시각화하고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다.
"진정한 잡식성 동물인 우르수스 미니무스는 특히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나 변화하는 먹이 공급에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적응 전략은 이후 다른 곰 종들의 특수한 식단 진화의 기반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르수스 미니무스와 같은 원시 종의 식습관에 대한 연구 결과는 곰의 진화와 변화하는 환경 조건에 대한 적응력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바이에른 주립 동물학 박물관 포유류 큐레이터이기도 한 반 헤테렌은 이리 말한다.
다양한 식단을 지닌 대부분의 현생 곰 종과 멸종된 곰 종은 매우 원시적인 우르수스 미니무스에서 유래했다.
More information: Anneke H. van Heteren, Exploring dietary adaptations in Ursus minimus: a 3D geometric morphometric analysis of the mandible, Boreas (2025). DOI: 10.1111/bor.70036
Provided by The Bavarian Natural History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