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잉카 이전 와리 족, 환각 맥주 파티 벌이며 딩가딩가!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0. 9. 10:05
반응형
이 병은 와리 족 콘초파타Conchopata 유적에서 발견되었으며, 잔치 때 맥주를 담았을 가능성이 있다. (출처: 호세 오차토마)


환각 맥주, 페루 잉카 이전 제국이 외부 엘리트들과 어울리고 권력을 공고히 하는 데 기여했을지도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와리Wari 족은 약 1,200년 전 페루에 제국을 건설하기 위해 맥주에 환각제를 섞어 사용했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새로운 연구에서 와리족으로 알려진 잉카 이전 문명의 성장이 환각제가 첨가된 맥주의 도움을 받았을 가능성을 제시한다.

와리족은 서기 600년에서 1000년경까지 번성했으며 미라 매장, 인신공희, 그리고 금, 은, 청동으로 만든 정교한 유물로 유명하다.

또한 그들은 우아리Huari와 피킬락타Pikillaqta와 같은 도시를 건설했는데, 이곳에는 엘리트들을 위한 사원과 거주지가 있었고, 페루의 대부분 지역뿐 아니라 아르헨티나와 칠레 일부 지역도 지배했다.

월요일(10월 6일) 아메리카 고고학 저널(La Revista de Arqueología Americana)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서 연구진은 와리족 통치자들이 제국 확장을 위해 맥주에 환각제를 섞어 사용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연구진은 환각제를 마신 후 나타나는 장기적인 효과인 "잔광afterglow"이 몇 주 동안 지속되었을 것이며, 환각제를 마신 공동 잔치가 사람들을 하나로 모았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환각제는 체내에서 빠르게 배출될 수 있지만, 그 후유증은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연구 저자들은 아나데난테라 콜루브리나Anadenanthera colubrina[빌카vilca라고도 함]라는 식물 씨앗 잔해가 와리 유적에서 발견되었으며, 그중에는 쉬누스 몰레Schinus molle라는 식물로 만든 맥주 잔해 근처도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왕립 온타리오 박물관Royal Ontario Museum 남미 고고학 큐레이터이자 이 논문 공동 저자인 저스틴 제닝스Justin Jennings는 라이브 사이언스(Live Science)에 보낸 이메일에서 환각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진 빌카를 맥주와 섞으면 "환각 효과는 줄어들지만 지속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자들은 논문에서 유사한 작용을 하는 환각제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 이를 복용한 사람들이 "더 큰 개방성과 공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연구진은 이러한 특성이 "한때는 낯선 사람이거나 심지어 적이었던 사람들 간의 우호적이고 일상적인 대면 상호작용에 의존한 와리 정치 체제에 매우 바람직했을 것"이라고 논문에서 기술했다.

한 고고학자가 뼈, 도자기, 식물 유물 더미 옆에 앉아 있다. 퀼카팜파Quilcapampa 유적에서 열린 와리족 만찬에서 발견된 뼈, 도자기, 식물 유물 등. (사진 제공: 리사 밀로사블레비치)


사람들은 와리족 관리들 거주지 내 밀폐된 공간에서 열린 공동 만찬에서 환각 맥주를 함께 마셨을 것이다. 연구진은 이러한 공유 경험이 만찬의 질을 향상시켰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님들이 와리 저택에 왔을 때, 그들은 겨우 수십 명 정도만 편안하게 들어갈 수 있는 파티오patios에 모였다"고 연구팀은 논문에 기술했다.

"하늘 한 조각을 제외하고는 그들은 높은 벽으로 둘러싸인 실내 공간에서 세상과 단절되었다. 이곳은 그들이 함께 술을 마시고, 먹고, 이야기하고, 기도하며 몇 시간을 함께 보내는 곳이었다"고 연구팀은 논문에 기술했다.

"참가자들이 함께 보낸 시간은 참가자들 사이에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잊을 수 없는 집단 경험이었을 것이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제국 건설

이 논문 공동 저자이자 독립 학자인 제이콥 키어Jacob Keer는 환각 맥주의 정기적이고 광범위한 사용과 그 잔향이 와리 제국의 정치적 권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논문에서 "1년에 몇 번 빌카 맥주를 마시는 것의 장기적인 심리적 효과는 새로운 인지적 정상을 형성하여 만찬 참가자들의 개방성과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기술했다.

폭력과 적대감이 만연한 제국이 확장되던 상황에서, 폭력과 적대감을 소비한 것의 잔여 효과는 와리족의 합법화와 공고화에 필수적이었을 수 있다.

그러나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학자들은 논문 결론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인류 진화 및 사회 변화 학부장인 패트릭 라이언 윌리엄스Patrick Ryan Williams는 연구팀이 "흥미로운 가설"을 제시했지만, 빌카가 실제로 맥주에 섞였다고 확신할 수는 없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몰리 맥주를 마신 지역에서 빌카 씨앗이 발견되었다고 해서 빌카가 맥주 성분으로 포함되었다는 증거가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윌리엄스는 말했다.

이는 나이트클럽 바닥에서 코카인을 발견하고 음료에 코카인을 넣었다고 가정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음료 컵의 세라믹 구멍에서 빌카의 화학적 흔적이 발견된다면, 나는 여기에 제시된 전제에 더욱 열린 마음을 가질 것이다"고 윌리엄스는 말했다.

고고학자이자 콜럼버스 이전 고고학 연구단 회장인 메리 글로와키Mary Glowacki는 이 논문을 "생각을 자극하는" 것이라고 평하면서도 "대부분의 초기 안데스 사회는 정치적 협상을 위해 빌카를 포함한 환각 물질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녀는 와리족의 환각제 사용이 이 지역의 다른 부족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지 의문을 제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