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무솔리니 연설한 로마 베네치아 광장서 로마 노동자 계층 주택 발견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8. 8. 10:21
반응형
로마를 본 사람들은 어딘지 대뜸 알리라. 도심 베네치아 광장을 배경으로 한 그곳이다. 펜스 쳐 놓고서는 온통 공사판인데 내부에서는 이런 광경이 벌어진다 한다. 발굴 현장 드론 촬영. 지하철역 건설 중이던 인부들이 이 유물을 발견했다. 사진: 소프린텐덴차 스페샬레 로마 Soprintendenza Speciale Roma


전문가들은 로마 베네치아 광장Piazza Venezia에서 드러난 로마시대 흔적들이 주택과 상점으로 이루어진 다층 복합 건물과 유사하다고 밝혔다.

로마 제국 초기 무렵 노동자 계층이 산 것으로 추정되는 주택 유적이 로마 역사 지구에 있는 지하철역 건설 인부들한테서 발견되었다.

이 건축물들은 2023년 이탈리아 수도 베네치아 지하철 C노선 일부가 될 이 역의 공사가 시작된 이후 북적이는 베네치아 광장 지하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베네치아 광장에 건설될 이 야심찬 프로젝트는 공사 중 발견된 고고학 유물들로 가득 찬 85m 깊이 지하 박물관을 포함하며, 9년 안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한다.

고고학 전문가들은 이 건물이 로마 공화국 후기와 제정 초기 사이, 즉 기원전 2세기와 1세기 사이에 로마 제국의 노동자 계층이 산 상점과 주택이 있는 다층 복합 건물과 유사하다고 밝혔다.
 

로마 베네치아 광장에서 드러난 기원전후 무렵 건축물 기초들. 사진: Soprintendenza Speciale Roma


로마 특별감독관special superintendent. 다니엘라 포로Daniela Porro는 "지하철역 건설을 통해 다시 한번 도시의 과거를 재발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고고학자 마르타 바움가트너Marta Baumgartner는 이번 발견이 "로마 중심부의 역사적 지형을 알아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라고 말했다.

베네치아 광장에 건설될 이 역은 25년 전, 로마 교외와 중심부 산 조반니San Giovanni를 연결하는 지하철 C노선[Metro C] 연장선 일환으로 처음 구상되었다.

하지만 부패 조사와 자금 부족, 그리고 초기 준비 과정에서 발견된 하드리아누스 황제의 강당 유적을 포함한 수많은 유물로 인해 진전이 지연되었다.
 

로마 벽돌 담장 옆에서 작업 중인 고고학자들. 발굴 중 발견된 기원전 1세기 로마 성벽. 사진: Soprintendenza Speciale Roma


새로운 자금 지원으로 이 프로젝트는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위빌드Webuild와 비아니니 라보리Vianini Lavori가 공동으로 건설한 지하철 C 노선이 연장되어 로마 포럼-콜로세움Roman Forum-Colosseum을 거쳐 베네치아 광장Piazza Venezia에 도착하여 바티칸 시국으로 향하는 노선이 추가되었다.

이 노선 연장은 로마 중심부의 교통 체증을 완화하기 위한 것으로, 베네치아 광장 박물관은 베네치아 광장의 풍부한 고고학적 역사를 전시할 예정이다.

이 광활한 역에는 27개 에스컬레이터, 6개 엘리베이터, 그리고 지상의 베네치아 궁전Palazzo Venezia과 비토리아노Vittoriano를 연결하는 복도가 설치될 예정이다.

베네치아 궁전은 파시스트 독재자 베니토 무솔리니가 가장 유명한 연설을 한 곳이다.


***


베네치아 광장과 인근 콜로세움을 연결하는 구간은 온통 공사판이라 메트로C선을 건설하느라 그 모양이 펼쳐진다.

그 메트로선과 그 발굴 전개 과정 한 단면이라 소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