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카스티요 피라미드 내부 숨은 방을 찾는 새로운 연구팀

국제 고고학자, 물리학자, 엔지니어들로 구성된 연구팀이 비침습적 영상 기술non-invasive imaging technique을 이용해 고대 마야 세계 가장 위대한 기념물 중 하나인 엘 카스티요El Castillo 내부를 탐사할 예정이다.
올해 말, 연구팀은 멕시코 치첸이차Chichén Itzá 마야 유적에 있는 고대 사원 엘 카스티요(쿠쿨칸 신전Temple of Kukulcán) 내부에 뮤오그래피 기술muography technology을 적용해 숨은 방을 찾아내고 피라미드 내부 구조에 대한 오랜 의문을 해소하고자 한다.
엘 카스티요는 서기 8세기부터 12세기 사이에 건설되었으며, 치첸이차의 의례 중심지를 압도하는 위용을 자랑한다.

길이 약 55.5미터, 높이 30미터에 달하는 이 피라미드는 유적에서 가장 큰 부피를 자랑한다.
마야 사원 전형적인 특징처럼, 이 피라미드는 이전 사원 위에 새로운 건물을 겹겹이 쌓는 방식으로 여러 단계에 걸쳐 건설했으며, 그 결과 복잡한 내부 구조를 지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고 있다.
이전 조사에서 이미 숨은 것들에 대한 몇 가지 단서가 제공되었다.
1930년대에 고고학자들은 피라미드 북쪽 면에서 굴착된 터널을 발굴했다.

발굴 결과, 현재 제물 봉헌실Offering Chamber과 희생 제의실Sacrificial Chamber로 알려진 두 개 내부 공간이 드러났다.
이 방들에서는 차크 몰Chac Mool 조각상과 붉은색으로 칠한 재규어 왕좌jaguar throne라는 놀라운 유물들이 발견되었다.
수십 년 후, 전기 비저항 탐사를 이용한 연구를 통해 피라미드 하부 구조에 숨은 다른 공간들이 발견되었고, 피라미드 아래에 마야인들이 지하 세계로 통하는 신성한 입구로 여긴 세노테cenote 시스템과 연결된 물이 찬 공동cavity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멕시코 국립 인류학 역사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Anthropology and History (INAH)가 멕시코 국립 자치 대학교National Autonomous University of Mexico (UNAM) 및 여러 미국 기관과 협력 진행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우주선 뮤온cosmic-ray muons을 이용하여 피라미드 내부 밀도 지도를 만들 계획이다.
이 과정은 이러한 아원자 입자subatomic particles가 돌과 빈 공간을 통과하는 방식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시추나 굴착 없이 숨겨진 방이나 건축적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맞춤 제작한 뮤온 검출기 두 대가 피라미드 북쪽과 남쪽 면에 있는 기존 터널에 설치될 예정이다.
초기 6개월간 현장 조사 단계에서 연구팀은 이미 알려진 두 개 방을 명확하게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공간들이 발견되면 방법론의 타당성이 검증될 것이며, 연구진은 피라미드 나머지 부분으로 연구 범위를 확장하여 이상 징후가 현재 알려지지 않은 추가 방의 존재를 시사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나아가, 엘 카스티요 숨은 공간을 지도화하는 것 외에도, 이 연구는 더 광범위한 고고학적 가설을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고고학자는 엘 카스티요 내부에 묻힌 초기 사원이 메소아메리카 다른 지역에서 알려진 왕실 매장지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만약 뮤오그래피를 통해 이러한 기능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내부 구조가 밝혀진다면, 이는 기념물과 마야 의례 건축에 대한 이해에 있어 중요한 진전을 의미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뮤오그래피가 고대 구조물을 탐사하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입증하고, 귀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면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