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기시대 이베리아인 DNA 분석 통해 모계 혈통 다양성이 드러나다
깊은 지역 전통에 장거리 여성 더러 유입, 부계제 확립 뒷받침
스페인 북동부 철기 시대 이베리아인들의 모계 혈통을 재구성한 유전학 연구가 발표되었다.
이 연구는 이 인구 집단이 지역적 연속성에 깊이 뿌리내렸지만 장거리 여성 이동의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 다니엘 R. 쿠에스타-아귀레Daniel R. Cuesta-Aguirre, 크리스티나 산토스Cristina Santos, 그리고 동료들이 수행한 이 연구는 고고과학 저널(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에 게재되었다.
이베리아 문화는 기원전 8세기부터 기원전 3세기까지 지중해 연안을 따라 번성했으며 일레르게테스Ilergetes, 체세타니Cessetani, 인디게테스Indigetes, 아우세타니 Ausetani 족은 농업, 야금술, 무역을 통해 번영했다.
이베리아인들은 문화적 특징을 공유했지만, 결코 획일적이지 않았다.
공통된 장례 관습인 화장 때문에 유전자 분석은 불가능했다. 그러다 연구자들은 예상치 못한 출처, 즉 신생아를 찾아냈다.
성인이 화장되면서 유아는 종종 집 바닥 아래에 묻혔다.
연구진은 카탈루냐 지역 고고학 유적에서 발견된 신생아 유해 31구를 조사하여 그중 21구에서 미토콘드리아 DNA (mtDNA)를 얻을 수 있었다.
연구진은 이 데이터를 이전에 발표된 41개 프로필profiles에 추가하여 철기 시대 이베리아인에 대한 가장 큰 규모의 유전 데이터 세트를 구축했다.
어머니에게서만 유전되는 미토콘드리아 DNA를 통해 연구진은 모계 혈통을 추적할 수 있다.
그 결과 모든 부족에서 극심한 다양성이 나타났으며, 청동기 시대부터 이미 존재한 혈통인 H, J, K, HV0, U 하플로그룹haplogroups이 우세했다.
이는 철기 시대로의 전환이 대규모 인구 교체 없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시사한다.
높은 mtDNA 다양성은 여성이 남편의 공동체로 이주한 부계 사회와 호응할 수 있다. [이는 족외혼을 통해 외부 여성이 남자가 사는 곳으로 시집을 왔다는 뜻이다.]
이러한 단거리 여성 이동은 모계 혈통을 혼합된 형태로 유지했고 부족 간 급격한 유전적 분리를 방지했다.
특정 하플로그룹에서 약간의 변동이 있었지만, 급격한 유전적 단절 흔적은 관찰되지 않았다.[크게 인구 구성 변화가 없이 계속 현지인 중심으로 부족이 유지됐다는 뜻이다.]
그러나 일부 모계 혈통은 장거리 이동성을 보였다.[아주 먼 곳에서 들어온 여성이 있다는 뜻이다.]
산 미겔 돌레르돌라Sant Miquel d’Olèrdola의 한 여성은 북아프리카 하플로그룹 M1b를 지녔는데, 이는 아마도 포에니Punic 또는 카르타고와의 접촉을 통해 유입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또 다른 여성은 근동에서 유래된 N1a1a1a3이 있었고, 폰 데 라 카냐Font de la Canya의 하플로그룹 K1a12a는 아나톨리아 또는 페니키아 무역과의 연관성을 시사한다.
아우세타니Ausetani 부족에 속하는 엘 캄프 데 레스 로세스(El Camp de les Lloses)에는 중부 유럽과 이탈리아와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희귀한 하플로그룹 H33c와 U4d2가 있었다.
이곳에는 로마의 영향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현지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대규모 인디게테스Indigetes 족 정착지인 울라스트렛Ullastret은 지중해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거의 전적으로 현지 모계적 특징을 보였다.[먼 거리에서 온 여성 없이 현지 여성들이 어머니였다는 뜻이다.]
이 연구는 자체 조상에 깊이 뿌리내린 사회이지만, 무역 및 문화 교류와 관련된 여성들의 이주에 의해 미묘하게 형성되었음을 보여준다. [현지 사회가 계속 유지되는 가운데 일부 먼 데서 온 여성이 있었다는 뜻이다.]
증거는 철기 시대 이베리아의 유전적 지형을 형성하는 데 지역적 연속성과 외부 영향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More information: Cuesta-Aguirre, D. R., Campoy-Caballero, M. R., Sandoval-Ávila, C., Busquets i Costa, C., Fàbregas i Espadaler, M., Sinner, A. G., … Santos, C. (2025). Mitochondrial DNA diversity in northeast Iberians during the Iron Age.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183(106390), 106390. doi:10.1016/j.jas.2025.106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