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도들이 AI로 선사시대 비디오 게임 개발
https://www.youtube.com/watch?v=6h4KqFgoPv4
코펜하겐 대학교 제공
코펜하겐 대학교와 베르겐 대학교 고고학자들이 AI와 무료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석기시대를 배경으로 한 역동적이고 교육적인 비디오 게임을 개발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높은 기술적 전문성을 요구하지 않는 이 새로운 기술은 문화유산의 디지털 소통 방식을 혁신할 잠재력을 지닌다.
역사학자와 고고학자들은 과거를 생생하게 되살리는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한다. 박물관에서는 시청각 및 디지털 솔루션이 오랫동안 문화유산 전시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과거에 대한 몰입형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는 일은 비용이 많이 들고 전문적인 인력이 필요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기도 어려웠다.
이러한 이유로 대형 상업 게임 개발사들만이 (선사)시대를 배경으로 한 비디오 게임을 성공적으로 제작했다.
대표적인 예로는 어쌔신Assassin이 개발한 크리드와 시빌라이제이션Creed and Civilization이 있는데, 이 게임들은 훌륭하지만 역사적 정확성을 항상 중요하게 여기지는 않는다.
하지만 코펜하겐 대학교 고고학자들은 새로운 연구 논문을 통해 인공지능(AI), 무료 도구인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그리고 유튜브 튜토리얼tutorials을 활용해 단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교육용 3D 컴퓨터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고고학 실천의 발전(Advances in Archaeological Practice)'에 게재되었다.
코펜하겐 대학교 고고학자 미켈 뇌르토프트Mikkel Nørtoft는 "이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이러한 무료 도구들이 디지털 문화유산 소통 방식을 혁신할 잠재력을 지녔다고 생각한다. 이번 연구 논문을 통해 다른 전문가들이 막대한 자원을 들이지 않고도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진 제공: 코펜하겐 대학교
석기 시대 여성과의 짧은 대화
연구자들이 개발한 3D 게임은 북유럽 신석기 시대에 대한 '이주의 심층 역사Deep Histories of Migration' 연구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다.
이 게임은 퓌넨Funen 섬 린데스코프 헤스테하베Lindeskov Hestehave에서 발견된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한 두 개 긴 고인돌을 고고학자들이 직접 촬영한 영상 자료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게임의 목표는 극적인 세계관 속에서 신석기 시대와 그 시대에 세운 매장 유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입니다. 유적을 탐험하고, 배경 스토리가 미리 설정된 두 명 AI 기반 캐릭터, 고고학자와 석기 시대 여성과 대화하면서 이를 알아갈 수 있습니다." 노르토프트는 말한다.
"다시 말해, 캐릭터들이 생성형 AI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세한 원고를 작성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캐릭터들은 저희가 제공한 정보와 축적된 고고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언어로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구자들이 새로운 지식을 얻을 때마다 배경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연구자들은 플레이어에게 자연스럽고 생생하게 다가오면서도 학문적으로 탄탄한 기반 위에 소통을 유지할 수 있다.
"우리 게임은 주로 초보자들이 기술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예시이기 때문에, 박물관이나 다른 관심 있는 분들이 전문가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직접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약간의 도움만 있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며칠 안에 캐릭터가 있는 간단한 시나리오를 만들고 이러한 방식의 보급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노르토프트는 덧붙인다.
노르토프트와 그의 동료들에게 컴퓨터 게임 제작 시도는 고고학자와 역사학자들이 더 이상 값비싼 상업 개발사에 의존할 필요가 없음을 보인다.
이제 연구 주제에 대한 소통을 주도하고, 연구에 기반한 선사시대 디지털 버전을 직접 만들 수 있게 되었다.
More information: Mikkel Nørtoft et al, Gamifying the Past: Embodied LLMs in DIY Archaeological Video Games, Advances in Archaeological Practice (2025). DOI: 10.1017/aap.2025.10106
Provided by University of Copenhagen
***
너무 교육적이며 정적이지 않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