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서안 북주 서씨 가족 묘지 발굴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8. 9. 23:00
반응형

 
요약 : 최근 《서안 고망퇴촌 북주 서씨 가족 묘지 발굴 간보西安高望堆村北周徐氏家族墓地发掘简报》가 공식 발표되었다.

서안시 문물 고고 연구원西安市文物保护考古研究院은 서안시 장안구长安区 위곡가도韦曲街道 고망퇴촌高望堆村 동쪽에서 북주北周시대 무덤 4기를 발굴했다.

묘지에 따르면 이 중 M30, M35, M39라고 명명한 무덤은 묘주가 각각 서창徐彰, 서손徐愻, 서운徐雲으로 추정되며, 이로 인해 해당 묘지들은 북주 서씨 가족 묘지로 추정된다.
 


이 세 무덤은 각기 도굴된 가운데 껴묻거리는 모두 무덤방 남동쪽과 남서쪽 구석에 놓여 있었다.

기물은 주로 도용陶俑과 모형 명기明器다.

이 중 도용은 기능에 따라 진묘구사镇墓驱邪, 출행 의장出行仪仗, 가정생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번 고고학 발굴은 북주 시대 가족 묘지, 소릉원少陵原 지역의 장지장속葬地葬俗 및 위 효무제魏孝武帝의 서천西迁 등 역사 문제를 연구하는 데 직접적인 자료를 제공했다. 
 
 
상술 
2025-06-24 산서성 발표 자료다. 

북주 서씨 가문 묘지 발굴 간보가 최근 발표되었거니와, 6월 9일, 시안시 문물보호고고연구원 수당연구실隋唐研究室 단성강段成刚이 소개하기를 "묘지 규모와 묘지 내용으로 볼 때, 서씨 가문은 북위 효무제를 따라 관중關中으로 이주한 후 오랫동안 관룡关陇 집단의 중하층에 머물러 중추적인 요직에는 오르지 못했으며, 그 껴묻거리는 분명히 관중 현지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다. 북주 서씨 가문 묘지의 고고학 작업은 중요한 고고학 및 역사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기자가 알게 된 바에 따르면, 서안시 문물보호고고연구원은 2023년 6월 서안시 장안구 위곡가도 고망퇴촌 동쪽에서 북주 시대 무덤 네 곳을 발굴했다.

이번 발굴은 북주 시대 가족 묘지와 소릉원 지역 매장지 및 매장 풍습 등의 문제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며, 출토된 묘지는 북위 효무제의 서천 관중 등 역사 문제 연구에 직접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단청강 소개에 따르면 네 곳 북주 무덤은 도랑围沟으로 둘러쳤으며, 개중 세 무덤에서는 묘지墓志가 출토되었지만 한 무덤에서는 보이지 않았다.

묘지에 따르면 각각 서창 묘, 서손 묘, 서운 묘로 드러났으니  전문가들은 이를 통해 해당 묘지가 북주 서씨 가문 묘지로 추정한다.
 
1. 서창묘徐彰墓(M30)
 



서창 묘는 서위西魏와 북주 시기 중간 등급 무덤으로, 위구围沟 내 북서쪽에 위치하며, 무덤 평면은 '甲'자 형태로, 총 길이는 22.3미터다. 묘도墓道, 터널过洞, 천정, 복도甬道 및 묘실墓室로 구성된다.

출토 도자기 66점(그룹)에는 용俑, 말, 낙타, 개, 닭, 수레, 우물, 화장실 등이 있으며 모두 흙으로 된 회색 도자기泥质灰陶다.

표면에 흰색 도의白色陶衣를 입히고 붉은 색红彩을 입혔으며 대부분 벗겨졌다.


고고학자들은 묘지 한 세트를 발견했다. 묘지 글씨는 총 513자로 명확했다.

묘지는 첫 번째 제목首题, 지문志文 내용, 명사铭辞, 부속 정보' 등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제목은 '주 표기병군 창주자사 고평남 서창 묘지周骠骑军沧州刺史高平男徐彰墓志'다.

"군君은 휘讳가 창彰이며, 字는 개족盖族, 연주 고평 사람[兖州高平人]이다…"라고 운을 뗐다. …

"지문은 형식이 남북조 변체骈体로, 지문의 대략적인 뜻은 북위 영희永熙 말년에 국가의 운명이 험난하고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이다(国步仍屯). 서창은 원위元魏에 충성하고 강직하여 과감히 효무제를 따라 관중으로 들어갔다[遂慷慨入秦].
 


조정은 그 호위 공을 인정하여 정동장군征东将军, 우금자광록대부右金紫光禄大夫에 임명하고, 고평현高平县 개국남작开国男爵에 봉했다.

결국 북주 천화天和 원년(566년) 5월 16일 자택에서 향년 70세를 일기로 타계했다.

황제가 조서를 내려 그를 창주자사沧州刺史로 추서한 것은 예에 맞는 조치였다. 서창의 기개와 고상함을 추모하며,… ...

명사铭辞 부분은 사언 운문四言韵文으로 되어 있는데, 덕을 기리는 말과 애도의 말이 있다.

2. 서손묘徐愻墓(M35)

서손徐愻 묘는 규모가 서창 묘와 비슷하며 두 묘는 동서 16m 떨어져 있다. 부장품은 총 39점(그룹)이 출토되었으며, 진묘수镇墓兽, 인물용人物俑, 말, 수레, 우물, 창고仓, 맷돌磨, 북鼓, 호壶 등이 있으며 모두 진흙 재질 도자기泥质灰陶다.
 



