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산 주변 요상한 구름들은 어째서 생기는가?

후지산의 독특한 구름: 연구를 통해 발생 빈도와 형성 조건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다
by 쓰쿠바 대학
쓰쿠바 대학 연구진이 2019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3년간 실시간 카메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후지산 주변의 특징적인 구름을 관측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모자구름cap clouds, 쓰루시구름Tsurushi clouds (산파 렌즈구름mountain-wave lenticular clouds), 하타구름Hata clouds (깃발구름과 유사하지만 기상학적으로 다름)과 같은 특징적인 구름들은 후지산 주변에서 자주 관측되며 대중에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 형성에 관여하는 기상학적 메커니즘과 환경적 조건에 대해서는 제대로 연구된 바가 없었다.
저자 논문 '날씨Weather'에 발표된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은 후지산 주변에 전용 실시간 카메라 관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장기간 모니터링을 통해 이러한 구름들을 상세하게 분류하고 발생 빈도와 관련 기상 조건을 구명했다.

분석 결과, 주요 아형dominant subtypes은 캡운cap cloud 중에서는 "정상 덮는summit-covering" 유형, 쓰루시운tsurushi cloud 중에서는 "타원형elliptical" 유형, 하타운Hata cloud 중에서는 "말갈기horse's mane" 유형으로 나타났다.
캡운과 쓰루시운은 계절적 발생 양상은 유사했지만, 수직 풍향 및 습도 분포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쓰루시운은 약한 수직 풍속차와 고고도의 습윤층과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쓰루시운이 주로 산악파(mountain waves), 즉 지형을 통과하는 기류에 의해 발생하는 수직 대기 진동에 의해 생성됨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이전 연구에서 제시된 후지산 하류의 기류 수렴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미미했다.

반면, 하타운은 뚜렷한 계절적 및 일변화 양상을 보였으며, 주로 겨울철에 강한 수직 풍속차와 저고도의 습윤층 하에서 발생했다.
더욱이, 하타운은 마터호른Matterhorn에서 관측되는 잘 알려진 배너운banner cloud과는 형성 과정 및 구조적 특징에서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어, 독자적인 구름 범주를 구성함을 시사한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는 오랫동안 알려졌지만 이전에는 경험적 지식에 의존해서만 이해한 캡 구름, 쓰루시 구름, 하타 구름의 특성을 종합적인 관측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초로 과학적으로 검증한 것이다.
More information
Hiroyuki Kusaka et al, Characteristics of unique cap, Tsurushi and Hata clouds around Mount Fuji, Weather (2025). DOI: 10.1002/wea.7774
Provided by University of Tsukuba
***
저런 구름들이 후지산을 더욱 신성화하는 발판이 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