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런던 템즈강변에서 발견된 불가사의한 청동기 시대 유물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1. 18:12
반응형
런던에서 발견된 청동기 시대 무기와 도구로 구성된 하버링 보물Havering Hoard. 출처: 런던 박물관

 
(2020년 5월 14일) 영국 고고학자들은 1년 넘게 하버링 보물Havering Hoard을 연구 중이다.

청동기 시대 무기, 도구, 그리고 개인 위생용품으로 구성된 이 유물 목록은 약 3천 년 전 것으로 추정한다.

이 유물들은 런던의 한 건설 현장에서 발견되었다.

이번 발견은 선사 시대 사회의 다양한 면모를 엿볼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유물은 런던 동부 하버링Havering 한 건설 현장에서 고고학 전문 회사인 Archaeological Solutions 소속 전문가들이 발견했다.

당국은 불법 보물 사냥꾼 표적이 될 것을 우려해 발굴 현장의 정확한 위치를 비밀로 부쳤다.

BBC에 따르면, 하버링 보물은 영국 수도에서 발견된 청동기 시대 유물 중 가장 큰 규모이며, '영국에서 발견된 유물 중 세 번째로 큰 규모'다.

영국 도시 계획법은 개발업자가 고고학적 가치가 있는 유물을 발견할 경우 관련 당국에 신고토록 한다.

Historic England에 따르면, 이번 발굴은 '히스토록 잉글랜드 산하 그레이터 런던 고고학 자문 서비스Greater London Archaeology Advisory Service 권고에 따라 헤이버링 자치구 의회Havering Borough Council가 요구한 도시 계획 사항에 따른 것'이었다. 

런던 고London Go에 따르면, 처음에는 고고학자들이 "현장에 있는 '미스터리 서클crop circle'을 조사하기 위해 투입되었다"고 한다.

기원전 800~900년 무렵의 무기 또는 도구 끝부분 (런던 박물관 소장)


헤이버링 보물은 청동기 시대 독특한 보물이다.

고고학자들은 네 곳에서 453점 청동 유물을 발견하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BBC에 따르면, 이 유물들은 '기원전 800년에서 900년 사이' 것으로 추정하며, 2019년 '유물감정관coroner이 공식으로 보물로 지정'했다.

하버링 보물에는 창촉, 도끼날, 청동 칼, 검 조각, 그리고 직기추loom weight와 물레추spindle whorl[방추차다]와 같은 희귀한 도구가 포함된다.

2020년 2월, 유물 중 가장 독특한 것 중 하나로 ‘말이 끄는 수레의 고삐 엉킴을 막는데 사용한 테렛 링terret rings 한 쌍’이 밝혀졌다.

이는 영국 청동기 시대 유적에서 이전에 발견된 적이 없는 유물이다.

가디언지에 따르면, 이 밖에도 ‘현재 프랑스 북서부 지역에서 출토된 것으로 추정되는 팔찌’와 ‘알프스산맥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있는 구리 덩어리’ 등 먼 곳에서 온 유물들도 발견되었다.

데일리 메일은 하버링 보물에서 구리 합금으로 만든 양날 면도기와 족집게도 발견되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유물들은 이 지역 사람들이 청동기 시대부터 몸단장에 관심이 많았고, 개성 있는 외모를 추구하며 원치 않는 털을 제거하는 데 몰두했음을 시사한다.

하버링 보물에서 발견된 양날 면도기double-sided razor(위)와 족집게tweezers(아래). (런던 박물관)


헤이버링 보물이 이례적인 또 다른 이유는 Historic England에 따르면, "고대 울타리 도랑 안에 의도적으로 배치된 네 개 개별적인 보물 더미에서 발굴되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청동기 시대 보물은 한 곳에서 발견되며, 다른 매장 유물과 인접해 있지 않다.

청동기 시대 보물의 미스터리

이 고대 유물들은 템스 강변 근처 선사 시대 유적에서 발굴되었는데, 이 유적은 1960년대에 처음 발견되었다.

당시에는 매우 희귀하고 제작 비용이 많이 들었을 청동 유물들은 거의 모두 의도적으로 깨지거나 손상된 상태로 발견되었다.

왜 이 유물들이 이렇게 가까이 묻혔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런던 박물관 로이 스티븐슨Roy Stephenson은 이번 발견이 "왜 이 보물이 이런 식으로 묻혔고, 왜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고 말했다.

청동기 시대 무기들은 고대 사각형 울타리 안에서 발견되었다. © Archaeological Solutions Ltd


한 가지 이론은 이 유물들이 대량으로 청동기를 제작하던 금속 세공인 소유였을 가능성이다.

Go London에 따르면, 이 발견은 '금속 세공인의 이전 창고나 무기 재활용 보관소 또는 교환소였을 수 있다'고 한다.

유물들이 울타리 안에 매우 가깝게 묻혀 있었다는 사실은 부족이나 공동체가 공동으로 소유한 물건일 가능성을 시사한다.

또한 철기 시대 도래로 무기와 도구들이 쓸모없게 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연대 측정 결과를 고려할 때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 유물들이 알려지지 않은 신들에게 바치는 종교적 제물이었을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유형 제물 의식은 많이 존재한다.

어떤 신에게 바치는 의식 일환으로, 유물들이 다시 사용되지 못하도록 의도적으로 훼손되었을 수도 있다.

선사시대를 들여다보다

보물 분석은 계속 진행 중이며, 더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Historic England 최고 책임자인 던컨 윌슨Duncan Wilson은 "이번 발견은 이미 먼 옛날 시대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었다"고 말했다.

귀중한 유물들에 대해서는 세심한 보존 작업이 진행되었다.

런던 박물관 고고학 큐레이터인 케이트 섬널Kate Sumnall은 이번 발견이 이 지역 청동기 시대 사람들이 더 먼 지역과 교류한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이 유물들은 이 지역 공동체가 고립된 공동체가 아니라 템스 강 유역과 유럽 대륙 전역에 걸쳐 연결된 훨씬 더 큰 문화 집단에 속해 있었다는 단서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섬널은 또한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하버링 보물에 포함된 유물들은 당시 사회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가치 있게 여겨졌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보물을 만들고 묻는 행위의 동기는 알 수 없지만, 어떤 유물을 선택했는지, 그리고 유물의 상태는 어떤지 연구할 수 있습니다.

이 유물들은 청동기 시대 사람들이 배와 원형 가옥roundhouses을 짓기 위해 나무를 베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엿볼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이동하고 어떤 동물을 길렀는지도 짐작하게 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이 놀라운 발견은 개발업자와 고고학자 간 효과적인 협력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윌슨은 이번 발견이 "새로운 개발이 진행될 때 고고학 유적에서 계획적인 평가와 발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영국 도시 계획법은 고고학자와 개발업자간 협력을 장려하며, 이는 헤이버링 보물과 같은 많은 새로운 역사적 발견으로 이어지고 있다.

[저쪽이라고 개발업자들이 문화재를 반기겠는가? 천만에] 
 
[이른바 훼기毁器가 일어난 것인데, 그 맥락은 동아시아에서 광점위한 그 훼기와 같이 볼 수도 있고, 덧붙여, 더 찬찬히 살펴야겠으나 재활용을 위한 임시 보관일 가능성도 아주 내치지는 못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