묘지 한 세트가 발견됐으니 해서楷书로 묘지명墓志铭 21줄, 총 406자가 음각되었다.

제목은 '주 표기장군 대도독 연주자사 고평자 서손 묘지周骠骑将军大都督兖州刺史高平子徐愻墓志'다.

지문은 서손이 어린 시절부터 총명하고 지혜로웠으며 성인이 된 후에는 학식이 넓고 통달했다[君幼而歧嶷,长则宏通]고 썼다.

도량이 깊고 넓으니, 마치 만경지연萬顷之淵처럼 헤아리기 어려웠다. ...
 


얼마 지나지 않아 표기장군骠骑将军, 우광록대부右光禄大夫, 수도독帅都督 등에 제수되고 고평현高平县 개국 자작开国子爵에 봉해졌다.

서손은 대통大统 연간에 경주泾州로 파견되어 근무했다[迁泾州别驾兼长史].
서위西魏가 양梁나라 강릉江陵을 함락한 후, 우문태宇文泰는 그를 강릉 방총관부 장사江陵防总绾府长史로 파견했다.
 


북주北周 천화天和 4년(569) 9월 초순[季秋始旬]에 강릉 근무처에서 사망하니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황제가 조서를 내려 그를 대도독大都督·연주자사延州刺史로 추증했다. ...그는 명성은 높으나 관직은 높지 않다. 이것이 바로 군자가 한탄하는 부분이다. [君子是用悲焉].
 
3. 서운묘徐云墓(M39)

서운徐云 묘는 위구围沟 내 북동부에 위치하며, 중간 등급 무덤이다.

무덤 형태는 경사 묘도 쌍천정 단실토동묘斜坡墓道双天井单室土洞墓다. 장구葬具와 장식葬式은 모두 불명확하다.

부장품 총 58점(조)은 주로 도기이며, 소량의 철기와 석기가 있다.
 


묘지 한 세트가 나왔으니 총 553다.
서운은 서초徐招의 아들이다.

"묘지 문장은 훌륭하다" 단성강은 특히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예를 들어, 산천하악山川河岳의 신령한 기운을 받아[君受川岳之英灵], 중화통달中和通达한 성품을 드러냈다[表黄中之通理표황중지통리].
 


효제孝悌의 정이 일상 행동거지에 드러났으며[悌著于佩], 명성은 약관弱冠 나이에 이미 이미 소문났다[放達聞語弱]…

명사 부분은 사언 운문으로 되어 있어 문채가 매우 뛰어나다. 예컨대 덕을 찬양하는 글귀로 "湛湛清源,峨峨峻岭。九逸齐驾,六辔方骋"이라 표현했다. 
 




의미: 북주 군 중심 사회 특징을 밝히고, 북주 관료 체계에 대한 인식을 제공하다.

단성강은 세 무덤이 모두 장사묘도 양천정 단실 토동묘长斜坡墓道两天井单室土洞墓이며, 묘도 양쪽에 벽감壁龛이 보이지 않아 서위 ~북주 시기 중급 무덤에 속한다고 결론지었다.

도용陶俑은 기능에 따라 진묘구사, 출행 의장, 가정생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체로 서위 이후의 두 점 진묘수와 두 점 무사용武士俑 조합이다. 출행 의장류에는 기마 인물용, 보행 인물용 및 출행 축력용出行畜力俑 등을 포함한다.

세 사람은 어떤 사이일까. 세 사람은 모두 북주 서씨 가문 일원이다. 서창과 서손은 같은 아버지와 같은 조상이고 서로 형제이지만 누가 더 나이가 많은지는 모른다.

서운徐云은 서초徐招의 아들이다. 서창, 서손, 서운 세 사람은 북위, 서위, 북주를 거쳐 북주 천화天和 6년 단알월여단 황종单阏月旅黄钟 28일 임신壬申(즉, 571년 12월 30일)과 같은 날 소릉원小陵原[小는 少라고도 쓴다]으로 이장되었다.


단성강은 북주 서씨 가문 묘지의 고고학 및 역사 연구 가치가 매우 중요하다고 특별히 지적했다.

고고학적 관점에서 볼 때, 그 무덤 배치와 규모는 서위 북주 시기 가족장 제도 변천 연구를 탐구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

출토된 부장품 조합은 북주 군사화军事化 사회 특징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당시의 장례 의식도 반영한다.

역사 연구의 측면에서 보면, 묘지에 포함된 내용은 《주서周书》 등 역사 문헌의 중하위 관료 임면 상황을 보완하고, 북주 관료 체계에 대한 인식을 더욱 완벽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이 묘지는 북위 효무제의 서천 사건과 그 수행자들이 관중으로 들어온 후의 융합 과정, 그리고 그들의 관룡 그룹 내부에서의 권력 교체와 문화 변천 등의 주제를 탐구하는 데 새로운 연구 시각을 제공한다.

또한, 기자가 알게 된 바에 따르면, 서안과 함양咸阳 지역에서 발견된 서위 북주 무덤은 주로 세 지역에 집중한다.

북부 홍독원洪渎原의 고급 무덤 지역, 대명궁大明宫 주변 화외인华外族 무덤 지역, 그리고 남교 소릉원의 사족士族 가족 무덤 지역이 그것이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소릉원 지역에는 최소 15개 북주시대 기년묘가 있으며, 대부분은 중간 규모다.

서씨 가족묘 주변에는 북주 장씨张氏 가족묘, 위씨韦氏 가족묘, 유씨柳氏 가족묘 및 모인莫仁 가족묘 등이 남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