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 수업은 노년층에게 적합하지 않아
by 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노년기 학습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기억력, 정서적 안정, 심지어 삶의 목적 의식까지 높일 수 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노년층은 젊은 세대에게 효과적인 학습 방식, 즉 적극적인 참여, 의미 있는 토론, 그리고 자신의 삶과 관련 있다고 느껴지는 자료를 통해 학습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일반적인 강의식 학습 방식이 노년층 특성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강의식 학습은 뛰어난 기억력을 요구하며, 종종 노년층에게는 관련성이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의 주요 결과
히브리대학교 시모어 폭스 교육대학원 아나트 조하르Anat Zohar 교수와 스탠포드 장수센터 요차이 Z. 샤빗Yochai Z. Shavit 박사가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는 학술지 '교육노년학(Educational Gerontology)'에 발표되었다.
이 연구는 동일 연구팀이 이전에 발표한, 노년 여성의 학습 능력이 오히려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제3의 인생'에 접어든 여성 19명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이 연구는 일반적인 고정관념과는 달리, 그들이 인생 어느 때보다 더 잘 배우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노년기 학습이 특히 효과적인 이유도 설명했다.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은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 및 경험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해도가 향상되었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결과는 노화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에 도전하며, 적절한 학습 환경이 노년층의 성공적인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능동적 학습 vs. 강의식 학습
이 논문은 아동과 청소년의 심도 있는 학습을 돕는 원칙들, 즉 능동적 학습,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존 지식과 연결하기, 의미 있는 과제 수행,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배우고 그들에게 배우는 것이 노년층 학습자에게도 똑같이, 혹은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노년층을 위한 프로그램이 점점 더 보편화하지만, 많은 프로그램이 연구 기반 방법보다는 수동적 학습에 크게 의존한다.
매년 수백만 달러 규모 거대한 산업이 주로 강의식 교육으로 이루어지지만, 이러한 접근 방식이 노년층의 요구에 적합하지 않다는 증거가 점점 는다.
조하르 교수는 "우리는 노년층을 잘못된 방식으로 가르친다"고 말한다.
"여전히 지배적인 모델은 강의식 교육이지만, 이는 노년층 학습자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가정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첫째, 강의는 암기에 크게 의존하는데, 기억력은 나이가 들면서 오히려 감퇴하는 능력이다.
둘째, 강의는 노년층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지식과 삶의 경험, 즉 그들의 가장 강력한 학습 자원 중 하나를 새로운 개념과 연결시켜주지 못한다.
셋째, 강의는 노년층의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의미 있고 관련성 있는 학습과 관계 형성을 거의 만들어내지 못한다.
강의를 중심으로 거대한 산업이 형성되어 있음에도 강의는 교육적으로 효과적이지 않다.
노년층은 강의에 참석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배운 내용을 충분히 기억하지 못한다.
질 높은 능동적 학습은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증진하며 수명 연장에도 기여할 수 있다.
교육 시장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
이러한 "강의 산업lecture industry"은 훨씬 더 큰 시장의 일부다.
미국에서만 해도, 학교 졸업 후 과정, 성인 프로그램, 직업 훈련 및 전문성 개발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평생 교육 부문은 2024년에 약 669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었으며, 2030년에는 약 96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자금 상당 부분은 여전히 노년층의 최적 학습 방식과 부합하지 않는 전통적인 강의 형식에 투자한다.
연구진은 노년기가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의 단계이며, 교육은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예리하고, 정서적으로 충만하며, 사회적으로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샤빗 박사는 "노년기는 진정한 심리적 깊이를 지닌 시기다. 교육이 의미, 연결, 자아 이해와 같은 노년층의 동기를 활용할 때, 교육은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깊은 보람을 가져다준다"고 말한다.
조하르와 샤빗은 모든 연령대 학습 방식에 대한 지식과 노년층의 특정한 요구를 연결하여 모두에게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틀을 제시한다.
그들의 핵심 메시지는 간단하다.
노년층도 그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하는 방식으로 교육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완전히 다른 학습 규칙을 가진 별개의 집단이 아니다.
그들은 인류 학습의 끊임없는 여정의 일부이며, 교육은 그들을 그렇게 대해야 한다.
More information: Anat Zohar et al, Bridging geragogy and pedagogy: Towards a learning-sciences-based approach to older adults' education, Educational Gerontology (2025). DOI: 10.1080/03601277.2025.2569386
Provided by 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
주된 고객층이 노년장년층인 박물관 미술관 쪽 교육담당들이 주목해야 할 성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