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악어 뼈를 입에 문 공룡 아르헨서 발견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9. 24. 01:01
반응형
이 그림은 새로 발견된 공룡 호아킨랍토르 카살리Joaquinraptor casali가 고대 악어 앞다리를 입에 문 모습을 담은 그림이다. 사진 제공: 앤드류 맥아피, 카네기 자연사 박물관, AP 제공


과학자들이 아르헨티나에서 강력한 발톱을 지닌 새로운 공룡을 발견니다. 이 공룡은 악어 뼈를 먹고 있다.

이 새로운 발견은 약 7미터(23피트) 길이로 추정되며, 메가랍토란megaraptoran이라는 신비로운 공룡 무리에 속합니다. 이들은 현재 남미, 호주, 그리고 아시아 일부 지역에 서식하며 수백만 년에 걸쳐 여러 종으로 분화했다.

메가랍토란은 쭉 뻗은 두개골과 "거대하고 매우 강력한 발톱"으로 유명했다고 이번 발견에 참여한 파타고니아 지질고생물학 연구소Patagonian Institute of Geology and Paleontology 루시오 이비리쿠Lucio Ibiricu는 말했다.

하지만 이 생물들이 어떻게 사냥했는지, 진화적 연대기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아직은 명확하지 않다. 주된 이유는 지금까지 발견된 화석이 불완전했기 때문이다.
 

제공된 날짜 미상의 사진은 아르헨티나 추부트에서 연구원 마르셀로 루나가 메가랍토란이라는 공룡의 발톱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출처: AP 통신, 마르셀로 루나
이 렌더링은 새로 발견된 공룡 호아킨랍토르 카살리 모습이다. 뼈는 파란색으로 덮였다. 출처: T.K. 로빈슨, 앤드류 맥아피, AP



새로운 연구에서 연구진은 파타고니아Patagonia의 라고 콜우에 우아피Lago Colhué Huapi 암석층에서 두개골 일부와 팔, 다리, 꼬리뼈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뼈에서 독특한 특징을 발견했고, 이를 통해 이 종이 새로운 종일 가능성을 발견했다.

아르헨티나 자연사 박물관 페데리코 아뇰린Federico Agnolin은 이메일을 통해 호아킨랍토르 카살리Joaquinraptor casali라는 이름의 이 메가랍토르류 공룡 최신 화석이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완벽한 골격 중 하나를 제공함으로써 큰 공백을 메운다"고 말했다.

아뇰린은 화요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 저널에 발표된 이 연구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이 공룡은 공룡이 멸종된 시기와 비슷한 6,600만 년에서 7,000만 년 전 사이에 산 것으로 추정되며, 사망 당시 최소 19살이었을 것으로 추정하지만, 과학자들은 이 공룡의 사망 원인을 아직 알지 못한다.
 

마르셀로 루나가 제공한 날짜 미상의 이 사진은 아르헨티나 추부트에서 강력한 발톱을 가진 새로 발견된 공룡의 뼈를 보여줍니다. 출처: AP 통신, 마르셀로 루나


악어의 고대 친척이었던 앞다리뼈가 턱에 눌려 있는 모습은 이 공룡의 식성과 습한 선사 시대 범람원의 최상위 포식자였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이비리쿠는 아들 호아킨Joaquin을 위해 이 공룡에게 이름을 지어주었다. 호아킨은 아직 어려서 공룡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았지만, 이비리쿠는 공룡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아이가 공룡을 좋아하니까 그도 팬이 될 것 같다"고 그는 말했다.
 

마르셀로 루나가 제공한 날짜 미상의 이 사진은 아르헨티나 추부트에서 큰 발톱을 가진 새로운 종류의 공룡 뼈가 발견된 현장을 공중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출처: AP 통신, 마르셀로 루나


More information: Lucio Ibiricu, Latest Cretaceous megaraptorid theropod dinosaur sheds light on megaraptoran evolution and palaeobiology, Nature Communications (2025). DOI: 10.1038/s41467-025-63793-5.  http://www.nature.com/articles/s41467-025-63793-5

Journal information: Nature Communication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