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이모저모

템플 기사단의 보물과 그들의 몰락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19. 10:10
반응형
엄숙한 표정의 템플 기사Knights Templar. 출처: Luis Louro /Adobe Stock


'그리스도와 솔로몬 성전의 가난한 동료 병사들[Poor Fellow-Soldiers of Christ and the Temple of Solomon]'로 더 잘 알려진 템플 기사단Knights Templar은 중세 시대에 가장 유명한 군사 기사단military orders 중 하나였다.

그들의 명성은 전장에서의 용맹함뿐만 아니라 십자군 전쟁the Crusades 동안 축적한 막대한 부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부는 결국 그들의 몰락을 초래했고, 대중의 인식 속에서 '템플 기사단의 보물Treasure of the Templars'로 일컫게 되었다.

템플 기사단의 재정

템플 기사단은 뛰어난 전사였을 뿐만 아니라, 막강한 재정 관리 능력도 갖추고 있었다.

예를 들어,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 두 계급 중 하나는 '재정 관리인farmers[글자 그대로는 농장주]'으로, 기사단의 세속적인 재산을 관리하는 책임을 맡았다.

다른 하나는 '사제chaplains'로, 기사단의 영적인 필요를 돌보는 역할을 했다.

교회의 공식적인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유럽 부유층은 템플 기사단에 돈, 토지, 병력 등 막대한 기부금을 제공했다.

또한, 성직자에게 납부해야 하는 십일조ecclesiastical tithes를 포함한 모든 세금이 면제되었다.

이로써 템플 기사단은 중세 시대에 가장 부유한 기관 중 하나가 되었다.

템플 기사단Knights Templar 멤버들이 토론하는 모습 (공공 도메인)


템플 기사단의 몰락

템플 기사단은 14세기 초, 마지막 기사단장Grand Master 자크 드 몰레Jacques de Molay가 처형되면서 공식적으로 해체되었다.

기사단 해체는 막대한 재산과 관련이 있었다.

템플 기사단 몰락의 주범은 프랑스의 필리포스 4세, 일명 미남왕Philip IV, the Fair이었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필리포스 4세는 영국과의 전쟁으로 템플 기사단에 막대한 빚을 지고 있었고, 기사단 재산을 탐냈다고 한다.

1305년, 교황 클레멘트 5세Pope Clement V는 드 몰레와 구호기사단Hospitallers 단장한테 서한을 보내 두 기사단Orders의 합병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해 프랑스로 오도록 요청했다.

드 몰레는 1307년 초에 도착했지만, 회담은 한동안 연기되었다.

그럼에도 기사단장[드몰레]은 교황과 다른 사안들을 논의할 수 있었는데, 그중 하나는 몇 년 전 기사단에서 쫓겨난 한 기사가 제기한 기사단 입단식initiation ceremony의 부적절한 행위에 관한 것이었다.

일각에서는 교황이 프랑스 국왕과 결탁했다고 믿는 반면, 다른 이들은 교황이 필리포스의 꼭두각시에 불과한 나약한 인물이었다고 주장한다.

템플기사단 문제를 조사하기 위한 왕실 조사위원회가 구성되었고, 필립 2세는 이를 템플기사단을 제거할 기회로 여겼다.

템플기사단이 프랑스 전역에서 처음 체포된 지 거의 7년 만인 1314년 3월 18일, 드 몰레를 비롯한 고위 기사 세 명이 파리에서 이단heretics으로 몰려 화형에 처해졌다burned to death.

필립 2세 앞에서 처형되는 템플기사단 (1415-1420년경) (공공 도메인)


필립 2세는 템플기사단에 진 빚에서 벗어나 그들의 재산을 몰수했다.

그러나 왕은 드 몰레가 처형된 지 채 1년도 되지 않은 1314년 11월 29일에 사망하여 새로 얻은 부를 오래 누리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템플기사단이 프랑스 왕에게 재산의 일부를 숨겼다고 주장한다.

이것이 템플기사단의 보물 전설의 토대가 되었고, 이후 많은 사람이 그 보물의 위치에 대해 추측했다.

템플기사단 보물의 내용

템플기사단 보물에는 단순한 물질적 부 이상의 것이 담겼다고 전한다.

템플기사단은 성지Holy Land 순례 기간 동안 여러 성유물sacred relics을 수집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예를 들어, 템플기사단은 '수염 난 남자bearded man' 형상을 숭배하는 우상 숭배자였다는 혐의를 받기도 했다.

바티칸 비밀 기록 보관소에서 연구를 진행하던 한 역사학자가 발견한, 젊은 프랑스인 아르노 사바티에Arnaut Sabbatier의 기사단 입단식에 대한 미공개 기록은 이러한 주장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기록에 따르면 사바티에는 "사람 형상을 새긴 긴 아마포 조각을 보고 발에 세 번 입맞추며 숭배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한다.

이는 템플 기사단이 소유했던 유물 중 하나인 토리노 성의Shroud of Turin였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토리노 성의 양각과 음각


토리노 성의는 현재 토리노의 세례 요한 대성당 왕실 예배당Cathedral of Saint John the Baptist에 보관되어 있지만, 다른 템플 기사단 유물들 소재는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이러한 유물에는 솔로몬의 보물Treasure of Solomon, 언약궤Ark of the Covenant, 성배Holy Grail, 예수의 잃어버린 가르침lost teachings of Jesus, 심지어 예수의 미라화한 머리까지 포함된다.

일부 전문가는 보물이 프랑스 왕에게 넘어갔고 템플 기사단 재산 대부분이 구호기사단the Hospitallers에 넘어갔다고 주장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은 템플 기사단 보물 중 적어도 일부는 숨긴 상태라고 믿는다.

보물이 묻혔을 가능성이 있는 장소는 스코틀랜드의 로슬린 예배당Rosslyn Chapel부터 캐나다 노바스코샤Nova Scotia의 오크 섬Oak Island, 심지어 발트해의 외딴 덴마크 섬인 보른홀름Bornholm까지 다양하다.

템플 기사단 보물을 찾는 보물 사냥꾼들은 앞으로도 한동안 바쁘게 지낼 것이 분명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