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가 영장류 진화에 이점 제공했을 수도

보노보와 침팬지 같은 영장류는 특히 험난한 환경이나 엄격한 사회 구조에서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동성 간 성행위를 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동성 간 성행위를 하는 생물은 인간만 아니다.
현재까지 과학자들은 고래, 새, 물고기를 포함해 약 1,500종 생물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수백 종 영장류를 광범위하게 조사한 결과, 동성 간 성행위가 이 동물들에게서 흔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유대감을 강화하고 생존 기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1월 12일 학술지 네이처 생태학 및 진화Nature Ecology and Evolution에 발표된 이 연구는 동성 간 성적 활동이 특히 혹독한 환경이나 엄격한 사회 구조 내에서 진화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가 발견한 것은 동성 간 행동이 기이하거나, 비정상적이거나, 드문 현상이 아님을 보여준다. 동성 간 행동은 도처에 존재하며, 매우 유용하고 중요하다"고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 진화생물학자이자 이번 연구 공동 저자인 빈센트 사볼라이넨Vincent Savolainen은 NBC 뉴스 에반 부시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이전 연구에서는 마카크macaques, 보노보, 침팬지와 같은 영장류가 동성 간 행동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전에는 비인간 영장류 종 전체에 걸쳐 이러한 행동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적이 없었으며, 그 목적이 무엇인지도 확실히 알지 못했다고 연구 저자들은 지적한다.

그래서 사볼라이넨과 그의 동료들은 동성 개체가 짝짓기를 하거나, 생식기를 만지거나, 기타 성행위를 하는 것을 관찰한 96개 기존 연구를 분석했다.
이 연구들은 491종 동물을 대상으로 했으며, 그중 59종에서 동성 간 행동이 관찰되었다.
연구팀은 분석 대상 종 중 23종에서 이러한 행동이 흔하게 나타난다고 판단했다.
더욱이, 연구팀은 먹이가 부족하고 포식 위험이 높은 건조한 환경에서 동성 간 성행위가 더 자주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수명이 길고, 암수 간 차이가 뚜렷하거나 사회적 위계질서가 엄격한 비인간 영장류 종일수록 이러한 행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동성 간 성행위가 특히 복잡한 사회 체계를 지닌 동물들에게 적응적인 행동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사회적 유연성Being socially flexible은 영장류가 갈등을 관리하고, 긴장을 완화하며, 사회적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야생의 복잡한 동물들 행동을 이해하려면 동성 간 행동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사볼라이넨은 말했다.
"나는 동성 간 행동이 생식, 새끼 양육, 싸움, 식사 등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웨일스 뱅고어 대학교Bangor University 진화 인류학자 이자벨 윈더Isabelle Winder는 이번 논문이 동물의 드문 행동을 획기적인 방식으로 분석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 방법론이 애도, 도구 사용, 상징 언어 연구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 저자들은 자신들의 연구 결과가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될 수는 없다고 지적한다.
식량 부족이나 엄격한 사회 계층보다는 "현대 사회생활의 압력"이 이 종의 동성애적 행동을 유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런던 자연사 박물관 과학 저술가이자 『A Little Gay Natural History』 저자인 조쉬 데이비스는 이러한 추측을 경고한다.
그는 가디언지 인터뷰에서 자연에는 다양한 퀴어 행동queer behaviors이 존재하며, 그 원인은 각기 다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데이비스는 "인간은 복잡한 존재이며 다른 동물과는 구별되는 다양한 요인들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비교와 일반화는 매우 논란의 여지가 많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 성과에 대한 국내 레거시 미디어 소개가 아래에 있다.
[사이테크+] "비인간 영장류 동성 간 성행동에 사회적·환경적 요인 작용"
https://www.yna.co.kr/view/AKR20260111055500017?section=search
[사이테크+] "비인간 영장류 동성 간 성행동에 사회적·환경적 요인 작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인간을 제외한 영장류에서 나타나는 동성 간 성행동(SSB:same-sex sexual behaviour)에 먹...
www.yna.co.kr