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제임스타운 고대 토착견과 이를 먹은 사람들

by 살린 마틴, USA 투데이
출처: Unsplash/CC0 퍼블릭 도메인
(January 5, 2023) 연구자들이 17세기 초 제임스타운Jamestown에 토착견들이 서식했고, 혹독한 겨울을 견디지 못한 일부 식민지 주민들이 이들을 먹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아이오와 대학교 고고학 연구팀이 제임스타운에서 발견된 유해에서 DNA를 추출하여 이 유해가 늑대나 코요테 크기 고대 개였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17세기에 제임스타운에 토착견이 있었다는 증거가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뼈는 버지니아 보존 협회Preservation Virginia 산하 제임스타운 재발견(Jamestown Rediscovery)이 소장한 유물 컬렉션 일부다.
"이들의 혈통은 북미에 개가 처음 유입된 시기, 즉 약 1만 3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박사 학위 소지자인 아이오와 대학교 아리안 토마스Ariane Thomas는 말했다.
이번 발견 소식은 (2023년) 봄에 처음 보도되었는데, 당시 연구팀은 제임스타운에서 두 마리 개 DNA만 추출했다.
이후 연구팀은 해치Hatch 유적이라 일컫는 대규모 아메리카 원주민 유적에서 발견된 유해와 DNA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세 번째 개를 프로젝트에 추가했다고 토마스는 말했다.
아이오와 대학교와 제임스타운 재발견 연구진은 해치 유적이 최소 1,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제임스타운에서 남서쪽으로 약 20~30마일(32~48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유럽 개 혈통이 토착 개 혈통을 대체한 시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발견은 이를 알아내는 첫 단계다.
고대 토착 개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개보다 작았다
마이클 라빈Michael Lavin은 제임스타운 재발견 연구 소장다.
그는 이 연구 고고학 프로그램이 1994년에 시작되어 1607년 5월 첫 정착과 관련된 300만 점 이상 유물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토머스는 토착 개 혈통이 유럽 개 혈통으로 어떻게 대체되었는지, 특히 유럽 개와 교배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풀고 싶어 유물 연구를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토머스는 제임스타운이 북미 최초의 영국인 영구 정착지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에 완벽한 장소라고 생각했다.
토마스 팀은 DNA 샘플링에 가장 적합한 치아 뿌리인 상악골maxilla, 즉 개 턱 윗부분을 살펴보았고, 연구진은 세 개 표본에서 샘플을 채취할 수 있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이전에는 고고학자들이 발견한 개 유해가 영국산인지 유럽산인지 확신하지 못했고, 알려진 유럽산 개 품종과도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식민지 주민들은 '기아의 시대starving time'에 고대 개를 먹었다
라빈은 일부 발굴 작업을 통해 연구자들이 1609년에서 1610년 사이의 겨울, 즉 '기아의 시대'와 관련된 유물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 시기는 제임스타운 역사상 가장 어둡고 힘든 시기 중 하나였다.
원래 식민지에는 340명에서 350명 정도가 있었지만, 가뭄과 다른 요인들로 기근의 시기를 살아남은 사람은 약 60명뿐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U.S. TODAY와의 인터뷰에서 "그들은 말, 개, 고양이, 쥐, 심지어 사람까지 금기시되는 음식을 먹었다"고 말했다.
"(사람이) 죽은 후에는 식인으로 생존을 이어갔습니다. 이 개 이야기는 그 끔찍했던 겨울의 또 다른 증거일 뿐입니다."
아이오와 대학교 인류학과 부교수인 매튜 E. 힐 주니어Matthew E. Hill Jr.는 제임스타운에서는 후기에도 도살과 개고기 섭취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식민지 주민들의 주식이 개였던 것은 아니라고 경고했다. 당시에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었을 때였다.
고대 토착견에 대한 추가 정보
힐은 연구팀이 살펴본 개들은 원주민들이 새와 사슴을 사냥하는 데 사용했던 마을 개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특히 개들의 후각 능력이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토마스는 또한 식민지 지도자들이 버지니아 원주민 추장인 포와탄Powhatan에게 흰색 그레이하운드를 선물했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이 선물은 제임스 1세에게서 온 것이지만, 개가 선물로 주어진 사례는 그 외에는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토마스는 말했다.
연구원들은 제임스타운에서 발견된 토착견이 선물인지, 아니면 버지니아 원주민과 식민지 주민들 사이에 거래된 것인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고 그녀는 말했다.
"둘 다 가능하다. 또한 이 개들이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애완동물로 여겨지지는 않았지만, 인간 주변에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라고 토마스는 말했다.
"이 개들은 버지니아 원주민과 함께 제임스타운으로 와서 인간의 직접적인 의도나 간섭 없이 그곳에 머물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이며, 고대 토착견에 대한 발견은 연구팀이 미국 건국 초기 개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023 USA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