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대갈공룡에서 갑옷공룡까지, 2025년이 선사한 공룡계 신참들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2. 12:32
반응형

New Scientist가 선정한 6 incredible new dinosaurs we discovered in 2025, 그러니깐 2025년에 새롭게 보고된 6가지 공룡이라, 그 내역을 본다. 

고생물학자들은 올해 벨로시랩터Velociraptor의 친척, 돔 모양 대가리를 한 파키케팔로사우루스pachycephalosaur, 그리고 역사상 가장 두꺼운 갑옷을 장착한 생물 중 하나를 포함해 주목할 만한 공룡 화석들을 발표했다.
 

자바세팔레 린포체Zavacephale rinpoche, 마사야 하토리Masaya Hattori

1. 자바세팔레 린포체Zavacephale rinpoche
만약 머리를 부딪히고 싶지 않은 생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자바세팔레 린포체일 것이다.

몽골에서 발견된 이 돔형 머리 공룡dome-headed dinosaur은 1억 800만 년 전에 살았으며, 지금까지 발견된 동종 공룡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고생물학자들이 땅에서 솟아오른 화석 두개골을 처음 보았을 때, 그들은 그것을 "카보숑 보석cabochon jewel"처럼 보인다고 묘사했다.

이 무리 다른 종들은 길이가 4미터, 무게가 최대 400킬로그램에 달했지만, 이 표본은 겨우 10대 정도 어린 개체로, 길이는 약 1미터, 무게는 약 6킬로그램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스피코멜루스 아페르Spicomellus afer, 매튜 뎀프시Matthew Dempsey

 
2. 스피코멜루스 아페르Spicomellus afer 

과학자들은 모로코에서 발견한 1억 6500만 년 된 공룡 화석, 스피코멜루스 아페르를 묘사하려다 난감해했다.

안킬로사우루스ankylosaur 류에 속하는 이 공룡은 역사상 가장 두꺼운 갑옷을 장착한 생물 중 하나일지도 모른다.

런던 자연사 박물관 수잔나 메이드먼트Susannah Maidment에 따르면, 이 생물은 너무나 기괴해서 어떤 과장된 표현으로도 묘사할 수 없었다고 한다.

결국 연구팀은 그 독특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바로크baroque"라는 단어를 선택했다.

두오니쿠스 초그트바타리Duonychus tsogtbaatari, 하토리 마사토Masato Hattori

 
3. 두오니쿠스 초그트바타리Duonychus tsogtbaatari

고비 사막에서 발견된 9천만 년 된 화석, 두오니쿠스 초그트바타리는 공룡 중에서 에드워드 시저핸즈Edward Scissorhands에 가장 가까운 존재일지도 모른다. 

이 동물은 두 발로 걷는 초식 동물이었는데, 손에는 각각 두 개 손가락만 있었고, 이 손가락으로 나뭇가지를 잡고 입으로 끌어당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 손가락은 평범한 손가락이 아니었는데, 최대 30센티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발톱 두 개가 달려 있어 초식 동물이라는 사실을 짐작하기 어렵게 한다.
 

쉬리 라팍스Shri rapax, 벨기에 왕립 자연과학 연구소Royal Belgian Institute of Natural Sciences, 브뤼셀

 
4. 쉬리 라팍스Shri rapax

영화 '쥬라기 공원' 팬들은 영화 속 벨로시랍터Velociraptor를 보고 오싹함을 느낄지 모르지만, 고비 사막에서 발견된 벨로시랍터와 유사한 쉬리 라팍스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을 것이다.

이 공룡은 날카로운 앞발과 발톱이 있었는데, 그 이름은 '탐욕스러운'이라는 뜻의 'rapacious'에서 유래했다.

길이 2미터에 달한 이 공룡은 약 7500만 년에서 7100만 년 전, 광활한 모래 언덕과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호수에서 사냥을 하며 산 가장 위험한 생물 중 하나였을 것이다.

정허 동물군에서 발견된 쥐라기 시대 새 바미노르니스 정겐시스 복원도 (사진 제공: 자오 추앙ZHAO Chuang)


5. 바미노르니스 정겐시스Baminornis zhenghensis

새일까? 공룡일까? 중국에서 발견된 1억 5천만 년 된 화석 '바미노르니스 정겐시스'는 진화 계통도에서 어디에 속하는지 연구자들을 당혹스럽게 했다.

결국 연구진은 메추라기 크기 이 생물이 가장 오래된 새일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지었다.

물론 새 또한 공룡 일종이다.

이러한 결론에 이르게 된 결정적인 단서는 이 화석이 현대 조류 초기 친척으로 오랫동안 간주된 또 다른 화석인 시조새Archaeopteryx보다 꼬리가 훨씬 짧다는 점이었다.

이 발견은 현대 조류의 특징인 짧은 꼬리가 이전에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일찍 진화했음을 보여준다.
 

호아킨랍토르 카살리Joaquinraptor casali. 앤드류 맥아피Andrew McAfee, 카네기 자연사 박물관Carnegie Museum of Natural History

 
6. 호아킨랍토르 카살리Joaquinraptor casali

파타고니아Patagonia에서 발견된 6,600만 년 전의 이 사나운 공룡은 턱에 악어 다리가 박힌 채 발견되었는데, 아무리 많은 치실도 소용없었을 것이다.

메가랩터 새로운 종인 호아킨랍토르 카살리는 사람 팔뚝만 한 엄지발톱을 가지고 있었으며, 백악기에서 가장 사나운 포식자 중 하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가 더 컸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 새로운 공룡은 훨씬 더 강하고 근육질 앞발이 있었다.

이 호아킨랍토르 카살리 표본은 죽었을 당시 최소 19살이었고, 길이는 약 7미터, 무게는 최소 1톤에 달했을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